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약물남용과 청소년약물중독] 청소년 약물남용과 청소년 약물중독의 원인, 실태 및 청소년 약물남용, 청소년 약물중독의 예방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약물남용, 청소년약물중독] 청소년약물남용, 청소년약물중독의 원인, 단계와 청소년약물남용, 청소년약물중독의 실태 및 청소년약물남용, 청소년약물중독의 치료와 예방 전략
- 초등학생(초등교육) 인터넷중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청소년문화유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약물오남용예방지도와 학교폭력예방지도
- [청소년약물남용(청소년약물중독)] 청소년약물남용(청소년약물중독)의 원인, 특징, 단계와 현황 및 예방과 치료 전략
- [청소년약물남용(청소년약물중독)] 청소년약물남용(청소년약물중독)의 원인, 단계와 예방교육 및 청소년약물남용(청소년약물중독)에 대한 부모의 대처와 사회의 대책 방안 분석
- [청소년약물오남용][청소년약물중독][약물오남용][약물중독]청소년약물오남용, 청소년약물중독 실태, 청소년약물오남용, 청소년약물중독 치료프로그램 사례, 청소년약물오남용, 청소년약물중독 대책, 해결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용어의 정의
1. 약물(Drug)
2. 약물사용(Drug use)
3. 약물남용(Drug abuse)
Ⅲ. 약물의 종류와 형태 및 피해 상황
1. 종류
2. 형태
Ⅳ.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1. 심리적 요인
1) 정체감 혼란
2) 낮은 자아 개념
3) 자아왜곡
2. 신체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5. 쾌락적 요인
6. 약물남용 학습전달자
7.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
1) 제 1단계 : 실험단계
2) 제 2단계 : 규칙적인 사용단계
3) 제 3단계 : 매일매일의 강박적인 단계
4) 제 4단계 : 의존단계
Ⅴ. 약물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인식
1. 약물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정도
2. 약물사용 인지도
1) 학생들의 약물사용시 부작용 인지도
2) 약물사용에 대한 부모 인지 여부
Ⅵ.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1. 연령별 현황
2. 환각물질 흡입사범 단속 현황
3.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4. 청소년 약물남용 추이
Ⅶ. 약물남용과 약물중독의 예방 전략
1. 비강제적인 방법
1) 학교약물교육
2) 대중매체
3) 대안요법
2. 강제적인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약물중독은 주기적이고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약의 사용에 의하여 중독상태에 있을 때를 말한다. 습관성이란 중독의 정의에 있는 모든 특징들을 일으키지 않고 계속 사용되는 약물로써, 대체로 그 사람이나 사회에 해롭다고 생각되지 않는 것이라고 하였다. 중독성 약물은 얼마동안 계속 사용하면 같은 용량의 효과가 감소되는 특징이 있는데 이를 내성이라고 한다. 약을 사용하게 된 동기는 현실을 좀더 유쾌한 것으로 보이게 하며 착각이나 환상에 빠져 순간적으로 현실을 도피할 수 있으며 자신을 좀더 유능한 존재로 느끼게 하므로 이들은 계속 약을 탐닉하도록 만드는 요인이 된다.
약물남용은 정서적으로 미숙해 있거나 대인관계가 불안정한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미숙한 성격의 소유자는 약물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크며 잠재적으로 불필요한 감정이나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특히 스트레스로 가득찬 생활 경험을 하는 사람도 약물에 의해 불안이나 긴장에서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다.
Ⅱ. 용어의 정의
1. 약물(Drug)
통상적으로 의약품을 의미하며, 천연에서 얻어지거나 합성되어 신체와 정신 및 감정과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는 화학물질로서, 음식물과는 달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거나 신체기능을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WHO(1990)에서 분류한 대로 흔히 남용되는 주요 약물을 보면,
(1) 각성제(stimulants) : amphetamine, cocain, caffeine.
(2) 마약(opiates) : opiumalkaloides, morphine, codeine, methadone, meperidine(demerol)
(3) 진정수면제(depressants) : 수면제(hypnotic), 신경안정제(minor tranquilizer)
(4) 환각제(hallucinogens) : LSD, psilocybin, mescaline.
(5) 기타 : 대마초(marijuana), 흡연제(inhalants), 본드, 가스 등이다.
고복자 등은 남용약물을 중추신경흥분제와 중추신경억제제 및 환각제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1) 중추신경흥분제 : 니코친, 카페인, 필로폰, 코카인 등.
(2) 중추신경억제제 : 알콜, 본드, 가스 등 흡입제, 수면제, 진정제, 신경안정제, 마약(몰핀, 헤로인, 코데인) 등
(3) 환각제(중추신경 흥분 및 억제 작용) : 대마초, LSD, 메스카린, 실로사이빈 등.
본 연구에서는 약물을 학교청소년에게 흔히 남용되는 약물인 술, 담배, 각성제(타이밍, 나이트, 스루에스팅, 레크린, 에스나민, 하트마임 등 잠 안오는 약), 흡입제(본드, 부탄가스, 신나 등), 안정제(바리움, 아티반, 리미라, 아빌, 엑티바, 옵타리돈, 놀타미드, 달마돔 등), 대마초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김성이(1992) /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집단교육과 또래 교사활용], ꡐ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심포지움ꡑ, 체육청소년부
기타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학술집담회 자료집 및 세미나 자료
김성이외(1995) /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재활 프로그램』 문화체육부
김재희(1995) / 약물남용 비행청소년의 성격특성, 고려대석사학위논문.
김준호 외(2003) / 청소년 비행론, 청목출판사
문체부(1993) / 청소년 약물남용실태와 대책연구
배혜정(1998) /ꡐ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및 대책ꡑ,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이기연(1998) /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시방법과 유의점", 「98전문양성교육(종합교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안양희(1988) / 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의 기능적 특성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규․김상희 공저(2001) / 정신장애인 지원서비스, 홍익재
이근후 외(1992) / [약물남용자의 치료상 문제점과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희태편저(1996) / 교양보건학, 울산대학교
조은임(1997) / '중학생 약물남용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성결대학교
종합사회복지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ꡓ 사회복지연구(부산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전인열(2001) /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와 개선 방안,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체육청소년부(1989)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
최상섭(1996) /「피치료감호자 약물남용 현황과 치료」
홍경자 역(1996) / 십대의 적극적 부모 역할 한국심리교육센터 출판부
한국청소년학회(1993)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한국마약 퇴치운동본부(2001) /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약물상담 Workshop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