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7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프랑스영화의이해)누벨바그에 대한 고찰(A+레포트)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2019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 2019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 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 목차
-
서두 - 3
키네토 스코프에서 시네마로 - 4
- 영화의 탄생 - 4
- Avant garde - 7
- 독일 표현주의 - 11
- 소비에트 몽타쥬 - 13
- 시적 리얼리즘 - 15
- 네오 리얼리즘 - 19
누벨바그 - 23
- 배경 - 24
- 누벨바그 특성 - 27
- 누벨바그 영화기법 - 28
- 기타 감독들의 영화 - 35
Appendix - 36
- 누벨바그 대표감독 및 영화분석 - 37
- 기타배경 - 72
- 본문내용
-
서두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로 인식되는 효과는 점차 사진술의 발전과 함께 영화의 탄생을 예고했다.
영화의 서두는 에디슨(Edison)과 뤼미에르(Lumiere)형제였다. 에디슨과 뤼미에르형제 사이에는 영화를 사고하는 관점에 있어서 큰 차이점이 있었다. 에디슨의 입장에서 영화는 발명품으로서의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였다. 그에게서 키네토스코프는 팔기위한 수단이었다. 그것은 대중상영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한 명의 소유자를 위한 요지경에 지나지 않았다.
반면 뤼미에르 형제의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는 빛의 마술이었다. 어둠속에서 쏘아져 나오는 빛은 스크린에 투사되었다. 그 투사된 영상은 대중들의 어둠속에서의 흡입력을 충분히 가지기에 충분했다. 이 둘의 대결은 당연히 뤼미에르 형제의 승리로 끝난다. 에디슨의 개인적 소유물은 대중들의 자본력을 끌어들이기엔 역부족이었다.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는 한번의 상영으로 수많은 이들이 빛의 마술에 동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2022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랑스 누벨바그나에 속하는 영화)
- 2022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랑스 누벨바그나에 속하는 영화)
- 2022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작가주의 비평, 정신분석학, 인지이론)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