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흡연] 청소년 흡연, 학교 금연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담배의 역사
Ⅲ. 흡연 관련 질환
1. 암
2. 호흡기계 질환
3. 심혈관계 질환
4. 소화기계 질환
5. 흡연과 임산부
1) 기형아 출산
2) 흡연과 불임
3) 모유를 먹이는 여성의 흡연
4) 흡연과 폐경기
Ⅳ.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Ⅴ. 청소년 흡연실태 및 행태
1. 흡연율
2. 흡연에 대한 태도
3. 흡연행태
1) 흡연시작연령
2) 담배를 피우게 된 동기
3) 담배를 얻는 방법
4) 지난 30일동안 흡연량
5) 지난 30일간 학교건물내에서 흡연 경험
4. 흡연 영향 요인
Ⅵ. 금연의 필요성
1. 성인병 등 각종 질병의 예방
2. 비행예방
3. 약물남용 예방
4.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
5. 대인관계 유지 증진
6. 기타
Ⅶ. 청소년의 금연 태도
Ⅷ. 학교흡연교육 방법
1. 흡연예방 교육
1) 담배의 해독성 인식 자료 제작 활용
2) 금연 관련 교내 행사 전개
3) 명상의 시간 활용
4) 흡연 근절 훈화 교육 실시
2. 흡연 학생에 대한 교육적 치유 활동 전개
1) 니코틴 의존도(담배 중독) 자가진단
2) 금연 실천 강령 제정
3) 상습 흡연 학생과의 상담 활동
4) 금연 다짐 편지글 쓰기
5) 기타 흡연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치유 활동
3. 수업과정을 통한 지도
4. 단속을 통한 지도
5. 금연교실, 금연학교의 운영
Ⅸ. 금연교육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학교 내에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미흡
1) 흡연예방 교육 미흡
2) 금연교육 미흡
3) 금연교육의 효과에 냉소적
2. 개선 방안
1) 흡연학생의 조기적발
2) 중독집단과 중독의 가능성이 있는 집단을 분류하여 교육
3) 금연도우미 제도의 운영
4) 금연교육은 단위학교를 중심적으로 실제적인 것으로 구성
5) 금연교육이 교과 단위 중심으로 운영
6)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으로 구성
7) 남녀로 구분하여 시행
8) 흡연학생에 대한 학생별 담당교사를 지명
9) 금연노트 작성
10) 금연시도학생에 대한 감시체계 강화
11) 흡연학생과의 교류 차단
3.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을 위한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프로그램 등 자료 부족
1) 흡연학생의 금연프로그램 참가율 저조
2) 흡연의 해독에 대한 올바른 지식 필요
4. 개선 방안
1) 심리적 특성을 감안한 금연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2) 금연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운영
3)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금연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4) 담배에 해독에 대한 내용을 교과서에 수록하고 평가에 반영
5) 교내 금연 교실를 설치하여 담배해독에 대한 각종 자료를 상설 전시
6) 담배해독에 대한 교육을 확대 실시
5. 흡연행위에 대한 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
6. 개선 방안
1) 흡연금지구역을 확대 실시하고 흡연자에 대한 사회적 불이익 제시
2)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의 각종 이득에 대해 널리 홍보
3) 흡연하는 모습은 멋있어 보인다는 인식 불식
4) 흡연은 중독의 일종이라는 사실 홍보
Ⅹ. 결론
- 본문내용
-
학생들의 흡연을 사전에 예방하고 흡연을 하는 학생들을 금연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강력하고 명확한 금연지도 교육이 필요하다. 학교에서는 교사들의 자율적 판단에 맡길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 차원의 금연지도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관련 교과 및 보건교사의 보건교육 등을 통하여 흡연의 피해 및 해독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여 흡연을 예방 및 흡연학생을 지도하는 것은 물론, 단위 학교 차원에서 지역 여건 및 학교 실정에 맞는 금연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사들에게 사전 교육을 실시한 후에, 전체 교사들에게 주 1회 이상 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 금연교육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담배의 해악성을 반복하여 지도하고 담배는 '기호품이 아닌 마약이다'는 인식을 확고하게 심어줌으로써 학생 시절에 금연하는 것은 물론 평생 동안 금연할 수 있는 의지를 갖게 할 필요가 있다. 흡연을 하는 교사들은 절대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는 흡연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물론 전체 학교 영역을 ꡐ청정 지역ꡑ으로 선포하는 취지를 살려 본인들 먼저 금연해야 할 것이다. 흡연을 하는 학생들의 가정을 보면 가장을 비롯한 가족 누군가 흡연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의 금연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학부모들이나 가족구성들이 먼저 금연함으로써, 가정을 금연구역으로 정하여 ꡒ담배 없는 집ꡓ으로 꾸미는 일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족 모두가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가족 운동시간 등을 갖는다면 금연지도에 많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으로도 금연홍보 및 지도를 강화하여 어른들이 길거리에서 흡연을 하면서 다니지 못하도록 법제화하고 강력하게 추진한다면 좋을 것이다. 길거리, 뒷골목, 오락실 등에서 흡연을 하는 학생들을 지도 계몽하기 위하여 ꡐ학부모 지킴이ꡑ 순회지도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