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방가르드(Avant-garde) 예술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아방가르드의 등장 배경과 어원
아방가르드 미술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미래주의
구성주의
아방가르드에 대한 정리
아방가르드의 성격 및 한계
맺음말
본문내용
아방가드란?
일반적으로 혁신적인 예술 활동을 지칭하는 말.
남보다 앞서 미지의 세계를 타개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였던 20세기 초의 예술 운동을 일컬음.
이탈리아의 미래파, 독일의 표현주의,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등을 지칭.
아방가르드는 그 범위가 모호하고 포괄적이기 때문에 어느 특정 예술만을 지칭한다고 볼 수 없음. 하나의 “현상적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위예술]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등장과 전개,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특성과 정신,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아나키즘, 아방가르드(전위예술)에 대한 다양한 견해,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한계에 관한 분석
  •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한계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등장과 전개Ⅲ.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특성과 정신1. 아방가르드의 허무주의2. 미래 지향적인 아방가르드Ⅳ.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아나키즘Ⅴ. 아방가르드(전위예술)에 대한 다양한 견해1. 루카치(Georg Lukacs) 2.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3. 뷔르거(Peter Burger) Ⅵ.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한계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방가르드(Avantgarde) 미술이란 무엇인가? 프

  • [현대미술] 칸딘스키와 절대추상(전쟁, 아방가르드, 그리고 사회)
  • 현대미술 칸딘스키와 절대추상:(전쟁, 아방가르드, 그리고 사회) 목 차칸딘스키와 절대 추상추상, 아방가르드, 그리고 사회I. 칸딘스키와 절대 추상 아방가르드 미술과 사회 2: 칸딘스키오늘 다루게 될 칸딘스키의 경우 한편으로는 서구 도시 문명에 비판적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칸딘스키는 미술 이론가로서, 그리고 1930년대 독일의 디자인 학교 바우하우스에서 교육자로서, 아방가르드적인 미술이 사회 개혁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가에

  • [현대예술] 다다이즘과 아방가르드
  • 다다이즘과 아방가르드- 예술은 죽었다: 예술이여 영원하라 노버트 린튼, 윤난지 옮김,『20세기의 미술』, 예경, 2003, p123.목 차1. 서론2. 본론2.1. 페터 뷔르거의 『아방가르드 이론』2.2. 다다이즘2.2.1 다다이즘의 성립과 배경2.2.2. 다다이즘의 특징2.2.3. 다다이즘의 대표적 작가 - 마르쉘 뒤샹을 중심으로2.2.4. 다다이즘의 해체와 영향3. 결론※참고문헌1. 서론“다다이즘”이란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알려고 하는 시도 자체가

  • [현대미술] 기득권에 대항하는 미술과 미술시장
  • 미술관에 대항하여: 마이클 애셔클레어 코플리 화랑, 1974 미술시장에 대항하여: 작품을 정보로더글라스 휴블러의 작업, 세드 시글로브데이비드 톰슨, 메일 (서신)아트 새로운 네트워크를 꿈꾸며백남준, 민주적인 네트웤을 위하여미술과 미술 시장2저번 시간에 아방가르드와 키치를 통해서 그린버그식의 형식주의가 미술작업의 상품화에 반대하였다는 것을 살펴 보았다. 소위 키치란 단순히 취향의 문제뿐 아니라 대중 예술이 반복과 일상성을 통

  • [독후감] `이것은미술이아니다`를 읽고
  • 미술사의 방법론에 대해 비판적인 저자는 그 대안으로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다루는 마르크스주의적 방법론, 최근의 기호학과 구조주의를 받아들인 시각, 페미니스트적 비판 등을 적절히 혼합하여 이 책의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 애초의 창작 동기나 작품내용, 작가의 의도보다는, 작품의 질 이라는 보편성을 토대로 하나의 일관성 있는 연속적 역사로 정리되어졌다. 이렇게 중화된 모더니즘은 도전적인 그 무엇이 아니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