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모델]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1.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기(1900-1930)
2.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기(1930-1960)
3. 학교사회사업의 과도기(1960-1980)
4. 학교사회사업의 확립기(1980년대 이후)

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내용
1) 지도력과 정책결정
2) 아동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
3)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
4) 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
5) 사례건수관리
6)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
7)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
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
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
2.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
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
2) 학교에 대한 이해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1. 학교중심모형
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
3. 청소년 상담센터 모형
4. 그 밖의 운영모형들

Ⅴ.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및 기준
1. 실천과정
1) 대상 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실천기준
1) 능력과 전문적 실천의 기준
2) 전문직 준비와 개발의 기준
3) 행정구조와 지원의 기준

Ⅵ. 학교사회사업 모형연구

Ⅶ.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2. 독일의 학교사회사업

Ⅷ. 외국의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
1. 정서적․사회적 측면에서의 비교
2. 제도적 측면에서의 비교
3. 한국에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헌법과 교육법에 교육권은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의무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는 이를 위해 국민 모두에게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현황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이 국민 개개인 모두에게 보장되지 않는다면, 사회사업가는 이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환경에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사회복지를 실현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사회사업가는 모든 국민이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제공함은 물론, 모든 국민이 자신의 존엄성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이것은 곧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통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며,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려는 사회사업의 궁극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과 교사가 가장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며 사회적 제도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이 개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 즉 학교는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는 맥락 안에서 교육에 대한 욕구를 다루는 사회적 장소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실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사업가는 학교라는 사회적 장소에 개입하여 학교가 본연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회체계중의 하나인 학교가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사회적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들과 상호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환경으로 변화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 사회사업이 학교환경에 개입하여 학교 구성원은 물론 학교제도가 사회적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필요한 일이며, 이러한 역할이 바로 사회사업에게 주어진 사회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입시위주와 처벌중심의 학교환경은 학생들에게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에 유익한 역할을 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임신, 폭력, 비행, 범죄 등의 학교병리현상과 학생문제를 유발하는 근원지가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회사업은 학교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교환경이 모든 학생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이 되도록 도와줄 사회적 책임이 있다. 최적의 교육환경은 학교 이상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학생 개개
참고문헌
김영숙(1996) & "부적응학생에 관한 일 연구", 「아동문제에 관한 연구보고서」& 서울특별시립아동상담소
김기환(1997) & ꡒ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ꡓ & 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김정희(1986) & ꡒ지역사회복지관의 초등학교 사회사업에 관한 연구ꡓ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모(1973) &『사회복지개론』& 법문사
김기태 외(1996) & 『학교부적응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위한 문제해결 프로그램 연구』 & 부산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권복순(대구효성가톨릭대학 교수)(1994) & 학교사회사업 도입현황과 필요성 & 학교사회사업 창립총회 주제 발표문
김선희(1991) & ꡒ학교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중심적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ꡓ, 「사회복지」
김준기(1996) & 『교육과 사회』& 원광대출판국
도봉환(1989) & ꡒ학교상담에 관한 교사의 시각ꡓ & 홍익대 교육대학원
박윤신(1996) & '청소년의 집단프로그램 이용에 관한 연구' &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재일(1997) &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최인욱(1993) & ꡒ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 중등학교를 중심으로ꡓ &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인영 외(1997) &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 학문사
홍순혜(1997) & ꡒ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ꡓ, 「사회복지」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편(1990) & 「집단상담 프로그램」& 한국가이던스.
한인영외(1997)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개념, 발달,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모델, 학교사회복지현황, 학교사회복지문제점, 대처방안, 학교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의 실천대상3) 학교사회복지의 주요업무2. 학교복지 관련법3.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1) 미국2) 영국3) 한국II.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원칙1) 학교사회복지의 가치2) 학교사회복지의 원칙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 역할1) 사회복지사의 자격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1) 일반체계적 관점2) 생태학적 관점4. 학교사회복지의 모델1) 실천모델2) 운영모델5. 각 국의 사회복지 모델6. 우리나라의 현황 제도 및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사업(4) 사회복지협의회의 재정 및 개선9) 사회복지협의회의 전망III.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현황1)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개념2)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목적과 기능(1)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목적(2) 지역복지 협의체의 구성과 기능3)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내용(1)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사례4)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문제점(1)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구성률(2) 관의 주도(3) 예산의 확보IV. 외국의 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 및 사례 시사점1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사업의 구성원 역할 및 특징7) 가정위탁보호사업 구성원의 특징과 관리8)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9)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외국현황 (미국,영국,일본의 가정위탁보호제도)10) 가정위탁보사업의 개선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

  •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
  • 외국의 탈시설화 이념을 개관하는 정도의 연구들로써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거의 없다. 즉 우리나라의 경우 탈시설화에 관한 연구들은 외국의 경험이 주는 심도있는 의미분석이 부족하며 그 결과에 대한 아무런 비판도 없이 탈시설화의 도입을 권장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본 내용에서는 탈시설화의 등장으로 인한 지역사회복지의 역할과 함께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각 나라의 탈시설화의 유형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탈시설

  • 사회복지 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역사회복지 협의체의 목적(2) 지역복지 협의체의 구성과 기능3)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내용4) 지역사회복지 협의체의 문제점(1)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구성률(2) 관의 주도(3) 예산 확보IV. 외국의 사회복지협의회 현황 및 사례 시사점1. 일본의 사회복지협의회 1) 발전과정2) 일본의 사회복지협의회의 성격3) 일본 사회복지협의회의 활동원칙4)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5) 전국 지역사회복지협의회 (1) 조직(2) 재정(3) 주요사업6) 일본의 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