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 지역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경주세계문화엑스포) 5장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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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활성화와 문화행사
1. 지역활성화
2. 문화행사
3. 지역활성화와 경주 세계문화엑스포

Ⅲ. 엑스포의 개념과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의 개최의의
1. 엑스포의 개념과 의의
2. 개최 의의

Ⅳ.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1. 1998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2. 2000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3. 2003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4. 2006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5. 2007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Ⅴ. 평가
1. 문화산업의 지방화에 기여
2. 한국문화의 세계화 시도와 가능성 입증
3. 경주시의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문화와 관광자원을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지방특화전략과 함께 지방정부의 각별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민간사업자가 문화의 산업화 정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어야 문화관광이벤트의 활성화 성공이 가능할 것이다. 문화의 꽃인 문화예술축제행사는 지역주민들의 일체감을 조성하고 지역이미지를 국내외에 알릴뿐만 아니라 경제적 파급효과도 크기 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앞 다투어 행사를 유치하고 있다.

2. 지역활성화와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문화의 우위가 국가 경쟁력 확보의 절대 요건이라는 21세기 문화적 비전 퇴락해 가는 민족정신문화의 보존과 창조적 계승이 1차적인 과제로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경주 세계문화엑스포는 우리의 문화를 세계적인 문화로 승화시켜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정책적 혜안을 가지고 기획·의도된 문화축전이다.

5. 평가
1) 문화산업의 지방화에 기여
세계문화엑스포는 서울에 편중되어 있는 문화의 지방화 시대를 부추겨 다음 세기 문화의 로컬리제이션(localization)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특히, 문화산업의 경제적 잠재가치를 확인한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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