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원인, 유형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책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폭력의 정의
1. 폭력에 대한 다양한 이해
2. 상대적 박탈감 이론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 개인․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유형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사례 모음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책
1. 가정에서 해야할 일
2. 학교에서 해야할 일
3. 사회에서 해야할 일

Ⅶ.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
1.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폭력성 예방
2. 가해자를 선도할 수 있는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폭력의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며 지능화되어 가고 연령층이 점점 내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은 어리다고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믿는 초등학교에서도 학교 폭력의 발생 빈도가 높으며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들이 속출하고 있다. 아동들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폭력 사태 속에서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들도 피해 속에서 살며 폭력 피해 자체를 두려워하고 있다.
그 동안 학교 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한 시책이 연구되어 수립되어 왔지만 학교 폭력은 근절되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학교 폭력에 대한 많은 대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폭력 사태가 발생하는 것은 학교 폭력에 대한 실태와 원인에 관한 분석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문제의 해결과 전시적인 행정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에서 안전한 환경이어야 할 학교에서 학교 폭력이 자주 발생하며, 피해 정도가 심각하고 학교 폭력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위하여 학교 폭력 발생 현황을 직시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키우고 도덕성을 회복할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며, 아동과 학부모 학교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 생활규정을 제정하여 준수함으로써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한다. 학교 친구나 선배에 의하여 학교 폭력이 학교 내에 있는 시간에 많이 발생하며, 학교 폭력에 대하여 신고할 곳이 부족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아동과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생활지도 체제를 구축하여 학교 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학교 폭력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 폭력 신고 센터를 설립하여 신고체제를 강화하고 신고된 문제는 신속하고 철저하게 지도한다. 학교 폭력 문제를 전담하는 교사를 두거나 또래중재자를 두어 문제를 아동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학교 폭력에 관한 예방교육이 미흡하고, 가정과 학교의 연계지도가 부족하여 예방교육의 효
참고문헌
◎ 권이종(1996) / 한국청소년 폭력의 현황과 개선방안 / 청소년폭력실태와 예방에 관한 한․일국제 세미나 보고서
◎ 구창모(1992) / 청소년의 문제의 유형별 현황과 지도 / 청소년문제론
◎ 나선숙(1997) / 학교폭력실태 조사연구 / 한남대 석사논문
◎ 박노익(1998) /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 지각에 대한 학생 / 학부모 / 교사간의 견해 차이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근혜(1999) / 폭력가정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이화여대 석사논문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0) / 학생폭력의 원인 /- 학생폭력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 이선영(1996) /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해석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14집
◎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7) /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약간 부족한면이 있긴 했지만 볼만합니다.
  • eunj3***
    (2011.06.11 00:10:17)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청소년 폭력(학교폭력) 예방대책 보고서
  • 유형2P1) 청소년폭력의 개념 2) 청소년폭력의 유형 2. 청소년폭력의 발생원인.3P 청소년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4P1) 개인심리적요인2) 가정적 요인5P(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및 방법(3) 결손가정(4) 빈곤가정 (5) 자취, 하숙 등 객지생활 학생3) 학교적

  • 교육학 외국의 학교 폭력 대응 대책
  • ▶ 차례 ◀1. 들어가며.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3. 외국의 학교폭력 발생 원인4. 학교폭력의 유형5. 학교폭력 대응대책의 두 방향6. 외국의 학교폭력 대응대책1) 미국2) 노르웨이 3) 아일랜드4) 이탈리아5) 룩셈부르크6) 영국 7) 일본 7. 마치며.1. 들어가며.우리 사회가 가장 심각하게 직면하고 있는 난제 중의 하나가 청소년 문제이다. 매일 뉴스 미디어는 청소년들의 비행, 마약, 폭력문제 등을 사회문제 중의 하나로 꼽고 있다. 또한 청소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및 개인차를 포함한 사회화 경험을 통해서 습득 되어진 공격적 행동과 아동의 인지적 매개과정을 반영한다고 본다.지금까지는 이론에 근거한 공격 행동의 원인을 살펴봤다면, 신선인의 연구는 통계적으로 가정환경이 중요한 이유를 뒷받침해준다. 신선인이 1990년부터 2007년 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폭력경험과 아동 청소년의 비행의 상관관계에 관한 101편의 연구물 중에서 분석에 필요한 통계치가 제시되어 잇는 45편을 선정하여 메타 분석을 한 결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학교나 교사만을 비난해서는 학교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오늘날 학교폭력의 원인․배경을 보면 기본적인 가정교육의 부족,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희박한 인간관계, 성인사회의 모럴붕괴, 성(性)과 폭력에 관한 유해정보의 범람 등 다양한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우리는 이처럼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최근현황, 발생이유 등을 자세히 알아보고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서 청소년들의 보금자리가 되어야할 학교에서 일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