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계급] 강남과 강북의 계급양극화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배경
2. 문제제기

Ⅱ. 본 론
1. 이론적 고찰
2. 강남 8학군의 출현배경
3. 강남 vs 강북의 현황
4. 강남 vs 강북의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Ⅱ. 결 론
1. 문제점
2.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배경

우리사회에서 계층 간의 불평등은 고질적인 사회문제로 생각되어져 왔다. 오래 전부터 사회에서 흔하게 발견되었던 계급은 현대사회로 오면서 계층으로 바뀌었고, 최상의 계층 즉, 기득권층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하여 훨씬 더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아왔다. 이는 평등함을 목표로 하는 현대사회에 큰 문제가 되었고, 따라서 사람들은 이러한 불편들을 제거하고 평등한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평등한 사회를 위해 노력해야할 교육은 기득권층(상위계층)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상위 계층의 문화만을 가르침으로써 이러한 불평등은 계속 재생산 되어왔다.
많은 사람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보다 평등한 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었고, 지금도 그렇게 믿고 있으나 학교교육은 계층간의 사회적 불평을 더욱 심화시킬 뿐이었고, 교육이 계층 상승을 용이하게 해주는 요인 중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으나, 교육이 사회적 지위결정에 여전히 큰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그 교육을 받는 기회와 교육의 질적 양적 차이는 계층마다 상이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급계층] 우리나라의 신귀족 계급
  • 우리나라의 신귀족 계급 -새로운 계층의 등장으로 인한 우리 사회의 변화-목 차1. 주제 선정 이유2. 문제 제기3. 문제의 현상과 의견- 신귀족이란?- 신귀족 그들의 사회- 나타난 현상- 과거 한국의 상류층※이중국적에 대해서 - 해외 상류층의 모습- 신귀족계급이 가지는 허와 실○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4. 결론1. 주제 선택의 이유 -요즘 우리나라에서 언론과 주변의 현실에서 극단적인 부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한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 [사회문제론] 사회양극화를 통해 본 교육양극화
  • 요인을 구명하는 데 주력해왔다. 김경근(2005). “한국사회의 교육격차”. 2005년 전국 교육연구소 네트워크 세미나.Ⅲ. 교육의 양극화 현황1. 양극화의 이해양극화의 개념은 횡단면적인 측면과 종단적인 측면을 포괄하고 있다. 횡단면적으로는 경제적, 사회적 성과가 양극단으로 분화되는 현상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종단면적으로는 사회이동성(mobility)이 약화되고 계층이 고착화되는 현상으로 정의될 수 있다. 교육과 관련하여 더욱 중요한 양극화 개

  •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
  • 계층과 차별화하려는 욕구가 존재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람들의 옷차림, 장신구, 자동차, 주택등을 통해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려 하며, 다른 사람들 역시 우리를 그렇게 파악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서울: 경문사, 2006), 436.모든 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연령 등을 기준으로 하는 다양한 신분제도를 내포하고 있다. 사회계급이란 이러한 신분제도들을 구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계층배경의 영향을 받는 다는 연구들이 있다. 교사들은 성적과 적성등 객관적 자료에만 근거하여 학생의 반배치를 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의 행동, 언어 습관, 부모의 압력도 작용한다는 것이다(김신일, pp348-350)3. 학교의 교육환경학교의 교육환경은 학교의 시설, 교구, 재정, 교사의 수와 교육능력 등 교육에 투입되는 요인들의 총합을 이렇게 부를 수 있다. 학교차 하면 교육환경의 차를 우선적으로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도농 간의 학업성취격차가

  • [도시행정] 정권에 따른 도시의 빈부격차 문제 해소방안과 PECST분석을 통한 빈부격차의 영향 조사
  • 부모 슬하에서 자라야 하는 가정들이 많다. 이런 가정일수록 경제적으로 빈궁한 처지에 놓이기 쉽다는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다.노령인구에 대한 대책과 가족에 대한 근본적인 사랑과 행복을 지켜나갈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지 못한다면 우리사회는 갈수록 더 빈부격차가 벌어지고 사회적 이질감에다가 불행까지 떠안아야 하지 않을까 심히 우려스럽다.제 3장. 우리나라 빈부격차의 현황제 1절. 우리나라 빈부격차의 사례 1. 강남 타워펠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