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와 학습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구성주의(constructivism)란?
구성주의의 다양한 관점들
구성주의의 특징
구성주의와 교수
학습자 사회적 상호작용의 이점
본문내용
구성주의(constructivism)란?
교육심리학자에게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학습하는 주제에 대한 이해를 다른 자원(다른 사람이나 그들이 읽는 것)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이해를 구성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학습에 대한 관점이다.
객관주의(objec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지식의 실재론
/지식의 상대주의와 경험주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포함
/인식론으로 어떤식으로 지식 (의미)을 습득하고 형성해가는가를 규명
앎의 이론, ‘의미 만들기’, ’알아가기’이론
구성주의의 다양한 관점들
인지적 구성주의
(cognitive constructivism )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구조에 관심
-지식형성과정에서 개인의 인지작용을 중시
-지식을 구성하는 주요요인으로 개인의 인지작용을 강조
-Piaget도식의 동화와 조절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
-지식은 처음에 사회적 맥락 안에서 구성되고 그 다음 개인에 의해 내면화 된다.
-지식이 구성되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이 참여하고 속해있는 사회,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더욱 주안점을 둠.
-Vygotsky에 근거
태호:(잠자리를 손가락 사이에 잡고 거미를 향해 손짓하며) 저 곤충 좀 봐.
진오:엑……그거 내려 놔.(거미를 향해 몸짓하며) 저거 곤충이 아니야, 거미야.
태호:무슨 말이야? 곤충은 곤충이야. 다 똑같이 보이는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1. 서론전 처럼 지식의 암기와 축적으로는 더 이상 정보 시대적 요구에 대응할 수 없다. 대신 많은 정보와 지식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에 맞도록 가공,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급격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문제 해결능력,인지

  • [교육학] 구성주의 학습 이론(인지이론, 발달이론 등)
  • 학습상황을 제공한다. 8) 평가 -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authentic assesment 등 복합적인 수행의 평가 방법을 개발한다. 9) 협력학습 - 대안적인 관점을 개발하고 공유하며, 유연성을 증진한다. 10) 컴퓨터와 매체 - 인지적 활동을 통합하고 multilineal thinking을 지원한다. 11) 교수모형 - 구성주의를 적용한 모델에는 case-based learning, PBL 등이 있다. Ⅳ.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 이론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접근은 교육학자들과 심리학자들에 의해 발전되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 Ⅰ.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기존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에 기초한 수동적, 단편적 지식 암기중심, 지식전달위주의 교육은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를 만들어내지 못하였다. 이에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주도적인 역할과 책임을 지고 능동적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였고 새로운 패러다임인 구성주의 학습이론(1980년 이후)이 등장하였다.Ⅱ. 구성주의의 개요구성주의는 철학자나 교사, 심리학자 등

  • [교육학]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및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비교oe
  • 관련 학습 이론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및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비교행동주의 학습 이론인지주의 학습 이론구성주의 학습 이론행동주의 심리학 원리 작동적 조건이론 실험 – skiner 상자 특 징 – 선 반응 후 강화 강화 강조 (강화이론)고의적인 반응의 효과를 통한 학습E. Thorndike의 시행 착오 설Pavlov의 고전적조건 형성 설B.F.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입증실험 – 고양이 실험학습법칙 - 효과연습준비성의 법칙 조건형성실험 – pavlov

  • [교육학] 구성주의 관점에 입각한 개념학습과 지식교육
  • 수업사례연구 10조>구성주의 관점에 입각한 개념학습과 지식교육 《목 차》Ⅰ. 들어가며1. 수업 분석의 목적 2. 초등학교 과학 수업을 선택한 이유 - 과학 수업의 어려움 Ⅱ. 본론1. 선행적 고찰1.1. 교사와 학습자 분석1.2. 분석의 준거 마련하기 - All in One? 2. 수업분석하기2.1. 지식 교육 - 무엇을 가르치는가?2.2. 구성주의 교육과정 -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반성적 회귀상호 연관된 경험: 통합적 경험3. 다양한 관점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