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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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성 리더십이란
Ⅱ.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Ⅲ. 리더십 효과성
Ⅳ. 여성 리더십 개발의 문제요인 및 해결 방안
1. 문제요인
1) 의식적인 문제 요인
2) 제도적 마련의 미흡함으로 인한 한국 사회 여성의 모습
2. 의식과 제도상의 해결 방안 제시
1) 의식의 문제 해결 방안
2) 제도적 문제 해결 방안
3. 종합적 대안 마련
Ⅳ 결론을 대신해서 : 미래 한국 사회
본문내용
우선적으로 여성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내려보자. 가장 먼저 리더십이란 부분을 간단하게 나마 정의 내릴 필요가 있겠다. 리더십을 정의 내리는 방법이나 사용 면에서는 어느 분야에서 사용되는 리더십인가 하는 부분에서 상당히 다른 해석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논문 초반에 언급한 것처럼 정치, 행정에 걸친 여성의 정책적 리더십이란 부분을 염두여 리더십을 정의 내린다면 아마도 권력을 가지고 집단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는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즉 영향력은 사상, 이념, 신조든 사상적 이데올로기에서 찾을 수 있고 권력은 인간, 집단, 조직과 결부되어 사회적인 영역에서 그 소재를 찾을 수 있다. 즉 리더십이란 이러한 보이지 않는 영향력의 부분과 실제적인 권력의 부분 모두를 포괄하여 대중에게 행사하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다. 또한 심리적인 측면에서 보면 대중이란 부분을 포괄하여 대중의 선구자라는 넓은 의미의 영향력과 정책을 행사하여 개인과 개인의 행동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행사하는 권력이란 측면으로 쓰이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현재 사용되는 리더십의 전형적인 의미가 여성과 남성에게 적용된 심리적인 배경과 교육적인 측면을 가지고 현재까지 답습된 내용을 보면 콜버그와 길리건으로 대표되는 남성과 여성의 서로 다른 도덕성 발달 이론은 우리에게 분명하게 보여지는 남녀의 도덕성 확립의 차이를 말하고 있다. 이는 똑같은 상황을 해석하는 데에 있어서 남성은 과정보다는 결과만을 여성들은 과정을 중요시하여 보는 시각적 차이가 있음을 말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러한 도덕성 발달이 리더십을 결정짓는 전부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단지 남성과 여성이 다르다는 차이만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교육적인 측면도 완벽한 자료가 될 수는 없다. 우선 리더십을 결정짓는 교육적 과정이라는 것이 국, 영, 수처럼 간단 명료하게 배움을 통해 형성되거나 정의 내려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리더십이란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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