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실학자 정약용의 삶과 그의 업적(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약용의 삶과 그의 업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정약용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실학자 정약용의 삶과 그의 업적 >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업적
1) 경세유표(經世遺表)
2) 목민심서(牧民心書)
3) 흠흠신서(欽欽新書)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정약용의 업적
1) 경세유표(經世遺表)
《경세유표(經世遺表)》는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이 행정기구의 개편을 비롯하여 관제 · 토지제도 · 부세제도 등 모든 제도의 개혁원리를 제시한 책이다. 44권 15책으로 되어있으며 필사본(필사연기 미상)이다. 원제명은《방례초본 邦禮草本》이며, 1817년(순조 17)에 저술되었고 미완본이다.
정약용이 유배 중에 전라남도 강진에서 저술하였는데, 앞머리에 방례초본인<邦禮草本引〉을 붙여 저술의도를 밝히면서 “터럭만큼도 병통이 아닌 것이 없는바 지금이라도 고치지 않으면 반드시 나라가 망할 것이다.”라고 하여 근본적인 개혁을 통해서만 국가와 사회가 유지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 책은 그러한 개혁원리를 제시한 것으로,《주례》의 이념을 근거로 하면서 당시 조선의 현실에 맞도록 조정하여 정치·사회·제도를 개혁하고 부국강병을 이루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체제상으로는 먼저 개혁의 대강과 원리를 제시한 후 기존제도의 모순, 실제의 사례, 개혁의 필요성 등을 논리적이고 실증적으로 상세히 설명하여 설득력을 가질 수 있도록 서술되어 있다.
관제·군현제도·전제(田制)·부역·공시(貢市)·창저(倉儲)·군제·과제·해세(海稅)·마정(馬政)·선법(船法) 등 국가경영을 위한 제도로서 현실적 실용여부는 불구하고 기강의 대경대법을 서술하여 구방(舊邦)을 유신하고자 하였다. 국가체제의 전반적인 개혁안을 담은 저술로 미완성작 이다. 처음에는 주례의 이념에 따라 거기 대비되는, 조선을 새로이 경영할 국가제도를 草함으로써 수정과 윤색을 기다려 후에 길이 운용되도록 한다는 뜻에서 <방례초본>이라 하였다가 회갑년인 1822년 제명(題名)을 <경세유표>로 바꿨다.
'경세(經世)'란 국가제도의 뼈대를 세워 운영함으로써 나라를 새롭게 하겠다는 뜻이며, '유표(遺表)'란 신하가 죽으면서 임금에게 올리는 글이라는 뜻이다. 곧 경세유표란 다산의 학문을 결집한 국가개혁론이라 할 수 있다. 모두 40권 중국의 국가제도를 기술한 주례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당시 조선의 현실을 새롭게 개혁해 보려고 저술한 것이다. 체제상으로는 먼저 개혁의 대강과 원리를 제시한 뒤 이미 시행되고 있는 제도와 모순 실제의 사례 개혁의 필요성 등을 논리적이고 실증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 실학 사상사》, 다운샘, 2000
- 주칠성,《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 장승구,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서광사, 2001
- 경기문화재단,《새로운 길을 찾다 박지원, 박제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학의 거장 연암과 다산의 문학 저서와 시문을 중심으로 박지원 생애 정약용 생
  • 삶의 개선을 위해 경제행위나 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당익(當益)을 위해 명분다툼만 일삼는 사대부들과, 이러한 만행을 방치한 관료층에 대한 강한 질책의 뜻이 담겨있는 것이다.조정 실권자인 이완 대장과 허생의 대화를 통해, 연암은 관료들이 가져야 할 시각을 제시해주는 한편, 그렇지 못한 관료들을 비판하고 있다.그렇다면 자네는 곧 나라의 믿음직한 신하로군. 내가 와룡 선생제갈량과 같은 인재를 천거할 터이니, 자네는 임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 삶의 큰 도리를 얻어들어 훌륭한 학자와 문인으로 성장하게 된다.5) 자찬묘지명(自撰墓誌銘)정약용이 유배에서 풀려나 고향인 마현으로 돌아온 것은 1818년 가을, 그의 나이 57세 때였다. 57세에 해배되어 1836년 75세의 나이로 세상을 뜰 때까지 고향인 마현에서 자신의 학문을 마무리하여 실학사상을 집대성하였다. 해배되었다고는 하나 오랜 기간 지냈던 강진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온 것은 자신이 지은 많은 저술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읽히도록 하기 위

  • [한국사]다산 정약용의 개혁사상
  • 정약용(丁若鏞)은 영조 38년(1972)에 태어나 현종 2년(1836)에 죽었다. 정약용의 가문은 기호남인이었다. 이런 관계로 그는 자연스럽게 이익(李瀷)의 학문을 접할 수 있었다. 정약용의 생애는 1801년 ‘신유사옥’으로 인한 유배를 기준으로 크게 유배 이전의 전기와 유배 이후의 후기로 나눌 수 있다. 15세 때 그는 다시 벼슬하게 된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살게 되고, 16세기 때는 이가환(李家煥)․이승훈(李承薰)등을 통해 이익의 학문에 접하였다. 이것은

  •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작자 소개 다산 정약용 다산의 생애 정약용 제3기 유배기 다산 제3기 유배기 정약용의 시론 정약용 문학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유배지에 보낸 편지 조사 유배지 편지
  •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느낄 수 있게 하며, 보는 이들이 이를 본받을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정약용의 의식과 글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우선 정약용은 다방면에 걸친 지식을 자랑하고 있던 근대적인 지식인이자 사상가로 실학 정신을 집대성한 인물임이 드러난다는 점이다. 실학 정신이란 올바른 실용 지식에 대한 정보가 우선시되는 것이기에 그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지식의 축적을 위해 독서를 하고 기록을 하였다.

  • 조선후기의 실학사상
  • 그러나 성리학에서는 인간본성을 본체적 자아(본연지성)의 차원에서는 선하게 보지만, 현상적 자아(기질지성)의 측면에서는 악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것으로 보아 경계한다. 성리학적 입장인지 아니면 성기호설의 입장인지 토론해보자.2. 조선후기의 실학자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의 성리학 이념만을 가지고 따지는 성리학자들을 비판했다. 실학자들은 실용적인 학문을 주장하고, 경제번영과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삶의 편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