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의미와 직접규제 원리 장단점 보완책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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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의 의미를 기술하고 환경안전부문을 경영시스템으로 통합하여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의미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 PDCA cycle과 환경경영시스템의 5단계를 중심으로 -
2. 환경규제 중 직접규제 원리와 장단점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보완책을 설명하시오.
환경보건학과 환경보건경영시스템 4 C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의미와 직접규제 원리 장단점 보완책fp
Ⅰ. 서 론
Ⅱ. 본 론
1. 환경경영시스템
1) 환경경영시스템의 개념
2) 환경경영시스템의 구성
① 환경경영 전략
② 환경경영 운용시스템
③ 환경경영 조직
3) 환경경영 시스템의 구성차원: PDCA
(1) 관리사이클 (PDCA cycle)
(2) 데밍사이클 : 공업생산 전 과정에 대한 관리사이클
4) 환경경영시스템의 5단계
1) 준비 단계
(1) 환경경영 MIND 조성
(2) 환경경영 추진 선언
(3) 초기 환경성 검토 실시
2) 계획 단계
(1) 환경방침 수립
(2) 환경영향평가 실시
(3) 환경법규 파악
(4) 환경목표, 세부목표, 환경경영 추진계획 수립
3) 운영 및 실행 단계
(1) EMS 운영절차 문서화
(2) 운영
(3) 실행
4) 감시 및 측정 단계
(1) 감시 및 측정 실시
(2) 부적합 사항 시정 및 예방조치 실시
(3) 내부 감사
5) 지속적 개선 단계
(1) 경영자 검토
(2) 인증 심사
2. 직접규제의 원리
3. 직접규제의 장단점
4. 환경규제에 대한 보완책
1) 환경권의 실질적 보장을 위한 규제의 강화
2) 환경규제의 융통성과 효율성 제고
3) 환경관련 정책의 녹색화
4) 환경규제 정책관련 제도의 정비
5) 규제순응 확보를 위한 기반조성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환경은 지구내 존재하는 생물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자연적, 인위적인 모든 것을 말한다. 환경문제는 이와 같은 환경이 정상적인 작용을 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몇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정상적인 경제활동의 결과 나타나는 부산물이라는 점이다. 즉, 의도적으로 환경을 오염시키기 위하여 그 부산물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염물질을 모두 제거하는 것은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금지시키는 것과 같다. 둘째는 환경오염은 부(-)의 효용을 갖는 물질이다. 따라서 환경이 오염되면 인간에게 불만족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셋째, 환경오염은 자연의 자생능력에 의하여 일정부분이 스스로 정화된다. 그러나 정화수준을 넘어서면 인간이 개입하지 않고는 해결할 수 없다는 특성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비용이 수반된다. 넷째, 오염물질은 한 장소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장소를 이동한아는 것이다. 따라서 발생근원지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해결이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 다섯째, 환경오염은 비가역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즉, 환경오염은 한번 파괴되면 복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복구가 불가능하다. 여섯째, 환경오염은 지역고유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경관은 그 지역 특유의 것이고 물의 경우도 유역이 있으며, 대기의 경우도 일정한 공역이 있어 각 지역마다 오염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진 환경문제는 공공재이며, 외부불경제를 창출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바, 외부불경제는 개인적인 생산 활동이나 소비 활동의 사적 비용이 사회적 비용과 괴리되고 개인적인 소비 활동 또는 생산 활동으로 인해 얻어지는 사적 편익이 사회적 편익과 괴리되는 현상을 초래한다. 환경규제정책은 산업시대의 성장과정에서 누적되어 온 환경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함과 동시에 세계화된 지식기반경제시대의 새로운 환경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이중적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종래의 대증적, 임시방편적 차원의 소극적인 환경규제정책을 과감히 탈피하여 보다 문제해결적, 처방적인 환경규제 시스템을 마련하여, 사회경제시스템과 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보다 순응친화적(compliance- friendly)인 환경규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환경규제의 경우는 그 특성상 적용대상의 주체 및 객체에 관한 명확한 한정이 어렵고, 시간적, 공간적, 가치적 적용기준을 찾기가 어려워서 이 규제에 대한 순응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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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형신(2001), 한국의 환경규제정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곽대종(1999), 환경부 규제개혁 평가, 규제연구,
권미수․하병기(1999), 주요 규제개혁조치의 편익추정, 산업연구원.
김광림외(2004), 환경과 경제의 상생을 위한 환경규제의 발전방향, 재정경제부.
김석준 외(2000), 뉴 거버넌스 연구, 대영문화사.
김일태(1998), “지방의제 21의 작성과 실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 포럼 발제문.
김종래(1994), 한국의 행정규제에 있어서 순응행태에 관한 연구: 서울시의 수질규제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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