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독일문화] 독일의 문화정책과 독일의 독서문화, 음식문화, 맥주문화 및 독일의 정치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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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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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독일의 문화정책
Ⅲ. 독일의 독서문화
Ⅳ. 독일의 음식문화
1. 소시지
2. 돼지고기
3. 맥주
4. 포도주
5. 식사와 예절
Ⅴ. 독일의 맥주문화
Ⅵ. 독일의 정치문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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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현실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고 할 때 필수적인 것은 '좋은 문화'에 대한 문제의식이다. 어쩌면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문화에 대해 공부하고 끊임없이 사고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될 것이다. 사실 우리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문화를 '좋은 문화'로 변화시켜나가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좋은 문화에 대한 기준이 어떤 것이든 하나 뿐일 수는 없다. 하나의 잣대만으로 좋은 문화를 정의하고 거기에 못 미치는 문화는 나쁜 문화로 매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독선이다. 그것은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이다. 그것이 무엇이든 단 하나의 기준만으로 문화를 평가하는 사회에서 좋은 문화가 창조될 수 없다. 그런 사회일수록 문화를 규제하는 검열의 칼날이 매섭고 금지와 억압의 족쇄가 무거운 법이다. 우리나라도 오랫동안 하나의 잣대로 문화를 재단하면서 검열과 금지의 족쇄를 휘둘러 온 나라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우리의 문화는 문화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창조력의 빈곤으로 허덕이고 있다. 한국 영화가 미국 영화보다 재미없는 이유를 하나만 고른다면? 그것은 윤리적․정치적 검열이다. 상상력을 옥죄는 전체주의적인 잣대이다. 어느 사회에나 '좋은 문화'에 대한 다양한 기준이 존재한다. 그 기준들은 사회내에 공존하면서 갈등하고 경쟁한다. 사회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집단들은 각기 나름의 조건에 따라 나름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거기에 맞추어 나름대로 '좋은 문화'를 판단한다. 세대에 따라, 성별에 따라, 혹은 직업이나 계층에 따라, 교육 수준에 따라 각기 자신에게 '좋은 문화'를 선택한다는 말이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판단기준이나 취향에 대해 관용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럴 때라야 사회 전체의 문화가 조화롭고 창의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떤 것이 '좋은 문화'라는 자신의 판단이 정말로 내 스스로 주체적인 입장에서 이루어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정말로 이것이 나의 삶의 조건과 욕구에 합당한 것이며 진정 나의 삶을 풍요롭고 주체적인 것으로 만들어 줄 문화인가 하는 의문이다. 어쩌면 내가 '좋은 문화'라고 생각하는 그 판단기준이 단지 문화산업의 광고전략에 의해 만들어진 것은 아닌지, 혹은 다른 사람들의 문화 행태에 자신도 모르게 영향을 받아서 생간 것은 아닌가라는 자기 반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문화에 대한 판단기준은 많은 경우 외부적인 영향에 의해서, 특히 메스미디어와 문화산업의 영향에 의해 형성된 경우가 많다. 말하자면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내 목소리인 것처럼 착각하고 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는 특히 청소년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문제이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가장 크고 중요한 문화소비층이 되어 있고 따라서 메스미디어나 문화산업의 입장에서 보면 가장 중요한 판매시장이다. 미디어와 문화산업은 어떤 식으로든 청소년들을 공략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고 온갖 광고와 판매전략을 동원해 청소년들을 현혹하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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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자, 김희선, 교문사(2006) / 새롭게 쓴 세계의 음식 문화
롭 번스 외 지음 / 손호은 옮김(2002) / 현대 독일 문화사 / 백의
박금순(2004) / 세계의 음식 문화/ 효일
숭실대 독일어과(2005) / 테마독일기행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 시인과 사상가의 나라 독일이야기 1권 / 거름
이관우 저(1995) / 독일 문화의 이해 / 학문사
이유선(2002) / 독일문화의 이해 / 한국문화사
임종대, 전영애, 이정희, 이민용, 김명찬, 이재황, 최윤영(2000) / 독일이야기① /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 거름
임영상, 최영수, 노명환 저(1997) / 음식으로 본 서양 문화 / 대한교과서
주경철 저 / 유럽의 음식 문화 / 새물결 출판사 몬타나라 / 맛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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