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보호 및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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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의 개념

Ⅲ. 저작물이란

Ⅳ. 저작권법 역사와 우리나라 저작권법
1. 저작권법의 역사
2. 어문저작물
3. 음악저작물
4. 연극저작물
5. 미술저작물
6. 건축저작물
7. 사진저작물
8. 영상저작물
9. 도형저작물
10.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
11. 2차적 저작물
12. 편집저작물

Ⅴ. Maximalist vs Minimalist
1. Minimalist
2. Maximalist

Ⅵ.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과 보호의 어려움

Ⅶ. 저작권 보호기술과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1. 저작권 보호기술
2.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이란

Ⅷ.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시장 현황
1. 국외 현황
2. 국내 현황

Ⅸ.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전망 및 시사점

Ⅹ. 저작권 침해에 대한 대응책
1. 기술적 대응
2. 법적․제도적 대응
3. 학교에서의 대처방법

Ⅺ. 결론
본문내용
저작권법에서 예정했던 저작물이란 매개자를 필요로 한 것이었다. 소설을 일반 공중이 읽기 위해서는 인쇄, 출판업자가 있어야 했고,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연주자나 가수가 필요했다. 멀티미디어 시대에는 전용선이나 전화회선을 통해 컴퓨터로 연결된 일반 공중이 직접 저작물을 상호 교환하고 전달한다. 매개자의 존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존재하더라도 어느 누구든지 퍼스널 컴퓨터만 가지고 있으면 매개자가 될 수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시대를 대표하는 인터네트는 ꡐ쌍방향ꡑ(interactive)으로 작동하는 특징을 가진다. 종전의 방송과 출판에서 보듯이 ꡐ주어진ꡑ 것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ꡐ주고받을ꡑ 수 있고 받은 정보를 선택, 가공, 배열, 편집, 수정 등의 작업을 거쳐 전전유통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쇄물의 복제는 그 자체에 상당한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굳이 불법 복제물을 이용할 실익이 없다. 그러나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오디오 테이프, 비디오 테이프의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아날로그 방식의 경우에는 질이 원본에 미치지 못하므로 그런대로 넘어갈 수 있으나 디지털 방식으로 복제할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되면서 사정은 달라졌다. 디지털 방식으로 복제하면 복제물의 질이 언제나 같으며 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경우와 같은 예를 보면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제작에 막대한 비용을 들이지만 그 복제는 컴퓨터의 단추 몇 개를 누르는 것으로 끝이난다. 오늘날의 저명 소프트웨어는 저작권법의 우산이 없으면 탄생하기 어려웠다. 아무도 비싼 대가를 지급하면서 정품을 사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디지털 방식으로 전달되는 다른 저작물에 대해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저작권법과 관련하여 멀티미디어 시대의 또다른 특징으로는 어느 저작물이든 다른 저작물과 함께 단일 매체에 수록될 수 있다는 데 있다. 이것은 저작물의 전통적인 구분을 무색하게 한다. 다시 말해서 미술저작물과 음악저작물, 영상저작물과 어문저작물이 구분없이 한 곳에 모아질 수 있다. 기술적으로 멀티미디어를 정의할 때 각인각색이지만 저작권법상으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이해하는 경향이다. 즉 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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