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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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학습조직의 의미

3. 개인과 조직차원에서의 학습
1) 개인차원에서의 학습
2) 조직차원에서의 학습

4. 조직유효성의 개념과 변수

5. 지식관리 프로세스

6. 권력과 파워

7. 학습의 수레바퀴
1) 학습조직의 리듬 깨우치기
2) 학습바퀴와 역할 분담

8. 나가며
본문내용
학습조직에 대한 다수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조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통일된 개념규정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제한된 개념의 포괄성과 추상성을 바탕으로 실천적인 적용성을 배가시키기 위해 학습조직에 대한 개념정의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한 논의에 앞서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작업이다. 우선 학습조직의 정의를 살펴보면, Senge(1990)는 학습조직을 종업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욕구를 끊임없이 창출시켜 주는 조직, 종업원들의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새롭게 전향시켜 주고 확장시켜주는 조직, 집단적인 열망으로 가득찬 조직, 종업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조직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단순한 조직의 범위에 관한 의미를 넘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모든 종업원이 함께해야 한다는 공존공생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Pedler(1991) 등은 모든 조직구성원의 학습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조직 전체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을 학습기업(Learning Company)이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 학습조직을 항상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써 위기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으로 정의하였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정의는 학습활동의 습관화와 일상화를 강조한 개념이다.

2. 학습조직의 의미

학습조직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시대에 따라 변천해 왔다. 그러나 핵심은 기업과 개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조직과 개인의 학습능력의 신장에 있다. 학습조직에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조직구성원들의 학습인으로의 발전이라고 볼 수 있다. 정보와 지식이 급속하게 팽창하는 사회에서 학습조직은 구성원들이 지식과 정보 및 경험을 서로 공유하면서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창출을 주도하는 역동적인 학습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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