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독특한 목욕문화의 관광상품으로서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화제제시
1.2 범위설정
 
 
2.한국의 독특한 목욕문화가  발생하게 된 배경(기원)
2.1 대중목욕탕 
2.2 때밀이문화
2.3 사우나

 
3. 한국의 목욕문화가 관광문화로 발전하게 된 요인
3.1 시기적요인
3.2 문화적 요인
3.3 사회적요인
 
4. 목욕문화가 관광문화로 얻게된 그 효과
4.1 경제적 측면
4.2 문화적 측면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가족끼리 목욕바구니를 들고 공중목욕탕에 가서 때를 미는 우리의 모습을 우리는 당연한 채 살아 왔고 그 모습을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이상하게 여길 이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목욕문화가 오직 우리나라에만 있는 문화라면 도대체 다른 나라사람들은 어떻게 목욕을 하고 살지 궁금증을 자아낼 수 도 있을 법 하다. 유일무이하게 오로지 때를 미는 우리의 목욕문화가 단지 우리나라 안에서만 지속되고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관광문화로 성공 할 수 있게 된 무언가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오래전부터 명절이나 큰 행사가 다가오면 목욕탕에 가서 빡빡 때를 밀고 나와야 한다는 하나의 관습처럼 여겨져 버린 우리나라의 목욕문화가 단지 몸을 깨끗이 한다는 하나의 청결문화만의 요소뿐만 아니라 관광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된 것은 다른 나라에는 없고 우리나라에만 있다는 독자적인 이유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만큼 시선을 끌만한 무언가의 요소가 있었기에 일구어낸 결실이라 여겨진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목욕문화란 우리나라만이 사용해왔던 몇몇 대표적인 목욕문화를 범주로 삼아 알아 볼 것이며 이러한 우리나라만이 지닌 목욕의 문화가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 성공하기까지의 요인과 그 효과에 대해 고찰 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종수,한방건강목욕법, 한언,2003
찐원쉐. 한국인중국인일본인, 우석출판사, 2000

참고사이트
http://www.zzimzilbang.com
http://www.akbma.or.kr ,한국목욕관리사협회
http://www.nso.go.kr ,통계청
네이버 오픈백과 ‘우리나라 목욕역사’
http://blog.naver.com/lims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웰빙족과 여가생활
  •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11.3-11.이연택∙민창기(1995). 현대사회와 여가. 서울 : (주) 일신사김동진∙원형중∙이종길(1996). 여가 레크리에이션의 발전과 과제. 서울대학교 체육교 육과 창설 50주년 기념학술논집, 213-231박원임(1998). 체육학회보. 73. 한국체육학회.서천범(1999). 레저산업21. 서울 : 한국레저산업연구소.홍숙자(1999). 노년학 개론. 서울 : 하우.김향자(2000). 휴가 분산 시행 활동화 방안. 한국관광연구원.노용구(2000). 여가학의 정체성에 관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관광 상품화P. 31□ 관광 진흥을 위한 정부의 역할P. 321. 관광자원 개발P. 33가.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P. 34나.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

  • [관광경영]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 관광산업이란 관광객의 체험을 구성하는데 조합되는 모든 요소와 관광객의 욕구 및 기대에 서비스하기 위해 존재하는 모든 요소를 의미한다. ② Leiper의 정의 관광산업은 관광객의 특별한 욕구와 서비스하는 경향이 있는 모든 기업, 조직, 그리고 시설로 구성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③ U. S. Senate Commerce, Science and Transportation의 정의 관광산업은 여행과 레크레이션을 위해 전체적, 부분적인 면에서 교통, 상품, 서비스, 숙박시설과 기타시설, 그리고 정부

  • [학사] [관광] 농촌관광의활성화전략에관한연구
  • 가치변화로 농업 농촌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크게 변하고 있다. 이 가운데 농촌 지역의 아름다운 경관,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 사업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최근 들어 농촌의 문화, 자연경관, 환경, 조용함과 따뜻함을 상품화한 새로운 농촌 체험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전체적인 관광패턴이 유흥 및 오락 위주에서 체험 관광위주로 증가하는 것이 체계적인 추세이며 최근 체험을 중심으로 한 독특한 경험과 가치를 얻고자 하는 관광

  •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에코, 관광농원)의 특징과 기대효과, 그린투어리즘(에코, 관광농원)의 실태와 문제점, 선진국의 그린투어리즘(에코, 관광농원) 사례, 선진국 그린투어리즘(에코, 관광농원)을 통해 본 시사점 분석
  • 관광농원)의 특징첫째, 그린 투어리즘은 농촌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는데 있다. 농경문화를 기반으로 발전해 왔기 때문에 농촌사회를 중심으로 한 관광자원이 상당히 많다. 역사적 자원과 자연자원, 농촌지역의 촌락과 전원풍경, 그리고 그 지역만이 전승하고 있는 행사와 축제, 민예공예, 요리, 예능 등이 산재해 있어 도시지역이 가지지 못한 농촌지역만의 독특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제각기 지역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그린 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