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국의 유아 교육 프로그램
1)개방주의 프로그램'
(1)이론적 배경
(2)기본가정
①아동에 대한 가정 ②인지과정에 대한 가정
③학교교육에 대한 가정
(3)교육목표
①인지적 목표 ②정서적 목표
(4)교육내용
(5)프로그램의 운영
①수직적 집단구성 ②통합된 일과운영
③집단교수체제
(6)평가방법
2)디스타 프로그램
(1)이론적 배경 (2)기본전제
(3)교육목표 (4)학습내용
①디스타 언어 ②디스타 수 ③디스타 읽기
(5)프로그램의 운영
①교사의 역할 ②교수 ․학습방법
③교실환경 ④교재․교구
⑤하루 일과
(6)평가방법
3)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1)교육목적 (2)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2. 헤드스타트(Head Start)프로그램
1) 헤드 스타트의 역사
2) 나라에서 재정 지원,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
3) ‘기회 균등’이 반영된 교육 프로그램
4) 헤드 스타트의 서비스 영역
(1) 장애 서비스(2) 교육 서비스
(3) 가족•지역사회 서비스 (4) 건강 서비스
(5) 프로그램 관리와 운영 서비스
5) 헤드스타트가 미국 아이들에게 끼친 영향
(1) 질적으로 떨어지는 기관은 헤드 스타트에서 제외시켰다.
(2) 교사 자격 기준을 상향 조정하였다.
(3) 읽기 교수 방법을 향상시켰다.
(4) 교육과정 중 수학능력, 언어능력, 과학능력에 대한 요소를 강화하였다.
(5) 주 정부와 지역 교육가와의 공조 체제를 향상시켰다.

3. 미국의 영재교육
1) 미국의 영재교육의 중요성
2) 영재교육법
3) 영재교육의 특성
(1) 각기 달리 운영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영재교육은 주의 권한이자 책임으로 운영되고 있다.
3) 운영 방법
(가) 상설 영재학급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나) 시간제 영재학급 (Pull-out)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다) 자석학교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라) 일반학교와 일반학급에서의 3부 심화학습을 활용한 영재교육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마) 심화클럽 영재교육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4) 미국 영재교육의 문제점

4. 홈스쿨링
1) 미국의 홈스쿨링 현황
2) 국내의 홈스쿨링
3) 부모의 홈스쿨링 교육
4) 홈스쿨링의 한계

5. 유아교육의 진행방식
1) 칭찬 교육 2) 자유로운 수업 시간
3) 민주시민이 되는 연습 4) 다양한 방식의 수업진행
6. 미국의 유아교육 기관
1) 탁아소 (daycare center)
2) 유아원 (nursery school)
3) 미국 탁아시설의 풍족한 환경

Ⅲ. 결론
1) 각 주마다 다른 의무 교육 기간
2) 정부 지원에 힘입은 맞춤 유아교육
3) 미국 유치원의 풍족한 환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미국에서는 주정부 혹은 지방정부가 교육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반면, 연방정부는 교육에 대한 전체방향을 제시하고 재정지원을 하는 보조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1960년대의 헤드스타트를 통한 황금기를 지나 1970년대 후반부터 침체기를 겪었던 미국의 유아교육은 1990년 부시대통령이 제시한 국가교육목표(National Education Goals)를 계기로 국가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동 정책은 2000년도까지 6개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의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취학 전 모든 아동이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기본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었다. 부시대통령의 뒤를 이은 클린턴 대통령은 1992년 취임 직후 모든 취학 전 아동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소외 계층의 자녀를 위한 유아교육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웠고 1994년에는 국가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 2000 : 미국교육법’을 제정하였다. 동 법은 주정부와 지방정부가 교육을 책임지는 주체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범국가적인 사업임을 주지시키고, 주정부와 개별학교의 개혁노력에 연방정부가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방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지난 4년 동안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금은 43%나 증가하였으며, 재정지원 범위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미국의 유아교육 체제는 크게 0~4세 유아를 위한 보육시설(day care center)과 3~4세 유아를 위한 유아원(nursery school), 5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kindergarten)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육시설은 보건복지부에서, 유아학교와 유치원은 주교육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유치원은 공교육의 일부로서 대부분이 지역사회의 초등학교에 부설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많은 학구에서는 유치원을 공립학교제도 안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유아교육기관은 매우 다양하지만 유아 교육은 원칙적으로 교육부에서 담당하며, 보육시설은 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장애아 및 저소득층 아동, 영재아, 소수민족, 문맹 아동, 영아, 학습 부진아 등 모든 유아들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재정적․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장에서는 미국의 유아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지타R.랠·버나드 M.랠 편, 이기숙 역, [비교유아교육론], 1991,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 유안진 저, [유아교육론], 1992, 창지사.
4. 우메네사토루, 김종환 역, [세계 교육사], 1990, 풀빛, p480~483.
5. 이기숙 저, [유아교육법], 1991, 교문사, p.388~393.
7. 이영석, [현대 유아교육개론], 1987, 교육출판사, p.201~211.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fp
  • 미국에서는, 구성주의 교육으로서 새로운 전개를 보이고 있다. 구성주의란, 지식은 수동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입장에 선 이론으로서 피아제 이론이 그 기반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 관점에 기초하여 짜여진 것이 구성주의 교육이며, 세계 교육회의 주류로 되려고 까지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더라도 피아제 이론이 현대 교육에 대단히 큰 영향을 계속하여 끼치고 있다고 하겠다. 7) 피아제의 유아교육관 유아는

  • [방송대]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fp
  •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fp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 2 공통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유아용 교육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고, 이러한 외국 프로그램은 전시장이라 할만큼 매년 증가 또는 성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이유는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어야지 부모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뿐 아니라 장사가 되기 때문인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 유아교육은 우리의 사상가나 우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 론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

  • [유아교육학과]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처럼 아동학대에 따른 법적인 근거가 하루 빨리 정착이 되어서 강력한 사후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참고문헌- 고성혜. 1992. 아동학대 개념규정 및 아동학대에 대한 모자년의 지각성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승권. 2000. 출산력 및 가족보건 실태에 관한연구. 보건복지부- 김승권외 6명. 2003. 아동학대 사정척도 개발연구. 보건복지부- 노충래. 2002. 아동 및 가해자 특성에 따른 아동학대의 심각성 예측 요인에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1장. 통합교육이란 어떤 것일까?교육과정 통합에 영향을 미친 존 듀이는 경험을 유기체와 환경의 통합과정으로 보았다. 이것은 유아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목적이 자발적인 활동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