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장애아동]]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07년 3월 17일 처음 올리는 자료입니다.

장애아동과 관련하여 개념 부터 사회복지법,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서비스 등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ⅰ.장애 아동에 대한 정의
ⅱ.장애아동의 종류
ⅲ.장애아동과 복지관계법
ⅳ.장애아동의 현황
ⅴ.장애아동 생애주기에 따른 복지 계획
ⅵ. 장애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ⅶ.장애아동을 위한 보육프로그램
ⅷ.장애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개선과제
Ⅲ.결론
ⅰ.실질적인 개선방안
ⅱ. Comment.
ⅲ.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특히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 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한 영역에 발달이 지체된 아동에 있어서 영유아기는 더욱 더 그 중요성을 지니게 된다. 시기 동안 얼마나 빨리 치료적 접근이 장애아동에게 닿았느냐에 따라 발달촉진의 정도, 장애 감소의 정도, 2차적 장애 예방에 대한 효과의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예방효과 덕에 사회비용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기를 내포한 장애아동에 대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중요한 시기에 포함된 장애아동에 대해 살펴본 후, 그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및 보육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본 후, 그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Ⅱ.본론
ⅰ.장애 아동에 대한 정의
1.장애아동이란?
영ㆍ유아기에 일찍 발견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가진 영ㆍ유아를 말합니다.
-장애아동에 대한 장애 유형은 대개의 경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 서장애(자폐아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등으로 나뉜다. 특수교육진흥법 상 장애아동 분 류가 이를 따르고 있다.

ⅱ.장애아동의 종류
-장애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서비스는 장애 부분에 따른 내용을 알지 않고서는 불가 능하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상태에 따른 장애아동의 종류를 크게 3가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ⅲ.참고문헌
『아동복지론』, 박정란ㆍ서홍란 저자, 양서원, pp183~190
『아동복지롡』, 권육상ㆍ김윤재ㆍ이수진ㆍ조미영ㆍ홍전희 저자, 유풍출판사, pp212
『障碍兒童과 福祉事業』,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p13~16
『아동복지』, 성영혜ㆍ김연진 공저, 동문사, pp269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윤치연ㆍ이영순ㆍ천성문 공저, 학지사, pp168~276
『장애아동부모 어떻게 도울 것인가』, 이영호 편저, 학문사, pp173~244
『아동복지론』, 공계순ㆍ박현선ㆍ오승환ㆍ이상균ㆍ이현주 공저, 학지사, pp247~276
『재활복지개론』,김종인ㆍ우주형ㆍ이준우, 인간과 복지 pp179
『특수교육학개론』, 김진호ㆍ박재국ㆍ방명애ㆍ안성우ㆍ유은정ㆍ윤치연ㆍ이효신 옮김. 시그 마프레스그 외 기타 인터넷 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자료로 도움이 크게 되었습니다.
  • itg***
    (2014.10.12 21:32:16)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a+ - 장애아동 복지서비스
  • 장애아동복지서비스목 차1.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개념2. 장애아동복지의 원칙3. 장애아동의 분류4. 장애아동복지 서비스의 현황5.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사례발표 1.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개념 장애아동은 아동복지의 대상이며 예방, 치료, 교육, 사회복귀 등의 문제를 국가가 해결하도록 노력해야하고 장애아동의 참여권 보호권 교육 훈련 건강관리 재활 취업 오락기회 등을 제공 받을 수 있게 규정하고 있다.1) 장애아동의 개념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에 관한 고찰
  • 장애아동 목차서론장애아동현황문제점접근방법기관조사결 론 서 론 장애의 개념- 협의의 개념 : 개인의 비극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개별적이고 의학적인 관점광의의 개념 :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ICIDH개념에 따르면 장애는 세 가지 차원으로 정의장애인의 정의장애인복지법에 의하면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장애인복지법상의 장애인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의 교육정책
  • 장애아동의 교육정책에 대해 알아보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1) 장애인의 정의2) 장애인의 유형3) 장애아동의 현황2. 교육정책1) 장애인가구 자녀 교육비 지원2) 특수교육 현황3) 대학특례입학제도3. 특수교육 종합 발전방안Ⅲ. 결론Ⅰ. 서론오늘날 장애는 우리 일반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커다란 문제로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복지정책이 국가가 개인의 성장과 행복을 보장하기 위한 그리고 모든 국민이 인간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사회재활
  •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 현황 등을 살펴보고, 재활의 개념과 종류 등을 알아보려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사회재활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며 장애아동 관련 기사와 장애인 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등도 살펴볼 것이다. 그런 후에 기관방문을 통해 알아본 사회재활의 효과와 평가 및 문제점 등을 제시하려 한다.Ⅱ. 본론1. 장애아동의 개념 변보기 외, 장애인복지론, 도서출판 그린, 서울 2002, P160 / 임종운, 아동복지론, 홍익재, 2002, P266장애에 대한 논쟁으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 세상 즐기기(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제출일 : 2007. 6. 7 (목) Ⅰ. 서론 Ⅱ. 관련이론 제시 및 기존연구 검토1. 관련이론 제시1) 여가의 개념2) 장애아동의 여가활동3) 장애아동의 여가활동의 필요성 2. 기존연구검토Ⅲ. 연구방법 Ⅳ. 본론1. 현황 및 실태2. 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사례 (장애영유아시설 - 동심원)3. 장애아동생활시설 여가활동 실태의 문제점 및 제언Ⅴ. 결론* 참고문헌 * 지적사항과 수정결과 요약* 소감문*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