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원인, 유형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책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폭력의 정의
1. 폭력에 대한 다양한 이해
2. 상대적 박탈감 이론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 개인․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유형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사례 모음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책
1. 가정에서 해야할 일
2. 학교에서 해야할 일
3. 사회에서 해야할 일
Ⅶ.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
1.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폭력성 예방
2. 가해자를 선도할 수 있는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폭력의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며 지능화되어 가고 연령층이 점점 내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은 어리다고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믿는 초등학교에서도 학교 폭력의 발생 빈도가 높으며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들이 속출하고 있다. 아동들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폭력 사태 속에서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들도 피해 속에서 살며 폭력 피해 자체를 두려워하고 있다.
그 동안 학교 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한 시책이 연구되어 수립되어 왔지만 학교 폭력은 근절되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학교 폭력에 대한 많은 대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폭력 사태가 발생하는 것은 학교 폭력에 대한 실태와 원인에 관한 분석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문제의 해결과 전시적인 행정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에서 안전한 환경이어야 할 학교에서 학교 폭력이 자주 발생하며, 피해 정도가 심각하고 학교 폭력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위하여 학교 폭력 발생 현황을 직시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키우고 도덕성을 회복할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며, 아동과 학부모 학교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 생활규정을 제정하여 준수함으로써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한다. 학교 친구나 선배에 의하여 학교 폭력이 학교 내에 있는 시간에 많이 발생하며, 학교 폭력에 대하여 신고할 곳이 부족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아동과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생활지도 체제를 구축하여 학교 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학교 폭력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 폭력 신고 센터를 설립하여 신고체제를 강화하고 신고된 문제는 신속하고 철저하게 지도한다. 학교 폭력 문제를 전담하는 교사를 두거나 또래중재자를 두어 문제를 아동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학교 폭력에 관한 예방교육이 미흡하고, 가정과 학교의 연계지도가 부족하여 예방교육의 효
- 참고문헌
-
◎ 권이종(1996) / 한국청소년 폭력의 현황과 개선방안 / 청소년폭력실태와 예방에 관한 한․일국제 세미나 보고서
◎ 구창모(1992) / 청소년의 문제의 유형별 현황과 지도 / 청소년문제론
◎ 나선숙(1997) / 학교폭력실태 조사연구 / 한남대 석사논문
◎ 박노익(1998) /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 지각에 대한 학생 / 학부모 / 교사간의 견해 차이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근혜(1999) / 폭력가정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이화여대 석사논문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0) / 학생폭력의 원인 /- 학생폭력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 이선영(1996) /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해석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14집
◎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7) /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자료평가
- 약간 부족한면이 있긴 했지만 볼만합니다.
- eunj3***
(2011.06.11 00:10: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