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중심모델에 대하여 기본부터 사례까지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목차
서 론
Ⅰ. 개요
Ⅱ. 이론적 배경

본 론
Ⅲ.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Ⅳ. 과제중심 모델 개념
Ⅴ. 개입과정 및 기법
1. 초기단계
2. 중기단계
3. 종결단계
Ⅵ. 문제점 및 한계

결 론
Ⅶ. 과제중심모델 적용 및 사례
1. 초기단계 : 시작하기
2. 제 1 단계 : 표적문제 규정하기
3. 제 2 단계 : 계약하기
4. 중간단계 : 제 3 단계 , 과제수행 단계
5. 종결단계 : 제 4단계 , 종결하기
6. 결과분석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 론
Ⅰ. 개요
과제중심 모델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리드와 엡스타인(Reid & Epstein)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이들은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심리・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치료 모델로서 과제중심 모델을 개발하게 되었던 것이다.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은 첫째, 시간 제한적인 단기치료이며 둘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개입의 초점을 두고 셋째,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은 그가 수행에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되며 넷째, 이론보다는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장인협, 1989). 과제중심 모델은 시작단계와 4개의 연속적이며 중복적인 후속단계로 이루어진다.
Ⅱ. 이론적 배경
과제중심 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 해결해 나가려는 것인데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 오히려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과 정신분석이론, 그리고 학습이론의 기본원칙들을 통합하려 절충적인 접근을 시도 하고 있다. 행동주의 원칙 중에서는 문제발생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지식이 선택되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과제수행을 조장하기 위한 강화, 모델링 기법들이 그것이다. 또 과제수행을 어렵게 하는 심리적 장애에 대한 통찰력 획득에 도움이 되는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원리, 가족이나 중요한 타자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의사소통이론의 원리, 그리고 개인과 다른 사람들, 또는 클라이언트가 속한 조직들과 같은 소규모 사회체계 내에서의 의사결정과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회체계이론의 원리들 역시 과제중심 모델에서 발견 할 수 있다.
과제중심 모델은 단기 심리ㆍ사회적 접근의 테크닉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과제나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하되 시간제한을 두는 구조를 이용하고 있다. 이 모델에서는 헬렌 펄만(Helen Perman)의 문제해결과정과 엘리엇 스텃(Elliot Studt)의 서비스 초점을 클라이언트의 과제에 둔다는 생각이 특히 유용하게 받아들여졌다(Epstein, 1988). 이외에도 과제중심 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일반화 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과제중심 모델이 창안되기 이전까지의 심리치료나 사회사업 상담에서 발견된 사실들, 즉 단기의 시간 제한적 치료를 받은 사람들이 장기 치료를 받은 사람들과 효과 면에서 별 차이가 없었다든가, 의도된 기간과 상관없이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효과를 볼 수 있었다든가 하는 발견들이 이 모델의 밑받침이 되었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론 / 조휘일, 이윤로 공저 / 학지사 / - 사회복지실천론 / 양옥경 외 / 나남 /
- 사회복지실천론 / 신성자, 홍금자, 라동석, 김진이
(고헌복지재단(사회복지법인)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엄명용외 3 / 학지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Ⅰ. 이론적 배경(1) 단기치료의 영향 과제 중심 모델은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생성된 모델이다. 단기치료는 그동안의 심리치료에서 장기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분석이나 정신 역동적인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의 갈등에 초첨을 맞추어 단기간 동안 개입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하였다. 원래의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는 단기간이 치료였던 것이 프로이트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장기화된 것으로 볼 수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1.과제중심모델이란?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1970년대에 미국 뉴욕에서 라이드와 엡스타인에 의해 고안된 모델로서,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심리. 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 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이다. 2.등장배경과제중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사 례 분 석- 과제중심모델 -교 과 목 : 사회복지실천기술론1. 모델에 관한 설명 및 선택 이유1.1 개요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1970년대에 고안된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에서 사용하는 많은 방법, 즉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목 차1. 정의 및 개요가. 정의나. 개요2.이론적 배경 및 주요개념가. 이론적 배경 및 기반나. 주요 이론다. 모델의 특징라. 주요 개념3. 실천과정4.활용 및 평가가. 적용 분야나. 과제중심 모델과 다른 모델과의 비교다. 과제중심 모델의 강점 및 한계 5.사례 및 토론1. 정의 및 개요가. 정의1970년대에 리드와 엡스타인(Reid & Epstein, 1972)에 의해 고안된 과제중심모델로써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개입의 주요 표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과제 중심 모델1. 과제 중심 모델의 소개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1970년대 초, 심리치료분야에서 장기간의 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확대되고, 현재의 문제 상황에 개입의 초점을 두는 단기치료 방식에 대해 관심이 커지던 시기시카코 대학의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이“ Task-Centered Casework(1972)를 발표펄만의 문제해결접근의 요소, 스투트의 클라이언트 과제에 대한 개념, 케이스워크 기법의 접목에 대한 앞선 작업들을 통합하여 형성2)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