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이론] 체계이론의 정의, 기업의 체계이론, 정당의 체계이론, 문학의 체계이론, 체계이론적 문학논쟁, PR패러다임의 체계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체계이론의 정의
Ⅲ. 기억의 체계이론
1. 일차적 기억체계: 단기기억 또는 작업기억
1) 調音 회로(articulatory loop)
2) 視空間 雜記帳(visuo-spatial sketch pad: VSSP)
2. 중앙집행기(central executive)
3. 장기기억
1) 절차적 기억(procedural memory)
2) 지각적 표상 체계(perceptual representation system: PRS)
3) 의미 기억(semantic memory)
4) 逸話 기억(episodic memory)
4. 기억체계들 간의 관계와 신경생리학적 기반
Ⅳ. 정당의 체계이론
1. 경쟁적 정당체계
2. 비경쟁적 정당체계
Ⅴ. 문학의 체계이론
Ⅵ. 체계이론적 문학논쟁
Ⅶ. PR패러다임의 체계이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80년 이후의 기억 연구들은 전통적인 단기기억-장기기억의 이원화 중심의 이론에서 벗어나, 기능적 구조를 기억의 체계(systems)로서 개념화하여 기억을 다체계(multiple systems)로 간주하는 이론들을 세련화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70-80년대 초의 대뇌 손상자들의 연구 결과, 세상일반지식의 기억과 개인적, 체험적 기억의 분류에 대한 논의와 이론적 발전, 그리고 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explicit and implicit memory)에 대한 구분과 경험적 자료 축적의 결과로 나타났다. Tulving(1985)은 서로 다른 기억체계가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기억체계를 분리된 별개의 체계로 규정하기 위하여는 각 기억체계가 행동적, 인지적 기능이 달라야 하며 처리하는 정보와 지식이 달라야 한다. 또한 다른 원리와 법칙에 의해 정보처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다른 신경적 기초 위에 서 있어야 하며, 개체 발생적, 종발생적 진화 단계에서 그 출현 시기가 달라야 하며, 표상되는 정보의 표상 양식이 달라야 한다고 보았다. Schacter와 Tulving(1994b)은 이를 재정리하여 기억 분류 체계에 대하여 다음의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하나의 기억체계는 특정 범주 또는 부류의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신경적으로 대뇌의 어떤 영역이 관여하는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둘째는 독특한 특성을 지녀야 하고 다른 체계와의 관계를 규정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기억체계 작용의 규칙과, 정보의 유형, 그리고 신경적 하위기제, 그 체계의 존재 목적, 다른 기억체계와의 기능적 관계 등이 별도로 규정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는 상이한 기억체계가 상이한 과제를 수행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제적 해리(dissociation)가 다른 측면에서도, 기능적으로도, 관련된 신경적 구조와 기제도 서로 다름이 지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Tulving, 1991).
Ⅱ. 체계이론의 정의
체계이론은 환경 속의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체계가 성장 또는 변화하면서 안정성을 유지해가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체계이론은 매우 추상적이며, 현실을 관찰하고 구
- 참고문헌
-
▷ 곽형식 외 (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 김정오 (1995). 기억 실험: 과제 유형 및 과제 분석. 정신건강연구.
▷ 김현택외 공저 (2002). 인간의이해 심리학. 학지사.
▷ 대우학술총서번역. 일반체계이론.
▷ 마틴데일 저, 신현정 역 (1994). 인지심리학: 신경망적 접근. 서울: 교육과학사.
▷ 박태진 (1995). 기억장애의 선택적 고찰. 정신건강연구.
▷ 한국가족연구회 (1993). 가족한연구의 이론적 접근 : 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