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 비교분석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해외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발달배경
1. 유럽의 문화산업 클러스터
2. 북미의 뉴미디어 클러스터

Ⅱ.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 비교분석
1. 도시입지 성향
2. 연관 산업과의 관계
3. 사업관행
4. 공공정책, 공공기관 및 기타 민간협의체

Ⅲ.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럽의 문화산업 클러스터

유럽의 여러 국가들은 문화산업의 잠재적 중요성을 문화적 정체성과 고용창출이라는 두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범위 또한 두 측면을 고려하여 디지털 기술개발에 기여하고 새로운 고용 창출원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영상산업과 각 국의 문화적 정체성 강화에도 필요한 역할을 하는 공연 및 시각예술, 공예, 각종 문화활동 등을 폭 넓게 포함하고 있다.
특히 유럽 국가들은 문화와 경제발전 그리고 문화부문의 고용창출 효과에 대한 연구작업과 정책고안에 점차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각국은 문화와 문화산업과 연관된 여러 정책들이 도시와 지방의 경제개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 아래 문화산업 부문의 지역개발에 관한 모형연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럽의 도시 또는 지역단위 중심의 지방 또는 지역 문화정책은 1830년대 이후 도서관, 박물관, 극장 및 콘서트 홀 등 문화적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화인프라 위주의 지역 문화정책과 문화산업 정책은 경제성장의 목적보다는 점증하는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시킬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10년간 전개된 문화정책의 주된 관심은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예술적, 문화적인 유산에만 집중되었기 때문에 문화와 예술의 경제적인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거의 거론되지 않았다. 문화정책의 전략적 목표가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관심에서 경제개발 우선으로 비로소 전환된 시기는 1980년대이며 두 가지 이유를 정책의 전환 배경으로 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들의 글로벌 이윤전략에 따라 선진국의 탈공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첫째, 지역내로의 투자유치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둘째, 제조업 공동화 현상으로 발생한 지방의 재정위축 상황을 극복할 새로운 대체산업의 모색에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화산업은 도시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형성해 오다 쇠퇴한 지역을 경제와 문화 양면에서 재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략적 개발수단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문화산업 관련 기업들은 영세한 소기업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도시 주변에 분포한 쇠락한 산업체 건물에 입주함으로써 사업의 재정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이점을 살렸다.
한편, 이들로 인해 형성된 문화환경은 주변 도시들이 환경개선 효과와 외부로부터 투자 및 인재를 유치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였다. 영국의 세필드, 아일랜드의 템플바, 네덜란드의 틸버그, 독일의 북 라인-베스트팔리아 등이 피폐한 산업도시를 재활성화한 유럽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구문모, “문화산업과 클러스터 정책”, 산업연구원, p29~33, 2001. 12

Brail, S. G., The Paradox of Technological Change, Dept. of Geography, University of Toronto, 1998
DCMG, 1988
European Commission, Banking on Culture, 2000

S. G. Brail, The Paradox of Technological Change, Dept. of Geography, University of Toronto, 1998
Williams, C., Consumer Services and Economic Development, Routledge, London,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발전] F1대회를 통한 호남지역 발전방향
  • F1대회를 통한호남지역 발전방향 목 차 Ⅰ. 서 론1. 영암 F1 대회 유치의 타당성2. F1 자동차 경주의 개요Ⅱ. 본 론1. 해외사례 및 분석2. F1 대회의 현 실태1) 접근성 부족 및 숙박⦁문화시설 미비2) F1대회에 대한 인지도 부족 및 준비 부실3. F1대회의 문제점 해결방안 및 발전방향1) 접근성 및 숙박⦁문화시설 개선2) F1대회의 인지도 향상 및 발전 방향3) 모터스포츠산업 집적화로 부가가치 향상4) 모터스포츠와 자동차 튜닝산업5) F1대회를 통한 기

  • [디지털, 디지털문화, 디지털산업] 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문화는 나눔의 문화이다Ⅲ. 디지털컨텐츠의 특성과 프로젝트 기반조직Ⅳ.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상류층Ⅴ. 디지털경제와 경기변동1. 신경제의 등장 배경2. 신경제 논쟁 3. 경기변동과 NAIRU가설에 관한 실증연구결과1) 인플레이션과 실업률2) 경기변동의 변화Ⅵ. 디지털시대의 경영Ⅶ. 해외 디지털산업 인력 양성 사례1. 일본2. 한국과 일본의 비교 분석1) 학제 비교 2) 커리큘럼 비교 3) 시설 비교4) 소결Ⅷ. 디지털컨텐츠 산업 육성 및 보호방안 1

  • [경영조직] 실리콘밸리
  • 및 기술을 상호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실리콘 밸리에 입지하고 있는 기업과 다른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이 공동으로 출원한 특허를 보면 1993년에서 2005년간 6배나 늘어났다.목차1.개요2. 실리콘밸리의 네트워크 구조1)구성주체2)네트워크 구조3)정보와 지식교류3. 특징1) 긴밀한 거래관계와 정보교류채널의 형성2)구성 주체간의 역할 구분3)조직문화의 공유4. 실리콘밸리의 성공요인1) 왕성한 기업가 정신2)핵심적인 인재의

  • [국제기업환경론] 독일
  • 독 일(GERMANY)목 차1. 국가 개요2. 문화와 경제2.1 최근 경제 동향2.2 독일의 대표적 문화2.3 독일의 상관습3. 산업과 무역3.1 독일 산업 구조3.2 독일 4대산업 클러스터3.3 기업의 특성3.4 중소기업의 특징3.5 무역 현황4. 한국과의 관계4.1 한국과의 이슈4.2 교역동향 및 특징4.3 주요 품목별 교역현황4.4 독일 수입차 판매현황4.5 앞으로의 관계4.6 투자성향5. 진출사례 / 진입사례5.1 MCM 소개5.2 MCM SWOT 분석5.4 SIEMENS 사례 소개1. 개요위치 : 유럽

  • [도시및지역경제론]행정수도이전시 바람직한 이전적지 활용방안 -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일대를 중심으로
  • 사례를 선정하고 조사한다.유사 방식의 외국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고 각각의 특성을 비교한다.4) 신문기사 및 방송매체 자료 검색을 통한 고찰실 사례로 선정된 지역이나 최근까지의 관련 방송이나 신문 자료의 검색을 통해 문제점등에 대한 생동감 있는 정보를 추출한다제1절 이전적지의 정의현재 대도시 지역에서 학교 공원 공공기관 공장 등이 옮겨가고 남은 부지를 흔히 이전적지라고 부른다. 1960년대 이후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