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미디어 아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미디어 아트란 무엇인가?

Ⅲ. 미디어 아트의 다양한 종류

1) 커뮤니케이션 아트
2) 비디오 아트
3) 레이져 아트
4) 컴퓨터 아트

Ⅳ. 백남준의 작품세계

Ⅴ. 미디어 아트의 발전방향과 문제점
본문내용
지금까지 󰡐비디오 아트󰡑 또는 󰡐테크놀러지 아트󰡑라고 불리는 새로운 장르의 예술작품들 이 쏟아져 나오고 이와 관련된 용어들도 넘쳐났다. 이 방면의 전문가들도 이러한 장르를 지 칭하는 명칭을 전부 안다고 자신하지 못한다.

20세기를 지나 21세기를 맞고 있는지금, 어떠한 수사도 매력적이지 않다. 하지만 현재의 흐 름은 이미 󰡐과학기술과 예술의 만남 운운󰡑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는 시기를 지난 듯하 다. 이는 이미 서구미술의 역사로 보면 길게는 1백여 년, 짧게는 40년이 넘은 이야기며 국내 에서도 이미 수십년이 지난 구문(舊文)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새로운 장르가 테크놀러지의 뒤꿈치를 붙잡고 늘어져온 것이라는 관점을 가진 사람도 적지 않다. 그 이유는 새로운 장르 가 궁극적으로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른 미디어의 진화에 근거하고 있음을 부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최소한 이 장르에서 예술은 곧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단지 그것이 실용적인 면을 우선하고 보편적이며 합리적인 기술이 아닌, 개인적이고 유희적이며 환상을 위한 것이 라는 점이 일반의 인식과 다를 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90년대][포스트모더니즘][표현의 자유][민족문학][미디어][북한연극]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90년대와 표현의 자유, 1990년대의 민족문학, 1990년대의 미디어, 1990년대의 북한연극, 1990년대의 중국소설
  • , 조선예술로 본 1990년대 북한연극의 핵심코드, 북한연구학회, 2011김경남, 신생대 작가와 1990년대 중국소설, 중국학연구회, 2007민희정, 1990년대 한국 미디어아트에 관한 고찰, 한국영상학회, 2010이호진, 한국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 198090년대 미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2008양건, 표현의 자유에 관한 1990년대 미국 연방대법원 판례의 동향, 미국헌법학회, 2000이재복, 1990년대 민족문학론의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2006

  •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와 앤디 워홀의 `팝아트`
  • , 안영옥 역.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4.이재희, 이미혜. 『예술과 경제: 예술속의 경제 경제속의 예술』. 부산: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이경희. 『白南儁 이야기』. 서울: 열화당, 2000.이용우. 『비디오 예술론』 서울: 문예마당, 2000.Tomkins, Calvin. 『아방가르드 예술의 다섯 대가들』. 송숙자 역. 서울: 현대미학사, 2000.김홍희. 『백남준 Happening Video Art』. 서울: 디자인하우스, 1999.Millet, Catherine. 『현대미술』. 박명욱 역. 서울: 영림카디널, 1998.

  •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공통]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
  • 이야기, 열화당이용우(2005) 비디오 예술론, 문예마당김홍희(2006) 백남준과 그의 예술, 디자인 하우스Tomkins, Calvin(2000) 아방가르드 예술의 다섯 대가들, 현대미학사김홍희(2006) 백남준 Happening Video Art, 디자인하우스Millet, Catherine(2006) 현대미술, 영림카디널국립현대미술관 편저, 백남준 비디오 때ㆍ비디오 땅, A.P인터내셔날, 2004김해성, 백남준 존 케이지 그리고 머스 커닝햄, 2005김현지,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상명여대 대학원, 2005네이버 지식백과

  • [뉴미디어] 예술과 디지털카메라(디지털사진)
  • 예술론적 시각으로 그 총체적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2) 대안 찾기 둘 : 수용자의 역할21세기의 문턱에서 이미지라는 것이 문화의 중심 화두(話頭)로 다시 떠오르면서 여러 가지 말들이 무성하다. 인문학이 이제까지 너무 문자 중심적, 이성 중심적 사고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진단이 나오기도 하고, 폭주하는 영상정보의 홍수 속에서 이미지와 문해력/리터러시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 [예술론] 예술과 대중매체의 관계에 대하여 -영상매체를 중심으로
  • 언어, 1995권중운,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4강준만, 『대중 문화의 겉과 속』, 한샘출판사, 1994정진국, 『대중 매체 시대의 예술』, 열화당, 1995박성봉, 『대중 예술의 미학』, 동연, 1995김흥희, 『백남준과 그의 예술』디자인하우스, 1992이용우, 『비디오 예술론』,문예마당, 2000이용우, 『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열음사, 2000이유종, 『영상기법론』학사원, 1992 이용우, “비디오아트 30년의 힘과 정신” 월간미술, 1991년 9월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