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학교폭력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전후 통계치도 조사한 A+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과 통계
3. 결론
본문내용
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와 폭력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라는 점에서 출발하여 학교를 단순한 물리적 장소가 아닌 교욱기관이라고 정의하고, 폭력 역시 단순한 물리적인 폭력을 넘어 비가시적인 모든 퍽력을 포함시켜 학교 교내 , 주변, 등하교길, 집 주변, 학원 주변 등 물리적인 장소는 물론이고 교육과 관련된 장소 및 현장에서 부모와 교사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학생에게 행사한 폭력을 학교폭력이라고 정의 한다.
학교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같은 공간에 있는 시간이 많아 가해자 기분에 따라 언제든지 폭력행사가 가능하고 피해자가 피할 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지속적이며 장기화되는 경향이 있고 폭력에 장기간 노출된 피해학생은 폭력에 둔감해져 다양한 정신별리적 증후군을 보일수 있으며, 폭력의 학습을 통해 가해학생은 물론이고 피해학생 역시 폭력에 대해 허용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폭력이다.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이것은 학교의 일상생활로 만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무리적, 비가시적인 푤력은 물론이고 각종 심리지거 폭력 역시 우려할 지경에 이르렀으며, 여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성폭력 피해도 좌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여러 사례를 듣거나 뉴스를 통해 알수 있을것이다.
이렇게 학교폭력이 만연하고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원인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에 청소년 범죄를 배우면서 우리가 학습해 온 여러이론들을 통해 설명하고 현 학교폭력의 실태는 어떠한지 그리고 우리의 대처는 어떻게 해야 될지 알아 보겠다.
원래라면 하나의 이론으로 설명하고 싶지만 폭력이라는 것은 아주 넓고 큰 개념으로 그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하나의 이론으로 설명하고자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면이 있다. 그리하여 기존에 배운 이론들을 통합하여 통계자료를 통해 증명하고 그 이론에 따라 원인 될 수 밖에 없는 이유와 이 이론으로 인해 대처할수 있는 우리의 자세를 밝혀 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건강] 사회적 건강의 유지와 향상방안
  • 사회적 건강의 유지와 향상방안사회적 건강의 정의사회적 건강의 정의사회 과학적 모든 안녕, 건강을 의미하는 대단히 포괄적인 개념사회적 안녕이란?인간관계의 건강함■What is healthy?건강이란 다만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다는 것만을 말하는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을 말한다.나의 일에 대한 만족도■범죄로부터의 해방■인간관계의 건강함친구관계-학교폭력초등학교 때부터

  • 사업계획서 - 청소년 지킴이 프로그램 - 학교폭력의 효과적 대책수립
  • 학교폭력피해학생 20명을 모집한다.인터넷홍보서구청과 각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홍보자료를 올린다.2월사회복지사 1명0명연4회학생대상 홍보교육서구지역 중고등학교 4군데를 정해서 협조를 얻어 학생들에게 교육과 홍보를 한다.3월사회복지사 2명0명연4회모집인원이 목표대로 되었을 때프로그램을 잘 진행할 수 있는 워밍업을 한다.라포형성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빠른 적응을 위하여 자기소개 및 간단한 게임, 규칙 등을 정하고 끝나

  •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관한 법률_594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대해 설명하시오(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을 중심으로)1. 목적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 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2.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초 중 고교, 특수학교, 각종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재조명
  • 과학기술부 - ‘교육복지 증진 및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사업 추진 전국 96개교 대상,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사 제도 운영 연구목적본 연구는 새로운 틀을 만들어가는 학교사회복지 시스템에서 바람직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조명 변화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규명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배경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정의 영역학생문제 직접개입 학부모에

  • 학교폭력 관련법과 정책 - 관련법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