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자본주의 사회의 성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성 상품화의 개념(범주)

3. 자본주의의 성 상품화 현상
① 외모 가꾸기
② 난(정)자 판매와 대리모 문제.
③ 메트로 섹슈얼, 새로운 남성상인가 또 다른 성의 상품화인가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과거의 어느 시대보다 자본주의 사회의 여성의 성 상품화는 광범위해 지고 치밀해 졌다.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시스템은 소비와 생산의 체계 속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고 자본가는 그 사이에서 여성을 성적대상으로 취급하면서 이익을 보는 입장이다. 자본가는 대중 매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한 성차별적인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한다. 예를 들어 각종 소비 상품에 대한 광고의 경우는 지나치게 성적 매력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간을 인격체가 아닌 하나의 사물이나 신체의 특정 부위만 부각되는 성적 대상으로 전락시키게 된다. 또한 남성들이 원하는 여성상을 마치 여성들이 원하고 그런 모습이야 말로 멋지고 올바른 모습인 마냥 노출시켜 그렇게 꾸며야 될 것 같은 무의식적인 관념이 사회전반에 자리 잡게 하는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이윤추구를 위한 노력들은 성적인 자극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선사하기 위해 점점 더 강도를 높여가고 있는 실정이다. 점점 더 아름다운 얼굴과 몸매를 가진 여성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치밀하고 은밀하게 우리의 생각 속에 자리 잡아서 우리가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계획적인 상황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인지하고 바로잡으려는 사람들도 많이 있으나 그 이미지들 속에 사회전반의 분의기에 맞추어 무의식중에 그러한 가치들을 중시하고 있는 여성들이 많은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우리조가 이번 발표를 하며 논하고 싶은 문제는 위에서 말했듯이 이러한 일들이 우리들도 모르게 우리의 생각 속에 자리 잡을 수도 있음은 물론 결국 그 것이 인간의 성을 이윤만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의 시스템의 희생자로 만들게 될 것임을 알리고 발표를 듣고 있는 여러분들 또한 이번 발표를 계기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페미니즘과미디어와의관계-대중매체와여성
  • 성의 불평등을 폭로하고 해방을 요구하는 사회적 운동을 페미니즘이라 불린다. 학문과 사상전반에 대한 여성주의 적 시각을 투과시킨 것이 여성학이므로 그 종류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으로 급진적 여성학, 마르크스주의 여성학, 자유주의 여성학, 사회주의 여성학을 들 수 있다. 급진적 여성학의 경우 여성에 대한 억압의 원인을 남성집단이 여성집단에게 힘을 행사하는 가부장적 지배체계에 둔다. 마르크스주의 여성학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여성

  • 여성문제(건강문제), 여성문제(사회적 차별문제), 여성문제(노동문제), 여성문제(태아감별과 낙태문제), 여성정책 개선방안, 여성문제 시사점
  • 성들은 사회적 노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권리를 확보하지 모사고 가장 혹심한 착취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이데올로기적 측면에서 봉건적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청산되지 못하고 반공 이데올로기등과 결합하여 남녀 차별 의식을 합리화 하거나 그릇된 여성 해방 의식을 조장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성이 사회적인 생산 노동에 참가하는 정도에 ㄸ라 가사 노동의 사회화나 상품화 정도가 낮기 때문에 다른 자본주의 사회

  • 성매매의 개념과 유형 및 성의 상품화, 성매매 발생요인
  • 성매매의 개념과 유형 및 성의 상품화, 성매매 발생요인목차Ⅰ. 성매매에 대한 이해1.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성의 상품화2. 성매매의 개념3. 성매매의 유형1) 전통형 성매매2) 산업형 성매매3) 청소년 성매매Ⅱ. 성매매 발생요인1. 가부장적 성문화2. 경제적 요인3. 성의 상품화*참고문헌1. 성매매에 대한 이해1)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성의 상품화시장경제의 원리에 의거한 자본주의에서 인간의 성은 이윤증대를 목적으로상업문화에 이용되면서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 :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 성 상품화 Ⅱ. 본론1. 여성 성 상품화의 개념1) 성 상품화의 정의2) 성 상품화의 역사2. 여성 성 상품화의 배경과 원인1) 성 상품화의 사회적 배경 2) 성 상품화와 자본주의 3) 성 상품화와 아노미 현상 3. 쉽게 접할 수

  • [성상품화] 여성상품화
  • 상품화3. 잡지 속에 나타난 성 상품화4. 인터넷 공간에서의 성 상품화1) 사이버 음란물 var remote = null;function remoteStart(url)remote = window.open(url,,width=700,height=500,resizable=no,scrollbars=no,top=150,left=300);2) 성인 방송3) 불법 광고5. 미인대회에 나타난 여성상 6. 누드집 열풍III. 결론 - 내 생각I. 서론오늘날 자본주의는 인간의 노동은 물론 사회생활의 모든 부분을 상품가치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