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의사결정지원시스템에 관한 발표 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의사결정지원시스템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배경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의 유형
제 2절 의사결정지원시스템
1. DSS의 정의
2. DSS의 특징
3. DSS의 구성요소와 기능
제 3 절 DSS의 활용
1. 데이터웨어하우징
2. 데이터마이닝
제 4 절 집단의사결정지원시스템
1.GDSS의 개념
2. GDSS의 구성 요소 및 유형
제 5 절 중역정보시스템(EIS)
1.배경
2. EIS의 개념 및 특성
3. EIS의 성공적 활용
본문내용
2. 의사결정의 유형
(1) 허버트 사이몬(H.Simon)
- 프로그램화 의사결정(programmed decision)과
비 프로그램화 의사결정(non programmed decision)으로
구분.
1) 프로그램화 의사결정
-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특징,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의
추적이 비교적 간단하다.
2) 비프로그램화 의사결정
- 비반복적, 부정기적으로 발생, 문제의 해를 발견하기가
쉽지않다.
2. 의사결정의 유형(2)
이 구분을 바탕으로 조직이나 개인이 의사결정과정을 계획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구조적(structured)의사결정
이나 비 구조적(unstructured) 의사결정으로 구분
1) 구조적 의사결정
- 일정한 규칙이나 절차에 의해서 의사결정 과정이 명확하여
쉽게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자동화 할 수 있는것
2) 비구조적 의사결정
- 일정한 의사결정 규칙이나 절차를 미리 결정 할 수 없는것
비 정형적이나 일시적인 의사결정가 반복되어 발생되지만
조건이나 상황이 자주 바뀌어서 의사결정규칙이 공식화
될 수 없는 형태의 의사결정이 포함
고리(A.Gorry)와 스캇 모턴(M.Scott Morton)
경영관리 활동을 경영계층에 따라 분류함.
일상적, 반복적
운영통제
구조적
의사결정방법과
절차의 명백성
정보의 명백성
관리통제
반구조적
의사결정방법과 절차의 불확실성
정보의 불확실성
불규칙적, 특수성격
전략계획
비구조적
특 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험사][보험회사][경영통일공시기준][감사정보시스템]보험사(보험회사) 경영의 경영통일공시기준, 보험사(보험회사) 경영의 감사정보시스템, 보험사(보험회사) 경영의 평가제도, 보험사(보험회사) 경영의 전략
  • 자료의 적정성 여부 사전여부 및 소비자단체 등에 경영공시자료 일괄배포Ⅲ. 보험사(보험회사) 경영의 감사정보시스템1. 감사정보시스템 개발1) 개발 방향2) 감사정보시스템 구성3) 감사정보시스템 개발사항4) 감사정보시스템 운영 결과2. 감사평가시스템 연계 구축방안1) 시스템 구축 방향2) 감사평가시스템 운영 현황3.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개발 구축1) DSS시스템의 개요2) DSS 시스템 활용3) 감사정보시스템 운영에 따른 DSS시스템 개발 결과4

  • [마케팅정보시스템] POS시스템을 통해 본 E-mart(이마트) 내부환경분석
  • 전략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MKIS 에 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며 그에 따라 정보시스템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업의 내부환경 요인을 POS 시스템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또한 기업의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전체적인 진행방향● 기업 내부환경에 대한 깊이있는 고찰◦ 본격적인 발표를 하기전에 기업내부환경에 대해 간단하게 나마 알아보겠다. 이와관련

  • [국제마케팅 사례] 월마트 사례
  • 경영자가 합리적인 국제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각종정보를 얻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 기록하고 분석, 평가하는 작업※국제기업이 알아야 할 마케팅정보의 내용①시장: 시장의잠재력,고객의 태도와 행동, 유통경로, 커뮤니케이션수단, 시장정보의 원천, 신제품②경쟁기업: 경쟁기업의 전략 및 계획, 세부전략계획 및 프로그램, 활동③주변시장: 환율과 외환시장, 피투자국의 조세, 법률, 제도, 본사국의 법률과 제도④자원: 인적자원,

  • [사회복지] 사회복지조직문화
  • 경영목표 등)를 명확하게 세우고, 조직원을 유입할 때 또는 기존의 조직원에게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알려주어야 하고, 이에 공감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조직원들은 조직이 요구하는 기대를 이해하고 어떻게 업무를 수행해야하는지에 대한 예측가능성과 효율성을 높이게 되며, 조직의 목적과 부합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는 ‘조직윤리’를 형성하게 된다. 조직윤리시스템이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를 세우고, 이를 효율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노사갈등과 노사관계 개선을 위한 대안 모색(A+리포트)
  • 의사결정참가① 노사협의제종업원 또는 종업원 대표가 경영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발언권을 갖고 종업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시키고자 하는 경영참가의 한 형태로 기업별 노동조합의 설립유무와 관계없이 단체교섭에서 취급되지 않는 문제들을 노사 간의 협력적인 관계에서 취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노사 간 이해에 관한 일상적인 문제를 협의하며 노조가 없는 비노조 기업에서 노사 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