[만화, 애니메이션] 만화의 개념과 특성, 만화가의 직업적 특성, 만화산업 고찰과 애니메이션산업의 육성, 실태 및 애니메이션산업의 문제점 그리고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 정책, 미래 예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만화의 개념과 특성

Ⅲ. 만화가의 직업적 특성

Ⅳ. 만화와 교육
1. 7차 교육과정과 새로운 학교 문화
2. 만화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
3. 만화와 만화영화(애니메이션)의 교육 매체적 특징
4. 만화의 교육적 활용

Ⅴ. 만화산업의 실태

Ⅵ.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성

Ⅶ. 애니메이션산업 육성의 필요성

Ⅷ. 애니메이션산업 시장의 실태

Ⅸ. 애니메이션산업의 문제점

Ⅹ. 정부의 애니메이션산업 발전 정책
1.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질적 향상
1)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현황
2)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만화영화의 수출전략
1) 다 물량 제작, 선별 수출전략
2) 대기업의 해외 공동투자 지원을 통한 수출전략
3. 인프라 구축
1) 인재양성
2) 신기술 지원
3) 제작단지의 설립
4) 사회저변에 애니메이션 수요 창출모색

Ⅺ. 애니메이션산업의 미래 예측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화의 국어사전적인 의미는 별 깊은 생각 없이 ꡒ붓 가는 대로 그린 그림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고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산뜻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 비판하는 그림의 한 형식으로, 풍자나 우스갯거리 등을 주로 선화로써 경쾌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이나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은 것ꡓ으로 정의하고 있다. ꡒ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략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그림 형식. 자유로운 과장법과 생략법을 써서 단순․경묘(輕妙)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는 것이 순수회화와 구별되는 점이다. 회화 또는 풍자화를 캐리커처(caricature)라고 하는데, 이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말로서, 현재는 영국․프랑스 등 극히 일부 유럽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이며, 일반적으로는 과장된 인물화를 캐리커처라 한다. 그리고 시사만화나 한 장면만화는 카툰(cartoon)이라고 하며, 4컷 이상이 연결되어 스토리가 이루어지는 만화는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이것은 주로 미국에서 쓰는 말이며, 유럽에서는 보통 카툰이라고 한다. 한국과 일본․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ꡓ라고 좀더 구체적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만화 연구의 선구자격인 쿨톤 워(Coulton Waugh)는 그의 저서 『The Comics』(1947)에서, ꡒ만화는 연속되는 그림에 의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 한 장면에서 다음 장면까지 이어지는 등장인물의 배역, 그림 안에 대화나 지문의 삽입 등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예술 형식ꡓ이라고 하였다. 또 모리스 혼(Naurice Horn)은 『세계만화 대백과사전(The World Encyclopedia of Comics)』(1976)에서 ꡒ그 안에 완성된 하나의 생각을 갖고 있는 그림은 어떤 것이라도 만화라고 불릴 수 있다ꡓ고 하였다. 여러 가지 만화에 대한 정의를 살펴볼 때,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첫째, 만화는 ꡐ만화가ꡑ가 비판 혹은 풍자할 어떤 대상이 존재한다. 그 대상은 특정 개인이 될 수도 있고 ꡐ사회단체ꡑ나 ꡐ정당ꡑ 등 조직이 될 수도 있으며 나아가 ꡐ국가ꡑ가 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김응종, 문화상품으로서 만화 캐릭터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12.
○ 문화관광부,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서, 2001년도 정기국회 정책자료집, 2001.
○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시공사, 1998.
○ 송경희, TV 만화영화 육성발전 방안연구, 한국방송개발원, 1998.
○ 유재석, 만화영화 기획에서 제작까지, 영진출판사, 1996.
○ 일본애니메이터 6인회, 애니메이션 교실 (애니메이션의 기초 지식과 작화의 실제), 은행나무.
○ 한국방송개발원, 애니메이션 산업 육성 정책, 1997.
○ 한창완, 한국만화산업연구, 글논그림밭, 1995.
○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및 주민들의 인종, 소득, 교육 수준 등이 모두 망라된 약 40페이지의 점포와 상권분석 보고서를 만들어 작은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GIS를 배운 후, 가장 가슴 뿌듯하게 누군가를 도와줄 수 있었던 날이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제가 하고 싶은 사업모델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 쏘렌토와 요트 세계일주 아직 저는 이렇다 할 인생관이나 좌우명 이런 것이 없습니다. 그런 질문을 들으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기에 멋지고 근사하다고 판단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그리고 면접족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분야별로 총망라하여 980페이지에 이르는 취업문서로서의 국내 최대분량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제1편 / 이력서에는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주는 이력서, 자필이력서와 기업에서 정한 소정형식의 이력서와 온라인 이력서 등 이력서의 형식에 따라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 그리고 영문 이력서 양식 및 작성법, 구직 형태에 따른 이력서 작성법을 설명하고 내게 맞는 이력서 찾기, 이력서 스스로 평가하기를 통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및 산업재산권 분야/신입)174. 자기소개서(품질관리/식품가공/경력)175. 자기소개서(품질관리분야/경영시스템/경력)176. 자기소개서(번역사/프리랜서/경력)177.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관광/무역/신입)178.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번역/신입)179. 자기소개서(중국어번역/통역/신입)180. 자기소개서(항공사/스튜디어스/신입)181. 자기소개서(항공사/승무원/신입)182. 자기소개서(항공사/파일럿/신입)제5절 구성항목별 자기소개서 작성샘플 (1,180건)1. 성장배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발전은 기대할 수 없고, 발전이 없는 사람에게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없기에,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더 사회나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3) 경력 및 특기사항대학 진학을 앞두고, 평소에 교량과 도로 건설에 관심이 많았던 탓에 자연스레 토목공학과를 선택하였고, 학창시절동안 과 학회인 ○○에서 측량을 포함한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들을 실제로 경험해보며 실력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모든 일이

  • [대중문화] 일본만화에 대해서
  • 만화 산업의 성공으로 세계적인 히트 상품을 내고 있으며 애니매이션 제작도 활발하여 세계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이 초창기부터 만화왕국이었던 것은 아니다. 시대별로 유형을 달리하며 발전해 오면서 지금에 이른 것이고, 이는 만화의 대중성과 밀접히 연관된 것이며 또한 본질적인 만화정신의 변천을 의미한다. 일본만화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만화가 그 동안 무엇을 표현해 왔는지를 고찰함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