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한국의 축제(하이 서울 페스티발, 서울 불꽃 축제, 부산 국제 영화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축제란?

2.하이 서울 페스티벌

3.서울 불꽃 축제

4.부산 국제 영화제

5.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축제란?

1) 축제의 의미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컬으며, 우리 축제의 고형(固形)인 제천의례(祭天儀禮)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 지낸 후 무수한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하며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단순히 술 마시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 바로 축제가 신성한 종교행사였음을 말해준다.

2) 축제의 기원
발생시기를 안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노래와 춤을 비롯한 예술이 망라된 것을 축제라고 한다면, 제천의례가 그 기원이라 할 수 있다. (부여 : 정월 영고, 고구려 : 10월 동맹, 무천과 마한 : 5월과 10월의 제천의례)

3) 축제의 현대적 의미
현재 우리나라는 농경 문화가 더 이상 아니며, 현대의 축제는 지역과의 역사적 상관성 속에서 생성되고있다. 즉,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이다.

4)한국의 현대 축제

수많은 축제가 존재함 (1월 : 17회, 2월 : 12회, 3월 : 18회, 4월 : 40회, 5월 : 47회, 6월 : 19회 , 7월 : 27회, 8월 : 43회, 9월 : 53회, 10월 : 113회, 11월 : 20회, 12월 : 18회). 이중 하이 서울 페스티벌, 부산국제영화제, 서울 세계 불꽃축제를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2.하이 서울 페스티벌

1) 개요
1994년 서울 수도 600년을 기념해 매년 10월에 열린 서울시민의 날 행사가 모태 (2003년부터)가 되었다. 그랜드 세일, 월드컵 공원에서의 락 페스티벌, 고궁축제, 문화축제, 여성마라톤대회, 등 이 열린다. 모든 공연이 무료로 5월 4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진행(서울시청 광장에서)된다. 주요 행사로는 4일의 대중가들의 콘서트 '한류와 친구들' , 5일의 뮤지컬 6일의 지구촌 한마당, 7일의 거리퍼레이드, 5일 ~ 7일의 경희궁 국악 대축제, 수문장 교대의식, 세종대왕 즉위식이 있다. 2002년 월드컵 거리 응원의 열기를 잇고자 한 것이며,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실제로 시민들이 참여해 행사를 기획하기도 한다.

2) 장점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의 중심은 바로 도심이라는 것을 시민들에게 각인했으며, 문화 산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었다. 경제적 파급효과를 알 수 없지만, 시민들의 스트레스 해소 등에 있어 도움을 주었다.

3) 단점
이명박 시장의 '문화적 도구를 이용한 정치적 행위'라는 차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시의 재정으로 열리는 축제이므로 독립성을 얻기가 쉽지 않음) 자발적 참가로 이루어지는 축제가 아니다. 세계적 축제는 자발적 참여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너무 많은 행사와 너무 많은 정보에비해, 정보의 획득 경로가 너무 제한적이다. 기획 등 외주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




3.서울 불꽃 축제

참고문헌
전제균. 2004. 부산국제영화제가 부산 관광이미지 제고에 미친 영향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사이트 www.piff.org
데이터 뉴스 www.dauanew.co.kr
부산시청 www.busan.go.kr
오마이 뉴스 www.ohmynews.com
씨네21 www.cine21.com
한겨레신문 www.han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지역축제가 세계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요건과 방안oeI. 서 론전주는 축제의 기간으로 빠져든다. 전주 국제영화제(4. 26 -5. 2)로부터 시작하는 전주문화페스티벌은 종이축제(6. 7 -13일), 풍남제(6. 8 -16일), 대사습대회(6.15-17일)로 이어지면서 전주월드컵기간을 맞추며 대대적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월드컵이 임박하면서 각종 관공서와 관립예술단체는 연일 월드컵 홍보에 여념이 없다. 이렇게 봄철 축제의 홍수가 지나가면 7월의 완산골 연꽃축제(

  • [지역축제] 하이 서울 페스티발 축제의 성과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서울 페스티발 축제의 성과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축제 문화가 개선되어야 할 방향과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려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축제문화의 개념정리와 축제의 기능 및 효과 그리고 중요성을 명시하였고, 나아가 이에 따른 소비자 만족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또한 지역문화가 지역 사회 전반에 끼치는 파급효과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앞으로 지역축제가 이벤트 산업으로 자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본 연구는

  • [축제] 서울시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
  • 서울시의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서울시는 그동안 정도(定都) 600년을 기념하여 매년 10월에 시행하던 “서울시민의 날” 행사를 5월로 옮겨 시민 모두가 2002년 월드컵 때처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민축제로 만들고자 “서울을 열자, 서울을 담자”를 슬로건으로 전통적인 문화유적과 생동하는 현대문화가 어우러진 역사・문화도시인 서울의 대표적인 국제관광 상품개발을 목표로 2003년에 제1회

  • [월드컵효과]월드컵의 현황 및 파급효과와 발전방향
  • 【 목 차 】【 서 론 】 Ⅰ. 스포츠의 축제 월드컵 Ⅱ. 월드컵 간략 개요 【 본 론 】 Ⅰ. 월드컵의 개요 및 현황1. 2002 월드컵 대회 개요1) 대회 개요2) 경기 운영3) 도시별 개최 경기 (한국)4) 주요 행사5) 관람객 및 TV 시청객6) 2002 월드컵 공식 마스코트7) 2002 월드컵 공식 앰블렘8) 2002 월드컵 입장권2. 2002 월드컵 개최도시 (한국)1) 서울 6) 광주2) 인천 7) 대구 3) 수원 8) 울산4) 대전 9) 부산5) 전주 10) 제주3. 각 도시별 월드컵 대비 현황4. 2002 월

  • [컨벤션 마케팅] 도시브랜드, 컨벤션 브랜딩
  •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① 에딘버그 국제축제(International Festival, 주 행사), ② 프린지축제 (Edinburgh Festival Fringe, 국제축제에 참여하지 못하는 행사나 사람들이 자연발생적으로 모여서 시작), ③ 군악대축제 (Military Tattoo), ④ 재즈와 블루스 축제 (Jazz & Blues Festival), ⑤ 국제 영화제 (Film Festival), ⑥ 책 축제 (Book Festival), ⑦ 과학축제 (Science Festival). 이 같은 성공은 지방정부의 두 가지 의도가 조화됨으로서 가능했다. 즉 에딘버그의 지역 브랜드 이미지를 고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