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교육재활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교 육 재 활
1. 교육재활의 개념
2. 교육재활의 목표
3. 교육형태
4. 교육재활의 대상과 교육기관
제 2장 생 애 주 기 별 교 육 과 정
1. 영유아기
2. 아동기
3. 청소년기
4. 전문과정
5. 평생교육
6. 정보화교육
제 3장 효 과 적 인 교 육 형 태
1. 통합보육
2. 개별화교육
3. 조기교육
제 4장 교 육 재 활 프 로 그 램 소 개
1. 지역사회 재활시설 프로그램 중심
2. 생활시설 프로그램 중심(예- 정신지체인: 기초생활교육)
제 5장 결 론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제 1장 교 육 재 활

개인능력 개발부문으로 교육재활에서는 개인장애에 대한 보조적. 지원적 특수교육방법과 장애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장애아교육의 장애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반교육의 교육내용과 상응하게 구성하되 장애종류와 정도 특징에 따른 장애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와 필요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에 의해 개별화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던(Dunn,1973)은 특수교육을 훈련된 특수교육 전문교사, 특수한 교육과정, 특수한 교육방법 특수한 교육매체 등에 의해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장애아동이 가진 독특한 교육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장애아 교육의 국제적인 추세의 하나는 가능한 한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통합될 수 있도록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칙을 강조한다. 그것은 특수학교와 같은 한정된 교육환경의 배치를 극소화 시키고 통합교육이 가능한 장애아동의 교육적욕구를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을 통해서 충족시키는 것이 장차 사회봉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1. 교육재활의 개념
교육재활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잔존능력을 최대한 극대화시키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그들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교육정책과 제도, 교육기술 등을 총칭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재활과 관련있는 것으로 특수교육을 꼽을 수 있으나 다소 차이가 있다.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 때문에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통상적인 학급에서 교육받기가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게 특성에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주고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기 위하여 준비된 학교 교육의 한 분야이다. 그러나 교육재활은 학교교육 이외에도 장애인이 성장하여 대학교육이나 사회교육에 있어서도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권도용 「현대장애인 복지개론」 홍익재 1998
이달협 「재활 과학론 형성출판사」 1997
김정권 「특수학교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1991,pp.21-24.
강영실 「장애인복지의 이해」 신정출판 2005
김영하 「특수교육의 개혁과제와 발전방향」
출처불명「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http://bokjimi.co.kr
「21세기를 향한 특수교육 장․단기 발전방안 연구」국립특수교육원 1995
교육인적자원부 - 특수교육과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청소년 복지의 과제oe
  • 접근과 교육적 접근으로 해결해 간다. 그런데,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불리를 줄이고 제거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재활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의학적 기술, 교육방법과 시설을 이용하여 장애인을 치료하고 교육한다 할지라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벽을 허물지 못한다면 장애인복지의 증진은 실효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청소년은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 미성년자보호법, 소년법에서

  • 장애인복지정책) 장애인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와 주요내용
  • 장애인복지정책) 장애인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와 주요내용목차* 장애인복지정책Ⅰ. 장애인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Ⅱ. 장애인복지정책의 주요내용1. 장애발생예방 및 재활교육가) 장애발생예방나) 의료, 재활치료다) 교육 및 직업재활라) 정보에의 접근마) 복지연구 등의 진흥2. 장애인단체의 보호, 육성가) 단체의 보호, 육성나) 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3. 장애인등록가) 조사나) 장애인등록 및 상담원의 채용다) 장애인복지상담원4. 수당 등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와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및 개선방향 분석
  • 교육의 접근Ⅶ. 장애인복지 서비스전달체계 및 제공형태1. 공공부문과 민간부문2. 생활시설과 이용시설Ⅷ. 서비스 전달체계의 전망과 개선방향1. 전망2. 개선방향1) 국가조정위원회 기능의 활성화2) 중앙과 지방간의 합리적 기능분배3) 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복지 전담부서 설치4) 통합연계서비스의 확충5) 수요자의 이용편의와 접근성을 높이는 체계의 구축6) 장애인복지 담당공무원의 전문성 제고7) 장애인 직업재활 전달체계의 조정Ⅰ. 개

  • [아동복지] 장애아동에 대해서
  • 교육과 재활 및 사회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장애아동의 범주에는 정신지체, 뇌병변 장애, 시작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체부자유, 정서, 자폐, 학습장애 등이 포함된다.보건복지부(2005)의자료에 의하면, 뇌병변장애 아동을 제외한 10~19세의 지체, 시각, 청각, 언어, 정신지체, 발달장애아동의 수 및 출현율은 0~9세의 장애아동의 수 및 출현률 보다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장애의

  • [사회복지실습보고서] 제주도장애인종합복지관 재활실습보고서
  • 재활 실습 보고서 Ⅰ. 기관소개1. 소재지(주소, 연락처, 홈페이지)기관명: 제주도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법인 사회복지법인 춘강 주소: (690-120) 제주도 제주시 아라1동 396-1 전화번호: (064)702-0295 Fax번호: (064)702-0294 홈페이지: http://www.jejurehab.or.kr 2. 설립목적-제주도장애인종합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춘강철학을 이념적 기제로 하여 장애인의 장애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평가하고 치료, 교육, 사회/심리 등 제반의 재활서비스를 통한 다면적 접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