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상담사례] 상담의 개념, 특성, 분야와 상담기법 및 상담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상담이란

Ⅲ. 상담기관의 일반적 특성

Ⅳ. 상담의 분야

Ⅴ. 상담의 기법

Ⅵ. 상담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 상담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잘못 학습된 행동의 소거와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찾아내거나 조성하려 한다. 즉, 사회적 활동을 저해하는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다.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결정하며, 한 상담목표는 구체적인 세부간계의 목표로 나누어진다.
행동주의상담이란 이상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하나의 기법에 불과하다. 이 기법은 사람들의 행동을 증강시킬 수도, 약화시킬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않거나 또는 거의 하지 않을 경우 상담치료자(또는 교사, 학부모, 지도자 등)는 이러한 방법을 써서 그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증강시킬 수도, 약화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행동수정의 바람직한 행동은 더욱 더 증강시켜 주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약화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이상행동자의 적응력을 높이게끔 도와주는데 근본 목표가 있다.
상담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이며 이해하기 쉽고 또 내담자와 상담치료자에 의해 합의된 것이어야 한다. 달성여부가 확인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동사로 진술되어야 한다. 이런 점은 다른 접근으로부터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상담목표가 각각의 내담자를 위해 각기 다르게 진술되어야 한다. 상담목표가 개별화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상담목표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첫째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을 규명, 둘째 상담목표가 상담전략이나 구체적으로 어떤 상담기술을 선택하는 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 셋째 상담목표가 사전에 규명되어지므로 상담자는 이 상담목표의 달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어떤 준거를 제공받을 수 있다.

Ⅱ. 상담이란

이장호는 상담을 ꡒ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다ꡓ라고 정의하였다. 이렇게 정의되는 상담이라는 용어와 함께 심리
참고문헌
김계현(1999) / 10대를 이해하는 작은 이야기들의 서문 / 서울: 하나의학사
김충기(1992) / 생활지도와 상담 / 서울: 과학교육사
김형대(1997) / 상담이론 알아보기 / 대전 : 한남대학교 출판부
김충기(1993) /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 성원사 /
에리히 프롬(1977) / 인간의 마음 / 문예출판사
이장호(1999) / 상담심리학의 기초 / 학문사
이장호(1989) / 상담심리학 입문 / 박영사
이장호․김정희(1992) /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 서울: 법문사
이성진(1980) / 학습동기와 자아개념 요인 /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정원식,박성수(1988) / 카운슬링의 원리 / 교육과학사
최외선 편저(1987) /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 서울:성원사
한기태(1999) /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 Gerald Corey / 성광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실천기술의 필요성과 인지행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정신역동모델의 정의 및 개요와 각 사례
  • 이론 2. 대상관계이론 심리사회적 모델의 개입 1. 지지 2. 직접적 영향 3. 탐색-기술-환기 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 6. 발달적 고찰 인지행동모델 1 개요2 이론적 배경3 실천과정4 적용분야 및 실천과제들5 인지행동모델 사례-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신체화 증상의 극복사례 -정신역동모델의 정의 및 개요1. 정신역동모델의 정의2. 정신역동모델의 개요3. 정신역동모델의 개념4.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정신역동학의 영향

  • [심리상담] 가족치료 - 가족상담 사례 분석
  • 특성: 엔트로피와 네겐트로피 개념은 물리학의 열역학개념에서 빌려온 것으로 엔트로피는 물체의 한 부분이 뜨거워지면 열은 전체로 확산되어 그 물체 전체를 뜨겁게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불가 항력적인 균형상태를 향하는 경향을 말한다. 일반체계이론에서는 체계가 서서히 무질서와 혼돈 된 상태를 향해 가는 것을 말한다. 네켄트로피는 엔트로피와 반대의 경향을 말하며 네겐트로피 가 증대되면 체계 속에서 질서와 법칙성이 유지되며 정보를 보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이론적 배경 7제 1절. 잠재적 중도탈락 71. 중도탈락의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이론적 기반 1) 기본 개념2) 이론 관점3) 발달 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III.사례연구(과제중심이론을 중심으로)1. 사례 개요1) 내담 경위2) 주 호소 문제3) 접촉 목적 및 횟수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1) Ct의 개인력 및 인상 ․ 행동특성2) Ct의 가족 상황3) 사회적 상황의 분석3. 사정(진단계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 실태 조사와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상담전문가의 개입으로 도움을 받으면 폭력근절, 재발방지 가능피해여성의 보호와 남편의 억압적 행동을 제한하는 정책에 중요성을 둔다. - 아내를 남편으로부터 격리시키고, 이혼이 폭력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본다.위기개입의 근거 및 가해자 처우‘가정의 보호’가 위기개입의 근거이다. 부부는 폭력 종식을 위한 공생관계 및 동반자로 규정된다.폭력남편을 가해자, 아내를 피해자로 본다.두 이론적 관점들이 우리의 정책방향과 입법체계에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