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전문가(사회복지사)] 사회복지전문가(사회복지사)의 직업특징과 직업윤리 고찰 및 사회복지전문가(사회복지사) 전문성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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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의 정의
1. 사회복지의 어의적 의미
2. 광의의 사회복지와 협의의 사회복지
1) 광의의 사회복지
2) 협의의 사회복지

Ⅲ. 사회복지의 법적 개념
1. 헌법상의 법적 개념
2. 법률상의 사회복지 개념

Ⅳ. 사회복지서비스

Ⅴ. 사회보장

Ⅵ. 사회복지사 직업의 특성

Ⅶ. 사회복지 전문가
1. 업무의 공공성
2. 업무의 전문성
3. 신뢰관계
4. 전문가의 재량적 판단
5. 전문가의 집단성

Ⅷ.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1. 전문가로서의 자세
2.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3.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Ⅸ.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강화 방안
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적인 속성
1) 체계적 이론(systematic body of theory)
2) 사회적 인가(sanction of community)
3) 윤리강령(code of ethics)
4) 전문적 권위(professional authority)
5) 고유의 문화(professional culture)
2. 사회복지사들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한 역할
3. 사회복지사의 대학교육과 재교육으로 업무의 전문성 강화
1) 사회복지사의 대학 교육
2) 재교육을 통해 업무의 전문성 강화
3)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바라보는 잘못된 선입견의 개선
4) 전문성에 따른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보유와 함께 개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학계는 오래 전부터 공적인 사회복지제도의 운영에 대학에서 사회복지(사업)학을 전공한 전문직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 이유는 사회복지에 관한 과학적․전문적 지식과 이타주의적 품성을 갖춘 전문가가 일선 사회복지행정 업무를 수행해야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된다는데 있었다.
그리고 사회복지학계는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개선되지 않고서는 사회복지전문직의 참여와 사회복지행정의 전문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그중 특히 전문화가 시급한 공적부조 전달체계의 개선을 요구하였으며, 일본의 사회복지주사 제도를 모방한 복지사무소의 설치와 복지사무소 내에서의 사회복지전문직의 배치를 희망하였다. 정부차원에서의 복지사무소에 대한 최초의 공식적인 논의는 제5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 중 사회보장부문의 계획을 구상할 시 사회보장 실무반 내에서 있었는데, 당시 논의과정에서 제1차 보건진료원 제도와 복지관 확대안이 채택되면서 복지사무소안은 제외되었다. 그 후 보다 구체적인 한국형 복지사무소의 설치안이 1981년 한국개발연구원, 1985년 한국복지정책연구소, 1988년 한국개발연구원에서 계속 제안되었다. 그러나 복지사무소 제도의 도입은 사회복지학계의 바램일 뿐 실현되지 못했다. 한편, 정부는 1986년 제6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면서 행정적으로나 개정적인 부담을 큰 복지사무소를 설치하는 대신 사회복지전문직을 동사무소에 배치만 하면 되는, 따라서 부담이 적은, 사회복지전문요원 제도의 시범적 시행을 채택하였다. 그리하여 1987년 7월부터 서울시와 직할시 등 대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동사무소에 96명의 사회복지전문요원이 배치(서울에 47명, 지방에 49명)되었다. 이들의 자격은 사회복지사 3급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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