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 세계화란 무엇인가
가. 세계화(Globalization)의 의미
나. 세계화의 형성 과정

본론 1 : 우리는 세계화에 찬성한다.
가. 세계화는 이미 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
나. 세계화, 공동의 삶의 질 향상을 향한 힘찬 발걸음
다. 부의 분배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
라. 문화를 말살시키는 세계화? 문화를 발전시키는 세계화!
마. 세계시민의 이름으로 국가에 내리는 철퇴

본론 2 : 문제점은 있다. 그러나 대안 역시 있다.
가 - 1) 문제점 : 기업의 세계화&자유시장체제에 의한 부익부 빈익빈
- 2) 대안
나 - 1) 문제점 : 민주주의의 상실
- 2) 대안
다 - 1) 문제점 : 전도 현상
- 3) 대안

결론 : 세계화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 세계화란 무엇인가


가. 세계화(Globalization)의 의미

우리는 일어나면서부터 세계화를 느끼며 하루를 시작한다. 조상 대대로 사용하던 온돌방 방식을 탈피하여 서구 문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침대와 소파 문화에서 하루 일과는 시작 되는 것이다. 아침은 간단히 빵과 시리얼로 해결하고 서양식의 옷을 입고 출근 한다. 그리고 거리에는 많은 서양화 된 차림의 사람들이 돌아다니고 세계 각 나라의 식당들이 즐비한 지금 현실에서 세계화를 남의 집 잔치마냥 구경하는 것은 어찌 보면 어리석은 일일지도 모른다. 이처럼 좁게는 서양화 혹은 세계화가 우리 일상에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덕택으로 우리는 10몇 시간 비행기를 타고 가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그 나라의 음식과 생활 모습을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보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화의 일등 공신은 정보기술과 컴퓨터의 발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발달 뒤에는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이렇게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세계화의 의미부터 알아보자.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즉,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김준형, 세계화의 현상과 대응(일신사, 2004), 255~259면.

이처럼 세계화 속에서는 소위 국경이라는 것들이 사라지고 경제적인 의사 결정이 국가의 국경이 고려되지 않고 단행된다. 즉. 세계화는 국경 없는 세계(Borderless World)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세계화는 바다의 조류나 대기의 기류와 같이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이를 막으려고 한다면 더 큰 일이 생길지 모른다. 제임스 부캐넌 교수는 “세계화는 필연적인 조류이기 때문에 거부하거나 방어할 수 없으며 이에 적응 이외는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사실에 주목을 해야 한다. 그는 세계화가 초래시키는 충격을 단기적으로 완화시키려고 시도할 수 있으나 세계화 조류를 거부하거나 방어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경제적 낙후를 면치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 김준형, 세계화의 현상과 대응 (일신사, 2004)

· 신현종, ‘멕시코 경제위기의 배경, 수습대책, 시사점’ 1997년 한국 무역학회 추계학술발표 대회 학술발표 논문집. (1997)

· 전광우, 조선일보 2000년 11월 9일자 ‘필연적흐름, 다른 대안 없다...’

· 네이버 블로그 ‘경제야 놀자’ (http://blog.naver.com/e9l9f3)中 ‘e9l9f3’님의 글 (2005년 6월 3일)

· 박광기, ‘세계화, 신자유주의의 의미와 대안 모색’ 현대 국제정치의 현안 (청주대학교 국제협력연구원, 2002)

·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허울뿐인 세계화 (ISEC, 2004)

· 조지프 스티글리츠, 세계화와 그 불만 (전 세계은행 부총재 스티글리츠의 세계화 비판) (세종연구원, 2002)

· 한스P. 마르틴 & 하랄트 슈만, 세계화의 덫 (영림카디널, 1996)

· Huntington, 1999

· Guy Sorman, 1998 ; UN RISD, Walzer, 1997

· Michael T. Snarr & D. Neil Snarr, 세계화의 도전과 대응 글로벌 이슈 (서울:명인문학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 레포트
  • 세 계 화목 차1.서론2.세계화2.1.세계화의 정의2.2.세계화의 배경2.2.1.1차 대전 이전의 세계화2.2.2.최근의 세계화2.2.3.자본주의의 위기2.2.4.신자유주의의 등장2.2.5.자본의 대반격과 이윤율의 회복2.2.6.신자유주의적 세계화2.2.7.최첨단 정보통신의 발달2.2.8.WTO체제의 출범2.2.9.신흥시장경제국가의 금융위기2.2.10.사회주의 국가의 경제개혁 및 대외개방3.자본자유화3.1.자본자유화의 정의3.2.자본자유화와 경제성장3.2.1.자본자유화의

  • 한식의 세계화 레포트
  • 세계화가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한식 엑스포가 진행되고 있으며 해외 유명 주방장들이 한국으로 방문하여 한식을 체험하고 있습니다.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인인 우리들은1. 한식에 대해 재대로 알 필요가 있고 2. 우리의 음식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며3. 외국인들에게 한식을 알릴 수 있을 만큼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이러한 취지를 가지고 저희는 한식을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Ⅲ. WellbeingFast food 가 전 세계 곳

  • 뉴스의 세계화 레포트
  • 국제 커뮤니케이션(뉴스의 세계화)목차1. 서론2. 현재 국제 뉴스의 중요성에 대해서3. 세계 뉴스 통신사에 대한 설명과 통신사의 세계화에 대해서Ⅰ. 국제 통신사Ⅱ. AFP 통신Ⅲ. 로이터 통신Ⅴ. UPI 통신Ⅵ. 그 외, 통신사 및 방송사ⅰ. CNNⅱ. NHKⅲ. BBCⅳ. 신화 통신ⅴ. 교도 통신ⅵ. 이타르타스 통신4.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세계 뉴스의 변화에 대해서Ⅰ. 블로그Ⅱ. SNSⅢ. YouTube5. 세계 뉴스의 유통과정에 대해서Ⅰ. 국제 뉴스의 유통 구

  • 한식의 세계화 레포트
  • 목차서론1) 문제제기2) 한식의 세계화 현황한식의 웰빙지향성1) 발효2) 식습관(1) 채식 위주의 식사(2) 다양한 반찬3) 조리법4) 사례한식의 편의성과 감성소비1) 편의성(1) 조리법(2) 접근법2) 감성소비(1) 고급화(2) 문화체험결론1.서론1) 문제제기몇 년 전부터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다. 한국 전통한식이 그 우수성을 세계에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부터 열풍은 점차 뜨거워지고 있으며, 한국 연예인으로 대표되는 한류 열풍

  • 문화의 세계화 레포트
  • 문화의 세계화1. 문화 글로벌라이제이션의 정의 - 글로벌라이제이션(세계화)란?국제 사회에서 상호의존성이 증가함에따라 세계가 단일한 사회 체계로 나아가고있음을 가리키는말. 즉, 전 세계가 하나로연결되고, 그 속에서 상호의존성이 신화됨을 뜻한다.- 문화 글로벌라이제이션이란?제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ㆍ정치적 수준에서 초국적 기업과 초국적 조직이 경제의 세계화를 주도해왔지만, 이제는 코카콜로니제이션, 맥도널디제이션으로 표현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