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 모델을 활용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모델과 사례 1. 임파워먼트모델
2. 사례 및 인물 소개

Ⅲ. 모델과 사례의 연관성

Ⅳ. 사례의 개입방법 1. 프로그램
2. 촬영구성

Ⅴ. 효과성과 선행연구 1. 선행연구
2. 프로그램의 효과성
3. 한계점
본문내용
‘인터넷 중독’ :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경제적「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

청소년기는 불안정한 시기-> 인터넷의존

청소년기의 특성상 참여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임파워먼트 모델이 적정하다고 판단

임파워먼트모델을 적용한 집단상담 개입제시

임파워먼트(Empowerment)는 사회적, 조직적 환경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통제력(control)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임상실제의 과정, 개입, 기술

새로운 것이라기 보다는 강점중심의 개입의 재부상

강점 중심의 시각
CT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
CT 내외에 회복력이 있음을 전제
CT가 삶을 결정 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

생태체계 관점 –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교류 안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체계.

- 인간관 : 환경 속의 인간

- 행동 및 부적응에 관한 관점

- 변화에 대한 관점

-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미시,중간,외적,거시체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① 인터넷 중독의 이해 (2003. 학지사. 스티븐 O. 와터스 / 이소희 번역)
② 이형초 (2001)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장재홍, 신혜정(2003)의 인터넷중독 예방프로그램, 오유자(2004)의 자기성장프로그램
③ 빈곤가정 청소년의 자립준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연구 (김희성 2004. 8. )
④ 중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게임 중독, 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 수준의 차이에 관한 논문 - (주애란, 박인혜. 2005)
⑤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양옥경 저)
-참고사이트- 
① 한국사회복지학회 (http://www.kasw.org)
② 한국사회복지사협의회 (http://www.welfare.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올에이종합사회복지관알코올 중독 사례- 목 차 -Ⅰ.서론 1. 문제제기2. 연구목적 및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알코올 중독의 정의 및 원인2. 알코올 중독의 증상3. 문제음주의 개념4. 문제음주의 원인5. 문제음주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6.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특징7. 우리나라 음주현황Ⅲ.본론 1. 사례개요1) 의뢰과정2) 가족사항3) 대상자별 특성4) 가계도 및 생태도5) 문제사정2. INTAKE3. 10회기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대상별 10회기)5. 상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사회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자활프로그램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와 청소년보호위원회, 노동부 등에서도 청소년의 진로지도를 위한 상담과 취업지원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계획, 진행하고 있으며, 저소득지역사회에 대한 지원책으로 청소년자활지원관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이와 같은 정책들은 빈곤의 대물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현재 부모세대를 지원하는 것보다는 미래세대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이론
  • 사회복지실천 가운데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많이 내포하고 있으면서 강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병리적 모델을 탈피하고 새로운 관점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 의해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에서 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이를 사회복지사가 수용한다.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향상과 독특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도 부합한다.2) 해결중심이론의 주요원칙(1)

  • [사회복지] 집단현상에 따른 장애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언
  • 집단현상에 따른 장애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언Ⅰ 서론 Ⅱ. 본론1. 청소년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개념 정의2) 현대의 청소년의 개념3) 청소년의 특성 4) 청소년 문제5)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6) 청소년의 이론과의 접목2.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의 기본적 이해 1) 발달장애에 대한 개념 정의 2) 정신지체에 대한 기본적 이해3) 자폐증에 대한 기본적 이해4) 행동주의(Skinner) 이론과의 접목3. 집단과정의 실천기술 1) 집단사회사업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복지, 물리적인 면에서의 복지, 정신적심리적 면에서의 복지 등 다면적이고 다차원적인 광의의 개념 (복합적인 구성요소)로마니신(J.M.Romanyshyn)한정적으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재정적 원조나 서비스를 의미하고 다른 한편으론 국민의 보편적 욕구에 대한 공통적 책임을 의미장인협(J.I.H)가족이나 시장기구로부터 탈락된 자들에게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호, 치료, 예방의 정책이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베이커(R.L.Bak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