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종교관 및 그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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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이드의 종교관과 그에 대한 반박

- 프로이드의 생애
- 프로이드의 종교관
- 프로이드의 종교관에 대한 반박
- 프로이드의 종교관의 의의
본문내용
그의 이론을 발전시키는 연구에 정진하였다. 이후 1939년 런던에서 83년간의 생애를 마친다.

프로이드의 종교관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인 프로이드는 종교에 대해 심리학적 관점에서 새롭게 접근하였다. 그는 종교라는 것을 강박성 신경증이라는 도식으로 주장하였으며 그의 주장은 모두 심리학적 배경에서 설명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프로이드는 신의 관념을 환상이라고 치부해버렸다. 부모에게서 벗어난 인간이 무기력감을 앞에 두고 스스로를 위안하기 위해서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원죄와 죄의식의 개념을 원시 시대에 물려받은 수치스런 일과 연관되어 있다고 보았으며 종교는 환상이므로 폐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프로이드는 신이라는 관념을 환상으로 설명하려 하였고 신을 믿는다는 것 자체가 법과 질서의 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라고 여겼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본능적 충동과 그 결과를 고려하면서 신에 대한 환상의 필요성을 그의 저서 “문명, 그리고 문명의 불만”에서 재검토 하였다. 그에 따르면 불행하게도 고통은 보편적인 것이다. 인간은 부상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 신체적인 고통을 당할 뿐 아니라, 외부 환경에 존재하는 위험으로 인해 고통을 겪기도 하며, 인간들 상호간의 관계로 인해 고통을 받기도 한다. 문명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능적 충동을 대부분 포기하고 성적 ․ 개인적 자유를 용인해야 한다. 개인의 권리와 공동체의

<중략>


는데 그의 욕망도 결국 죽음이 다가오는 문턱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었던 것 같다. 물론 종교를 갖고 믿게 되었단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어쨌든 종교의 실재를 강하게 부정했던 그가 종교를 연구했다는 점이 흥미로운 것 같다.

프로이드의 종교관에 대한 반박

그의 종교관은 당시 사람들에게는 참신하고 충격적인 것이었고 기존에 있던 가치관을 무너뜨리는 것이었기 때문에 비판의 강도도 거세었다. 가장 큰 비판 거리는 문화적인 현상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적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개인적 차원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적용하는 것도 사실 의문이 많은데 이러한 사실을 문화적인 병리 현상으로 확장시킨 것은 확실히 문제가 있다. 그리고 그의 종교 비판은 객관성을 잃고 있다는 것에 문제가 있는데 주장의 대부분이 객관적인 논거가 부족한 것이다. 그는 종교사에 대한 고증이나 원시 종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장을 이끌어 낸 것이 아니었고 그는 평소부터 가지고 있던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

프로이드는 자신을 유대인으로 생각하고 있었지만, 어린 시절 부친 야콥 프로이드가 유대인이 당하는 굴욕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리스도교 신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 종교에 관한 이런 부정적 체험이 그리스도교를 불신하게 만들었던 것 같다.


자신이 만들어낸 정신분석학으로 정
<중략>

한계가 있는 것 같다. 그의 가설만으로는 사람들을 모두 설득하기 어렵다. 기독교에 적용하는 것조차 목표나 방향이 없는 기계론적인 해석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이다. 인간 내면을 투사하였다 해서 투사된 존재의 유무를 이야기하는 것에도 무리가 있다.

프로이드의 종교관의 의의
프로이드의 주장은 많은 반박거리를 제공하긴 했지만 우리에게 나름대로의 의미를 제공하바가 많은 것 같다. 종교에 대해 너무 맹목적으로 다가갔을 때 발생하는 여러 사회적인 부작용들에 대해 경종을 울렸던 셈이다. 종교로 인해 생겨났던 부조리함과 비과학적인 일들로 큰 사고나 피해가 발생하는 예들도 얼마든지 있다.

프로이드가 인간 내면의 무의식을 다룸으로써 인간 자신들을 성찰하는 계기를 주었고 하나님의 존재를 이야기하였지만 결국은 인간의 종교성을 말했던 것은 결국 인간을 다루었던 것이다. 그가 주

<중략>
참고문헌
프로이드와 인간의 영혼 Bruno Bettelheim 김종주 역 하나의학사
프로이트, "환상의 미래"
프로이드의 宗敎觀 비판 출처 : 국회도서관 홍치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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