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사례를 통해 본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대처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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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대상

Ⅲ.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Ⅳ. 미국의 학교연계 서비스
1. 학교연계 서비스의 성공 요소
1) 사회복지관의 지도자가 주도할 것
2) 교사를 적극적으로 동참시킬 것
3) 사례관리 접근을 활용할 것
4) 학교와 복지관의 연계에 대한 공식적인 동의를 구할 것
5) 복지관은 개입초기에는 학교체계에 잘 적응할 것
6)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협의를 할 것
7) 학교체계에게 분명한 서비스 기준선을 제공할 것
8) 언제나 접근 가능한 존재임을 인식시킬 것
9) 교사의 문서화된 공지절차를 거쳐 학생 및 가족에게 개입 할 것
2. 학교연계 서비스의 실패 요소

Ⅴ.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
1. 진행과정
2. 학교사회사업실천 프로그램 분류

Ⅵ.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1. 학교상담의 현황 제문제
2. 대처방안
1) 학교사회사업의 방향설정의 적절성 확보
2)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시
3)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4) 학교사회사업의 전문가 육성
5) 한국실정에 맞는 학교사회사업의 개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문헌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왔으며, 1990년 중반 이후부터는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하여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시작되었다.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의 사례로는 태화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은평구 인근 수색초등학교와 연계하여 사회사업적 개입을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는 특수학급 아동 9명을 선정하여, 사회복지관에서 주 1회씩 총12회의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부천시 춘의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사회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3학년 부적응 아동 중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아동 및 부모를 대상으로 심리검사, 놀이치료, 치료레크레이션, 가족치료 등 학교연계서비스를 시도하였다. 지역사회에 있는 중․고등학교와 사회복지관을 연계하여 가출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자원봉사 프로그램, 가족치료, 집단 및 개별상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내에 청소년 문제에 관심 있는 교사모임을 조직하여 자조집단 형성을 목표로 단기 교육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다. 사랑의 전화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 초등학교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총10회에 걸쳐 학생들의 합리성 향상을 목표로 자기주장훈련과 생태발달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삼성복지재단은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대해 예산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는 미국에서 발전한 초기의 학교사회사업 역사와 비교하면 다소 차이가 있다. 미국에서는 학교사회사업 초기에 가정과 학교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던 방문교사의 역할이 다양해지고, 명확해지면서 학교 내의 제도로 정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부적응 아동에 대한 집단상담과 개별상담 등 직접적인 사회사업 프로그램의 제공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는 미국의 초기 방문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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