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문헌 선택 동기 및 목적
II. 책의 핵심 내용 소개
III.경영학적 관점에서의 의견 및 비평
IV. 책을 읽은 소감
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문헌 선택 동기 및 목적
경영학을 배우게 되면 많은 기업들의 이름이 거론된다. 나 또한 수업시간에 혹은 과제와 조별 활동 등을 통해 우수한 기업에 대해 배우고, 조사하며 그들의 핵심역량과 강점들을 알아갔다. 삼성, HP, 3M, MS...등은 글로벌기업으로써 이름을 알리는 기업들이다. 그 중에서 나는 모든 경영관련수업에서 거론되었던 도요타라는 기업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도요타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갈수록 이 기업은 어떻게 장기불황인 일본 경제 속에서도 뛰어난 경쟁력을 가지며 글로벌기업으로 우뚝 설수 있었을까? 라는 물음표가 내 머리 속에 생기기 시작했다. 이러한 궁금증은 도요타에 대해 부분적으로만 조금씩 알고 그 부분들이 하나로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서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생각 때문인지, 교수님께서 작성하신 추천목록 중에 도요타에 관한 책이 눈에 띄었다. 비록 추천목록에 있던 ‘10년 불황을 이겨낸 도요타’라는 책을 빌릴 순 없었지만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라는 책은 도요타라는 기업을 어떤 한 가지 관점에서만 분석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면에서 도요타의 강점을 분석하고 있어서 도요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고 싶던 나에게 딱 맞는 책이라는 기대감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운이 좋게 이 책은 나의 기대감을 배신하지 않았다. 도요타 기업을 바라보는 관점을 전략, 인재, 제품, 돈, 기술, 정보, 시간 이렇게 7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비평하고 있어 도요타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을 획득할 수 있었고, 나에게 기업의 경영이라는 막연하기만 했던 단어가 이 책을 통해서 이제는 점점 복잡하고 유기적인 실체를 가진 무언가로 다가오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Ⅱ. 책의 핵심 내용 소개
도요타는 지난 10 여년간 일본 경제의 장기 불황 속에서도 뛰어난 경쟁력으로 약진을 거듭하며 불황에 강한 기업이라 불리 울 만큼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떠오른 회사이다. 최근 미국의 한 자동차 업계 전문 주간지 발표에 따르면, 금년 상반기 판매 실적으로 볼 때 도요타가 포드를 제치고 GM에 이어 세계 제 2위의 자동차 기업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 때문에 최근 몇 년 사이 도요타는 왜 강한가에 대해서 저술한 책들이 계속 출간되었고 그 책들은 나름대로 도요타의 강점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어떤 한 부문에 주목한 것이 아닌 좀더 다양한 방면에서 도요타의 힘을 검증하고, 또 이해하기 쉬운 책을 집필하기를 원하였다. 결국, 가장 근본적인토대가 되는 도요타의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7대 경영자원을 중점으로 그 원동력을 찾아보는 길을 택하였다.
- 참고문헌
-
니시무라 가츠미 지음 , 김경인 옮김,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