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장애인] 장애의 개념, 특징, 유형과 장애인 출현율 및 장애인 실태, 장애발생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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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의 개념

Ⅲ. 장애인 출현율

Ⅳ. 장애의 유형 및 특성
1. 신체적 장애
1) 지체장애
2) 뇌병변
3) 시각장애
4) 청각장애
5) 언어장애
6) 내부기관장애
2. 정신적 장애
1) 정신지체
2) 정신장애
3) 발달장애(자폐)

Ⅴ. 장애인의 실태

Ⅵ. 장애발생 현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 부모, 장애아동의 삼위일체가 형성되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이 국내외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지적되어 왔으며, 장애아동의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 부모교육이 중요하다는 점도 계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특수학교 및 관련 서비스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은 부모의 의견과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운영보다는 형식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고, 내용 또한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의 지적이다. 즉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의 독특한 요구에 적합하지 않거나 그들이 가진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등을 이해하지 못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자연히 부모의 참여율을 낮추게 되고 따라서 형식적인 시행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장애아동과 관련 가정교육은 가정에서 실시 가능한 중재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이는 장애아동 가정교육은 일반 아동의 가정교육 모델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부모의 교사화나 부모의 교육 전문화가 요구되지만 모든 것이 정보편의주의 사회에서는 인내가 필요한 장애아동 부모의 전문화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부모와 아동 관계에서 부모가 아동의 어떤 결함을 어떤 방법으로 수정, 보완해 줄 것인지 논의될 수 있어야 한다. 즉, 아동을 위한 중재 수단으로서의 가정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나 이에 대한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장애아동 가정교육은 적절한 영양과 의료적 혜택, 안정적 환경, 아동이 요구하는 개별화의 관심 등이 파괴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부모와 아동간의 상호 애착이나 안정을 전제로 한 호혜적 관계 수립이 우선되어야 한다.
장애아동 가정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수행되는 인지 훈련 중재이외의 요소, 즉 부모-아동관계에서의 정서적 안정과, 부모-아동 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복합요인에 대한 긍정적 관리가 주요 내용이 되어야 한다.
부모-장애아동 관계는 상호 역기능적 스트레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장애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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