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인터넷 커뮤니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인터넷 커뮤니티 정의
3)인터넷 이용률 현황

Ⅱ 인터넷커뮤니티의 특징과 대인커뮤니케이션과의 비교

1. 인터넷 커뮤니티의 특징
2. 대인커뮤니케이션과의 비교
(1)대인커뮤니케이션의 특징
(2) 대인 커뮤니케이션적 특성을 띠는 인터넷 커뮤니티

Ⅲ. 온라인 커뮤니티 분석 :포털(다음, 네이버, 싸이)과 비포털

1. 포털 커뮤니티 서비스
2. 분석 및 비교.

Ⅳ 인터넷 커뮤니티가 가진 미래지향적 방향성에 관해

-논의의 시작
1. 참여와 공유, 개방 - 인터넷 커뮤니티와 web 2.0
2.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서비스들의 예
도입
- 국내포탈사이트 들도 ‘개방’ 이란 화두에 주목하게 됨.
- 개방, 분산, 공유, 공개가 화두다
<TISTORY>, <싸이월드 홈 2>, <네이버 블로그 시즌 2>
3. 각 서비스들 비교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본문내용
Ⅰ. 서론

1)인터넷 커뮤니티 정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컴퓨터를 매개로 한 사회 집단을 의미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를 살펴보면 우선 Rheingold는 "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인간관계의 웹을 형성하기 위해 인간적 감정을 가지고 충분한 길이의 공개적 토론을 수행할 때 만들어지는 사회적 총체이다"라고 하였다. 또 Hagel & Armstrong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공동의 관심과 필요를 가진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모이는 집단"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들은 덧붙여 이들은 인터넷의 심장은 커뮤니티이며 활발한 커뮤니티는 기업에게 로열티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2)인터넷 커뮤니티 역사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커뮤니티가 시작된 건 언제일까? 개인용 컴퓨터(PC)의 대중화에 이어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하던 1980년대 후반에 케텔(하아텔의 전신)과 같은 PC통신망에서 인터넷 커뮤니티가 처음 만들어졌다. 컴퓨터로 인터넷에 접속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주제는 주로 컴퓨터와 인터넷,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었고 ‘BBS(사설 전자게시판)’를 중심으로 동호회가 꾸려졌다
이후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같은 3대 PC통신망에 많은 동호회가 결성됐고 유니텔, 넷츠고, 채널아이 같은 후발 PC통신업체들이 가세하면서 인터넷 커뮤니티는 좀 더 다양하게 확대되었다. 지금 IT산업에 종사하고 3,40대의 인터넷 전문가들 중 다수는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반에 왕성한 동호회 활동을 하던 이들일 것이다.
PC통신에 웹으로 대이동
참고문헌
< 참고자료 >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002년, 커뮤니케이션북스, 유재천
2. 정보화실태조사 2006년 하반기, 정보통신부
3. 2004년 정보화 실태조사, 정보통신부
4. 2007.4.12. 제147-1호 포털의 커뮤니티 서비스 성장,
코리안클릭: http://koreanclick.com
5. 웹2.0 이란 무엇인가 , pcline 컬럼.웹테크. 2006년 01월호(1) (글: 김중태)
6. 2007년의 웹2.0 동향 및 산업 전망,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SW Insight 정책리포트. 2007년 2월호 (글: 김중태)
7. 웹2.0 기반 1인미디어 플랫폼 초반 경쟁력은, 2007/04/16, 전자신문,
김민수 기자.
8. c2- 미니홈피의 좁은 문을 열다, 피씨사랑, 2007/05/11, 조진광 기자.
9. ‘티스토리’를 가다, 피씨사랑, 2007/1/18, 조진광 기자.
10. 새 단장한 네이버 블로그 엿보기 - 시즌2 새로운 에피소드가 시작된다,
피씨사랑, 2007/3/21, 유석현 기자.

<커뮤니티 관련 캡쳐자료 출처>
1. www.lumixclub.com
2. club.cyworld.com/sgcomm9
3. www.cafe.daum.net/Bestdressor
4. jindoclub.cyworld.com
5. blog.naver.com/wind_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과 정치] 뉴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sns 중심으로
  • 뉴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민으로 옮겨온 것이다. 과거에 수동적인 수용자에 불과했던 유권자들은 이제 능동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통제할 수 있고 정치적 담론의 생산자로서의 역할도 하게 되었다. 특정한 후보자나 정치 이슈를 중심으로 시공간적 한계를 벗어나 자율적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집단적인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고, 정치행위자들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다. 정치참여와 관련하여 인터넷은 전통매체와 달리

  • 인터넷포탈 네이버(Naver) 비즈니스분석
  • 뉴미디어, 야후코리아 등이 있었다. 삼성SDS에서 1999년 6월 독립한 네이버는 검색서비스를 바탕으로 E메일, 메신저, 커뮤니티 구축에 필요한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었다.● 2000년의 인터넷 포탈 순위 및 네이버의 성장과정2000년 5월,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 시작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8월에 통합검색 서비스를 시작 하였고, 9월에 네이버 포토엘범 서비스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포탈 경쟁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네이버 홈페이지 안에 자체적인 게임을 운

  • 블로그의 등장배경과 유형과 기능 분석
  •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의 등장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도 발전과 변화를 가져왔다. E-mail, 메신저, 커뮤니티, 개인 홈페이지 등은 상대방을 만나지 않고도 컴퓨터가 있는 곳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E-mail의 경우에는 동시적이지는 못하다. 내용을 써서 상대에게 보내고 상대가 그것을 본 후에야 답신이 가능했다. 메신저의 경유에도 서로 대화를 할 수 있는 동시성을 지니고는 있지만 이것을 저장하고 기록하는 데에는 많은

  • 개인커뮤니티(블로그)에 대한 분석
  •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의 등장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도 발전과 변화를 가져왔다. E-mail, 메신저, 커뮤니티, 개인 홈페이지 등은 상대방을 만나지 않고도 컴퓨터가 있는 곳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E-mail의 경우에는 동시적이지는 못하다. 내용을 써서 상대에게 보내고 상대가 그것을 본 후에야 답신이 가능했다. 메신저의 경유에도 서로 대화를 할 수 있는 동시성을 지니고는 있지만 이것을 저장하고 기록하는 데에는 많은

  • 인터넷 미디어 -미국산 쇠고기 시장 개방 반대 촛불집회 사례를 중심으로
  • 인터넷 정보의 수용자뿐 아니라 제공자 역시 편향된 정보를 추구하게 한다. 2 이용과 충족이론 인터넷이라는 뉴미디어의 특성상, 클릭하지 않은 정보는 읽히지 않는다. 수동적 수용자가 아닌 능동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수용자 속성이 강화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능동적 수용자는 선택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인정 받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다. 이는 매슬로우가 말한 인간의 다섯 가지 욕구이론에서 이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