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례관리의사례연구(에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의 기본적인 의의와 상세설명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모든 것을 정리한 조사 분석 자료입니다. 사례관리의 모든것이 있습니다. 목차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세하게 나타낸 자료에요~
교수님께 20점 만점 받은 자료라서 더욱 애착이 가네요~ 좋은 성적 받으세요. 목차부터 꼼꼼하게 다 있습니다. 발표 파포 필요하신분은 제 아이디나 제목검색하시면 이자료에 대한 파포 파일도 있습니다~
목차
1.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사례관리의 과정과 각 단계별 기능
2.1. 초기접촉
2.2. 접수면접, 사정,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2.2.1. 접수면접
2.2.2. 사정
2.2.3.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2.3. 개입계획 수립과 자원개발
2.3.1. 개입계획
2.3.2. 자원 확인과 개발
2.4.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체계와의 연결
2.5. 점검과 재사정
2.5.1. 점검
2.5.2. 재사정
2.6. 평가
2.7. 기관간의 조정
2.8. 상담
2.9. 치료
2.10. 옹호

3. 사례관리의 장애 및 성공 요인
3.1. 장애요인
3.2. 성공요인


♣사례
본문내용
.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에게는 사정자, 계획자, 상담자, 중개자, 조정자, 평가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사례관지라는 클라이언트 욕구파악과 서비스 제공에 관해 명백한 인식을 가져야만 하고 사례관리 수행에 필요한 변화를 지지하기 위해 다른 관심 집단과 협력하여야 한다. 구체적인 사례관리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⑴사정자
사정자로서의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약점, 역기능, 질병, 결함, 증상 등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보다는 감점, 능력,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 건전한 기능, 자원, 잠재력 등의 긍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고 그들의 욕구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종합한다.
⑵계획자
계획자로서의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례계획, 치료, 서비스 통합, 기관의 협력 및 서비스 망을 설계한다.
⑶상담자
상담자로서의 사례관리자의 업무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고 크라이언트가 스스로 지지망과 같은 자원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방법_사례연구가 기업에 어떻게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는지 작성하시오.
  •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사례방식은 다양한 문화경제적 관점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을 살펴볼 수 있고, 실제 부(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마음을 열 수 있어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미래의 진로 준비와 실용적 활용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기법이다.참고문헌1. 임철일 외(2015).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체제설계. 교육과학사 2. 장기열(2020). 기업교육 및 조직문화 개발 바로 세우기. 부크크3. 김종표 외(2020). 기업교육

  • 노사관계론의 학문적 성격과 시스템적 방법
  • 관리론 중시2)노동시장 중시3)노동조합법 중시4)인력관리론 중시5)조직과 행동과학론 중시3.노무, 인사, 인간관계, 노사관계의 비교1)노무관리2)인사관리3)인간관계관리4)노사관계관리5)4자의 구분과 필요성*노사관계론의 연구방법1.사례연구방법2.모델연구방법3.통계적 연구방법4.사회적 접근방법5.산업심리학적 접근방법6.각 연구방법의 특징*참고문헌*노사관계의 학제적 본질노사관계는 경영이라는 조직체에 노동자와 사용자라는 두 개

  • 노사관계론의 학문적 성격과 시스템적 방법
  • 관리론 중시2)노동시장 중시3)노동조합법 중시4)인력관리론 중시5)조직과 행동과학론 중시3.노무, 인사, 인간관계, 노사관계의 비교1)노무관리2)인사관리3)인간관계관리4)노사관계관리5)4자의 구분과 필요성*노사관계론의 연구방법1.사례연구방법2.모델연구방법3.통계적 연구방법4.사회적 접근방법5.산업심리학적 접근방법6.각 연구방법의 특징*참고문헌*노사관계의 학제적 본질노사관계는 경영이라는 조직체에 노동자와 사용자라는 두 개

  • 노사관계론의 학문적 성격과 시스템적 방법
  • 관리론 중시2)노동시장 중시3)노동조합법 중시4)인력관리론 중시5)조직과 행동과학론 중시3.노무, 인사, 인간관계, 노사관계의 비교1)노무관리2)인사관리3)인간관계관리4)노사관계관리5)4자의 구분과 필요성*노사관계론의 연구방법1.사례연구방법2.모델연구방법3.통계적 연구방법4.사회적 접근방법5.산업심리학적 접근방법6.각 연구방법의 특징*참고문헌*노사관계의 학제적 본질노사관계는 경영이라는 조직체에 노동자와 사용자라는 두 개

  •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
  • 과학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현재까지 사회복지실천분야에 소개된 사회복지실천모델은 생태체계모델,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인지행동모델, 사례관리모델, 해결중심모델 등과 같은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하지만 이번 레포트에서 소개할 모델은 ‘심리사회모델’이다. 심리사회모델은 정신분석학과 자아심리학, 생태체계이론, 역할이론, 의사소통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한 Richmond의 연구에서 시작되었으며, Hamiltion, 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