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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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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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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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역사학의 변천사
○.포스트 모던(Post Modern)의 등장
○.문화사의 대두
○. 문화사의 의의와 과제
◆결론 (역사에 관한 짧은 생각)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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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사람들은 역사라는 것이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구성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자료를 토대로 한 역사를 ‘진실 또는 진리’로 믿는다. 그러나 ‘토마스 쿤’은 『과학 혁명의 구조』에서 객관적 자료, 또는 객관적 진실은 부정되며,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는 진리 상대주의를 말한다. 현대 사회는 주체가 끊임없이 해체되는 포스트 모던한 사회이다. 현대 사회의 어느 곳에서든지 종교의 통합 움직임이나, 문학의 사조 등, 포스트 모던한 사회가 도래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것들이 많이 눈에 띈다.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라는 책을 통해서도 현대 사회가 포스트 모던한 사회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신문화사’라는 역사를 바라보는 새롭고, 신선한 시각은 우리의 역사학을 대단히 풍요롭게, 또 다양하게 만들어 준다. 두껍게 읽기, 다르게 읽기, 작은 것을 통해 읽기, 깨뜨리기 등의 방법을 통해서 역사를 서술하는 것이 바로 문화사이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기존의 역사학이 유지해왔던 역사의 이해방식과 서술 방식을 완전히 해체한 것이기 때문에 그 속에서 경계 허물기의 포스트 모던한 흐름이 느껴진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파괴를 위한 깨뜨림이 아니라, 규정된 틀을 새로운 방식으로 성찰하여 더 폭넓은 틀을 만들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끊임없는 해체만이 존재하는 포스트 모던’과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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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사의 과제』(The Task of Cultural History), Johan Huizinga, 아모르문디, 2006
『문화사란 무엇인가』(What is Cultural History?), Peter Burke, 도서출판 길, 2005
『역사적 상대주의; 미국 신사학파를 중심으로』, 이상현, 집문당,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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