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자본주의 사회의 성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성 상품화의 개념(범주)
3. 자본주의의 성 상품화 현상
① 외모 가꾸기
② 난(정)자 판매와 대리모 문제.
③ 메트로 섹슈얼, 새로운 남성상인가 또 다른 성의 상품화인가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과거의 어느 시대보다 자본주의 사회의 여성의 성 상품화는 광범위해 지고 치밀해 졌다.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시스템은 소비와 생산의 체계 속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고 자본가는 그 사이에서 여성을 성적대상으로 취급하면서 이익을 보는 입장이다. 자본가는 대중 매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한 성차별적인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한다. 예를 들어 각종 소비 상품에 대한 광고의 경우는 지나치게 성적 매력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간을 인격체가 아닌 하나의 사물이나 신체의 특정 부위만 부각되는 성적 대상으로 전락시키게 된다. 또한 남성들이 원하는 여성상을 마치 여성들이 원하고 그런 모습이야 말로 멋지고 올바른 모습인 마냥 노출시켜 그렇게 꾸며야 될 것 같은 무의식적인 관념이 사회전반에 자리 잡게 하는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이윤추구를 위한 노력들은 성적인 자극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선사하기 위해 점점 더 강도를 높여가고 있는 실정이다. 점점 더 아름다운 얼굴과 몸매를 가진 여성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치밀하고 은밀하게 우리의 생각 속에 자리 잡아서 우리가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계획적인 상황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인지하고 바로잡으려는 사람들도 많이 있으나 그 이미지들 속에 사회전반의 분의기에 맞추어 무의식중에 그러한 가치들을 중시하고 있는 여성들이 많은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우리조가 이번 발표를 하며 논하고 싶은 문제는 위에서 말했듯이 이러한 일들이 우리들도 모르게 우리의 생각 속에 자리 잡을 수도 있음은 물론 결국 그 것이 인간의 성을 이윤만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의 시스템의 희생자로 만들게 될 것임을 알리고 발표를 듣고 있는 여러분들 또한 이번 발표를 계기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