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 재료공학] 미래형 자동차의 재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동차용 경량 재료의 개발 동향
알루미늄 합금
자동차용 경량재료로의 알루미늄 합금
본문내용
이번 재료과학의 레포트 주제인 미래형 육상 운송체의 개선이 예상되는 기능 및 사용 가능 재료라는 주제에 대해 우리과의 특성상 미래형 자동차에 쓰일 차체 재료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미래형 자동차 재료와 관련된 연구방향은 소재의 경량화에 집중되어 왔다. 그 이유는 자동차 소재의 경량화는 엔진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며 궁극적으로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로 Al합금, Mg합금, Ti합금, 철강재료 등의 금속재료와 플라스틱이나 세라믹재료 등이 있다. 플라스틱과 세라믹은 가볍다는 이유로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돼 있으나, 아직까지 이들 재료가 안고 있는 기계적 특성상의 결정적인 한계로 인해 금속재료가 여전히 자동차 재료를 주도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로 이용되는 금속재료 중 현재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에 대해 알아보고 알루미늄 합금이 자동차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조사해보았다


자동차용 경량 재료의 개발 동향
자동차의 연비향상과 배기가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는 엔진출력향상과 공기저항감소 그리고 경량화 등이 있으며, 엔진출력향상과 공기저항감소를 이용하는 방법은 이미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보며, 경량화만이 자동차의 연비향상과 배기가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재료는 철강재료, 주철, 비철금속, 플라스틱, 우리 등 다양하지만 크게 금속재료, 세라믹재료 그리고 플라스틱재료로 구분할 수 있다.

▶ 플라스틱 재료
플라스틱재료는 금속이나 세라믹재료에 비해 매우 낮은 비중, 우수한 가공성 및 성형성 그리고 Aerodynamic 설계에 적합함 등으로 인해 현재 자동차 재료에서 차지하는 구성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생산단가가 높고 생산성이 낮으며 특히 내열성과 탄성계수가 매우 취약하고 재료의 폐기물처리가 곤란하며 자원재활용이 어렵다는 등의 문제로 인해 그 이용이나 응용성이 한계를 보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최신 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
  • 자동차성 장 과 정두 분 부모님의 고향인 ○○에서 태어난 저는 10살 무렵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움을 겪어 ××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공부하기 보다 전문 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꿈 이였기에 ○○공업고등학교 기계과에 입학했고, ××대학 자동차공학과에 진학하여 다양한 전문 지식과 견문을 넓혀 나갔습니다. 대학 동아리 활동 중에서도 로봇 만드는 모임인 □□을 통하여 폭넓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습니다.성 격 특 기

  • [자기소개서]최신 기업별 회사별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 및 상세예문집
  • 미래형 고부하 연소시스템 연구에서 1년6개월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기대되는 성과로는 산소부화 연소기를 설계하기 위한 자료로 직접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산소 부화 화염의 특성에 관한 실험적, 수치해석적, 이론적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2. 부동산관련 회사성장과정 저는 전주에서 1남 2녀 중 둘째로 태어나, 넉넉한 형편은 아니었지만 30여년간 공직생활을 하신 아버지와 꼼꼼하게 살림을 맡아오신 어머니 밑

  • [자동차]자동차기관의 고효율과배기정화
  • 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가스터빈, 연료전지 등 지금까지 고려되어 온 자동차 관련기술이 종합적으로 검토되고 있다.유럽과 일본에서도 국가주도사업은 아니지만 세계 유수의 자동차메이커에서 이와 유사한 3리터카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산업자원부에서 자동차산업 경재력 강화회의를 통해 미래형 자동차 기술개발추진 등 10대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와 업계가 미래형 자동차와 핵심부품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기계과에 입학을 했다. 고등학교때의 전공은 건축배관 및 강철들을 붙일 수 있는 용접을 전공했다. 고등학교 전학년동안 반장 및 과대표를 맡으므로써 리더쉽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학교는 국립한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에 입학을 했으며, 입학 후 대인관계(대학생활의 대인관계라 하면 술잔을 기울이며 쌓아가는 관계를 말함)를 쌓아가기 위해서 작은 소모임을 만들어 활동하였다. 왕성한 활동을 피어보지도 못한채 군입대를 하게되었다. 부모님과

  • [자기소개서] 85가지의 기업별 취업(성공) 자기소개서
  • 자동차☙ 성 장 과 정두 분 부모님의 고향인 ○○에서 태어난 저는 10살 무렵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움을 겪어 ××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공부하기보다 전문 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꿈 이였기에 ○○공업고등학교 기계과에 입학했고, ××대학 자동차공학과에 진학하여 다양한 전문 지식과 견문을 넓혀 나갔습니다. 대학 동아리 활동 중에서도 로봇 만드는 모임인 □□을 통하여 폭넓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습니다.☙ 성 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