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남한산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남한산성』에서는 인조와 주전론의 대표격인 김상헌, 주화론의 대표격인 최명길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형성되어 간다.
최명길은 청 황제에게 항복하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고 굴욕적인 것이나, 현재 상황에서 청을 이길 수는 없기 때문에 굴욕적이더라도 자존심을 잠시 버리고 살아남아 복수를 함이 옳다고 간언한다.
김상헌은 주전론답게 최명길의 말을 반박하면서 격서를 지방에 보냈기 때문에 곧 지방의 구원군들이 몰려 올 것이라고 절대 항복을 하지 말라고 간언한다.
격서가 지방에 도착하여 남한산성으로 속속들이 도착을 하지만 그 병사들이 한 곳에 집중하지 못하고 분산되어 청병에게 패하여, 산성 안에서는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었다.
최명길이 인조에게 간언한 장면에서는 와신상담(臥薪嘗膽:섶에 누워 자고 쓰디쓴 곰쓸개를 핥으며 패전의 굴욕을 되새겼다는 뜻이다.)이라는 고사가 생각났다.
조선이 이런 병란을 겪게 되는 것은 당시의 정치적인 상황 때문이다. 조선은 임진왜란 때 구원군을 보내준 명을 받들고 있었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dnjs1***
(2012.05.25 16:23:35)
- 이거 덕택에 수행 만점받음 ㄳㄳㄳㄳ
- cbk8***
(2009.11.18 20:11:10)
- 독후감 형식 어긋
- wo1***
(2008.07.14 02:43: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