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동서양 인체표현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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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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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동서양의 사고의 차이점과 그것이 미친 영향
Ⅱ. 본론
동서양 인물화의 개괄
서양의 인체표현의 특징
1.중세와 르네상스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2.해부학의 적용
3.명암법의 발달
4.색채와 표현기법
서양의 초상화, 자화상, 풍속화
동양화의 관찰법
관찰법에 따른 동양화의 특징 및 표현방법 네 가지
고개지의 전신론
이형사신론
Ⅲ. 결론
동서양 인체표현의 차이점 요약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형태와 정신의 관계는 전신론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고개지 역시 전신론을 제창함과 동시에 이형사신의 주장을 펼쳐 형태와 정신의 관계를 정확히 설명하였다. 이형사신의 귀결점은 바로 정신이다. 즉 형태는 단순히 정신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정신을 그려내는 데 있다는 뜻이다. 형상과 정신은 서로 대립하기도 하면서 상호 보충하는 관계이며, 이러한 관계의 핵심은 바로 정신의 표출에 있다. 동양화가 예술에 있어서 단지 형상의 표현에 만족하지 못하고 정신적인 표현까지 강조하는 것은 바로 정신은 화가가 대상에 대하여 깊은 인식과 정확한 이해를 한 수 고도의 예술적 기교를 통하여 대상의 본질적 특징을 표현해낸 것이기 때문이다. 또 정신은 형태에 의해서 존재하는 것은 모양은 있으나 정신은 없는 것은 있어도 정신은 있으되 모양이 없는 것은 없다. 그러나 정신적인 것의 표출은 대상의 객관적인 형태의 기초 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물의 올바른 정신면모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외형을 취사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과장과 강조를 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대상의 객관적 진실에 어긋나지 않아야 하며, 모든 것을 대상의 정신특징의 표현에 집중시키기 위하여 인체의 각 부분에 다른 가치를 적용시키는 것이 바로이형사신이다. 』
- 참고문헌
-
머리로 보는 그림 가슴으로 느끼는 그림」, 도서출판 재원, 박우찬 지음, 1999
「동양화의 이해」, 시각과 언어, 전조복 지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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