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지체g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정신지체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정신지체의 정의
1) WHO(1975)
2) 미국정신지체협회
3) 미국정신의학회
4)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2절. 분 류
1) 미국정신의학회 진단기준
2) DSM-Ⅳ-TR
3) 미국정신지체협회(AAMD)
(1) 초기 아동
(2) 중기 아동기
(3) 청소년기

3절. 역학과 발달과정
1. 역학
1) 유병률
2) 우리나라 장애 출현율
3) 성비
4) 사회경제적 지위 변인

2. 발달과정

4절. 원 인
1. 유전적 상태들
(1) 생물학적 요인
1) 산전 원인
① 염색체 이상
가. 다운증후군
나. 취약성X증후군
다. 클라인펠터증후군
라. 터너증후군

② 염색체와 관계없는 유전적 상태
가. 신경피부 형성 장애
가) 결절성 경화증
나) 신경섬유종증
나. 선천성 대사장애
가) 페닐케톤뇨증
나) 갈락토스혈증

(2) 비유전적 상태들
① 모체의 감염
② 약물
2) 주산기 원인
3) 산후 원인
① 감염성 질환
② 독성 물질
③ 외상
2. 심리사회적 요인
3. 약리적 개입

5절. 치료와 예방
1. 초기 아동기
2. 중기 아동기
3. 청소년기
4. 약리적 개입
5. 대안적 치료
1) 심리치료
2) 행동치료
3) 특수교육
4) 가족 중재
6. 예 방
7.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얼마 전 텔레비전에서 뇌성마비 장애우(20세 정도)가 대학진학을 하기 위해서 혼자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 장애우는 혼자서 대입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대학에 진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여 자신과 같은 장애우를 돕고싶다는 자신의 꿈을 말하고 있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그 장애우는 학교재학 중에 자신이 원하는 진로교육을 받았을까? 또 현재 그 장애우가 원하는 직업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자신이 할 수 있는지 여부는 확인해 보았을까? (외형상으로는 뇌성마비가 심하여 혼자서의 생활도 불가능 해 보였다) 왜 그 직업을 원하는지 스스로 확실한 마음의 결정이 있는가? 그 직업이 자신의 조건에 적합하지 않다면 다른 대안은 있는가? 등 여러 가지 궁금증이 떠올랐다. 그리고 그녀가 학교 재학시 자신에게 적합하고 필요한 진로교육을 받았다면 지금처럼 힘들게 혼자서 진로준비를 할 필요는 없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우연하게'자원봉사 교육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일이기에 날짜를 적어두고 연락처를 적어두었다. 그리하여 자원봉사 교육을 받고 두 달 여전부터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다. 기관에 가서 봉사를 하는 것은 시간이 맞지 않아 내 시간에 맞출 수 있는 봉사활동 부분이 있었다. 봉사대상자의 집에 가서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학습지도나 말벗 또는 친구처럼 놀아주는 등 여러 가지를 같이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기로 나는 정신지체아인 경원이라는 아이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었다. 여기서는 정신지체의 의미와 정신지체의 분류, 원인, 진단기준 등을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임영식 외,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2005)
김형식 외, 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 상지피엔아이(2006)
김태련 외, 발달장애 심리학, 학지사(2005)
박성연 외, 아동발달, 동문사(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인권] 장애인차별에 대하여
  • 정신지체에서와 같이 지능이 떨어지고 사회적응이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러한 신체적 또는 지능적 결함은 치료교육훈련 등을 실시하면 많이 개선될 수 있다 과거에는 장애인의 기준을 주로 신체적 또는 지적결함의 정도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였으나, 근래에 와서는 오히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나 가정생활 및 사회생활의 불편 정도 등으로 장애인을 판정하고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장애인

  • [장애인복지론] 지체장애에 대해서
  • 복지법, 1999).이 기준에 따라 논의된 지체장애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크게 사람의 몸은 골격, 근육 및 신경으로 이루어져 주어진 환경과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으로 소통하며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그 중 어느 하나의 일부에 질병이나 외상 등으로 그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운동 장애를 일으키는 사람을 지체장애인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1981), 홍양자(1996)는 지체장애인을 팔, 다리, 목, 척추 등이 외형상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스스로 혹은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사람”으로 정의되고 있다. 여기서의 장애는 기능상 장애뿐만 아니라 사회적 불리도 포함되는데, 이는 장애의 개념정의를 시도함에 있어서 종래의 의학적․개인주의적인 접근방법을 지양하고 장애의 사회적 차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대하여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은 장애인을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 장애인 원격교육의 장점과 문제점
  • 시사점 및 향후전망장애인 원격교육의 향후전망에 따른 문제해결방안적극적, 정책적 문제의 개선1243장애인에 대한 지원효과를 높이기 위해 인적 특성과욕구 수준에 따라 교육방법 차별화장애인들이 요구하는 학습매체의 개발, CD 및 디지털학습 자료의 개발 등 장애인 원격교육의 기반 요소의 확대장애인들의 교육기회균등보장을 위한직접적인 교육비 보조장애인 복지 정책을 선진국형으로 전환장애인 교육권 더욱 강화Q&AThank you !1

  • 그룹홈과 주단기보호
  • 정신지체 그룹홍의 기본적 이해 / 신라대1) 그룹홈의 개념 그룹홈이란 정신지체인이 지역사회 속에서 생활하는 장소의 하나로 정신지체인들을 위하여 설립되는 거주시설 중에서 가장 인기 있고 보편화된 지역사회 거주시설(Community Residential Facility)이다. 일반인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 위치하는 이 그룹홈 안에서 정신지체인들은 고용된 직원들의 보조와 관리를 받으며 생활한다. 서울 장애인종합복지관의 재활용어사전(1996)에서는 그룹홈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