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재료설계] Pedal spindle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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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요
■ pedal spindle 과 이 부분에 주어진 상황
■ pedal spindle 과 이 부분에 주어진 상황
■ 재료 선택
■ Conclusion and Improvement
■ Reference
본문내용
■ 개요
- 요즘 들어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에 관심이 많아졌다. 그래서 헬스, 등산, 요가 등 자신 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다. 그 중에 대중교통대신 가까운 거리를 자전거로 다니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또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현재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사람이 200만 명을 넘었다고 한다. 산악자전거는 원래 1970년 미국의 도로 사이클 선수인 G.피셔가 일반 사이클에 모터사이클 바퀴와 자동차 쿠션 등 을 달고 산에서 탄 것에서 유래한다. 한국에는 1980년대 초 소개되었고, 1996년 미국 애틀랜타 하계올림픽부터 공식종목으로 채택되어, 60km급 크로스컨트리 경기에 남녀 각 1개씩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산악능선을 질주하기 위해 바퀴의 지름이 20∼27인치로 도로 사이클보다 작고, 두께는 도로용보다 1.5∼2.5배 두꺼워 모터크로스(오토바이형) 자 전거라는 별명이 붙어 있다. 경사진 길을 쉽게 오르내리기 위해 바퀴에 21∼27단 배율 의 기어가 달려 있고, 쿠션 장치와 제동장치가 특수 설계되어 있다. 산악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는 강한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다른 재료가 필요하다. 티타늄합금에서 스테인 리스 스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료가 이용되고 그 가격도 몇 십 만원에서 몇 백 만원 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우리는 재료공학도로서 가격과 성능이 알맞은 재료를 디자인해야 한다.
우리조가 조사한 부분은 pedal spindle로서 페달과 크랭크축을 이어주는 중요한 부분이 다. 물론 자전거의 모든 부분이 중요하지만 pedal spindle은 하강 시 강한 충격이 그대 로 전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강한 재료가 필요하다. 우리는 수업시간에 배운 Weighted property method를 이용하여 여러 재료를 선정하여 pedal spindle 에 가장 적합한 재 료를 찾고 성능을 개선시킬 방법에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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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ucture and properties of engineeing alloys W. F. Smith McGraw-Hill
• http://www.daekwangsms.com/sub2/sub2-1.htm
• http://www.stainlesssteel.or.kr/include/download.jsp?path=/usr/local/jakarta-tom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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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blog.naver.com/thismanyun?Redirect=Log&logNo=12004256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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