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상담사례] 상담의 개념, 특성, 분야와 상담기법 및 상담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상담이란
Ⅲ. 상담기관의 일반적 특성
Ⅳ. 상담의 분야
Ⅴ. 상담의 기법
Ⅵ. 상담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 상담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잘못 학습된 행동의 소거와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찾아내거나 조성하려 한다. 즉, 사회적 활동을 저해하는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다.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결정하며, 한 상담목표는 구체적인 세부간계의 목표로 나누어진다.
행동주의상담이란 이상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하나의 기법에 불과하다. 이 기법은 사람들의 행동을 증강시킬 수도, 약화시킬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않거나 또는 거의 하지 않을 경우 상담치료자(또는 교사, 학부모, 지도자 등)는 이러한 방법을 써서 그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증강시킬 수도, 약화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행동수정의 바람직한 행동은 더욱 더 증강시켜 주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약화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이상행동자의 적응력을 높이게끔 도와주는데 근본 목표가 있다.
상담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이며 이해하기 쉽고 또 내담자와 상담치료자에 의해 합의된 것이어야 한다. 달성여부가 확인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동사로 진술되어야 한다. 이런 점은 다른 접근으로부터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상담목표가 각각의 내담자를 위해 각기 다르게 진술되어야 한다. 상담목표가 개별화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상담목표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첫째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을 규명, 둘째 상담목표가 상담전략이나 구체적으로 어떤 상담기술을 선택하는 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 셋째 상담목표가 사전에 규명되어지므로 상담자는 이 상담목표의 달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어떤 준거를 제공받을 수 있다.
Ⅱ. 상담이란
이장호는 상담을 ꡒ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다ꡓ라고 정의하였다. 이렇게 정의되는 상담이라는 용어와 함께 심리
- 참고문헌
-
김계현(1999) / 10대를 이해하는 작은 이야기들의 서문 / 서울: 하나의학사
김충기(1992) / 생활지도와 상담 / 서울: 과학교육사
김형대(1997) / 상담이론 알아보기 / 대전 : 한남대학교 출판부
김충기(1993) /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 성원사 /
에리히 프롬(1977) / 인간의 마음 / 문예출판사
이장호(1999) / 상담심리학의 기초 / 학문사
이장호(1989) / 상담심리학 입문 / 박영사
이장호․김정희(1992) /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 서울: 법문사
이성진(1980) / 학습동기와 자아개념 요인 /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정원식,박성수(1988) / 카운슬링의 원리 / 교육과학사
최외선 편저(1987) /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 서울:성원사
한기태(1999) /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 Gerald Corey / 성광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