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와 법] 박정희 정권기 경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경제발전’과 ‘민주화’가 남겨놓은 문제
2. 남겨진 문제의 발견 : 발전과 민족주의의 모순
3. 문제의 확인 : 발전과 민족주의의 사회-정치적 문제성
4. 풀지못한 문제와 새로운 문제상황
- 본문내용
-
☙ 문제의 발견, 그러나 풀지 못한 문제
김보현,『박정희 정권기 경제개발 : 민족주의와 발전』, 갈무리, 2006
1. ‘경제발전’과 ‘민주화’가 남겨놓은 문제
하나의 역사담론은 어떤 시기 및 지역에 관한 것이든, 현재의 구체적 권력관계들 안에서 자신을 위치 짓고 특정한 선택 및 비전을 유도하거나 최소한 거기에 동참한다. 그 점에서 1970~80년대부터 이루어진 한국의 근현대사에 대한 연구는 결코 단순하게 객관적 지식을 확보하고 축적하려는 경합이 아니었다. 이는 당시 권위주의 정권들의 ‘지배이데올로기’와 새로운 세계관들인 ‘저항이데올로기’간의 대립이자 투쟁이었다.
그러한 지형에 무기로 나타난 ‘저항이데올로기’는 소위 ‘진보적 민족주의’로 표상되었다. 물론 맑스-레닌주의 등을 체화한 변혁적 입장과 운동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그러한 연구와 운동들은 역설적으로 1987년과 1991년의 ‘민주화’ 과정들을 통해 영향력을 상실해갔다. 살아남은 것은 ‘진보적 민족주의’였다. 그들만이 살아남아 권위 있는 ‘진보’적 학자가 되었고, 또 ‘민주화’의 ‘주역’이 되었다.
문제는 그러한 입장이 새로운 미래를 제시한 것이 아니었다는데 있었다. ‘민주화’라는 표상은 어디까지나 군부정권, 특히 박정희시대라는 거울에 비추어진 상대적인 것이었다. 군부정권에 맞선 그들의 투쟁은 도덕적인 정통성을 낳았다. 하지만 그들이 지향하는 미래는 ‘올바로 발전된 통일국가’였다. 그들의 ‘저항’이란 발전과정의 불합리성, 좁게 보면 발전주체의 자격문제를 따지는 것일 뿐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이 원한 것은 그 수식어인 ‘올바름’과 ‘통일’이었다. 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은 받는 사람을 생각하여 잘 고른 ‘선물’이었다. 그러한 형용사를 바꿀만한 기회만을 보장한 것이었다.
그 후 20년, 대한민국은 ‘올바른 발전’을 시도하는 ‘민족국가’로 성장하였지만 사람들의 삶은 더 팍팍해졌다. 독재, 군부, 반공 같은 수식어들은 바뀌었지만 대중들의 “의미없는 삶”은 바뀌지 않았다. 아니 더 많은 “존재론적 위기”를 낳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올바른 발전’을 시도하지 않아서도 아니었고, 통일된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은 더더욱 아니었다. 오죽하면 인도적인 지원조차 ‘대북 퍼주기’로 비난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까. 그렇다면 문제는 그러한 자본주의와 국가 자체는 아닐까. 이 책은 그러한 문제의식과 많은 부분 통하는 측면이 있었다. 이 책을 통해 그러한 문제의식을 분명히 하는 한편,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 싶었다.
- 참고문헌
-
박정희정권기 경제개발
김보현 | 갈무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