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바람직한 기업과 주주와의 관계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본 론

Ⅰ. 기업의 이해관계자 정의

Ⅱ. 기업의 소유 지배구조 및 일반 주주

Ⅲ. 일반주주관련 주요 문제

Ⅳ. 일반주주와의 관계 계선 방안

Ⅴ. 국내 기업의 지배구조 및 특성

Ⅵ. 소액주주운동 및 집단소송제와 IR 전략


3.결론

본문내용
서 론

21세기 기업은 이윤 추구라는 본연의 목적뿐만 아니라 생존이라는 보다 근본적 목적을 위해 기업 혁신을 꾀하고 외부 환경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잠재력 확보를 위하여 노력한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이 비중 있게 살펴야 할 변화 중 하나가 ‘이해관계자’와의 상호 관계일 것이다. 이해 관계자는 기업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기업이 처한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에서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대면하면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율해주는 것이 바로 ‘이해관계자’ 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무시하고 제 나름의 길을 가는 것은 무의미하다. 반면 이해관계자와의 올바른 관계를 설정 하고 전략적 관계를 조율하는 것은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맺음을 더욱 돈독하고 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게 하는 지침이 될 것으로 본다.
기업을 둘러 싼 이해관계자는 정부, 주주, 협력 기업, 종업원, 사회단체, 환경 등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화 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이해관계자들 중에서 일반주주와 관련된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시장이 세계로 확대되면서 원활한 자본조달을 위해 주식시장이 활성화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반주주와 기업은 더욱더 밀접하고 민감한 관계로 발전 되어 기업 발전에 있어 그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본론에서 기업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을 간략히 살펴보고 일반 기업의 소유 및 지배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보겠다. 주주와의 관계를 둘러싸고 나타나는 문제들은 기업의 소유 및 지배구조와 깊은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과 일반주주와의 관계 중요성을 규명하고 일반주주와 관련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고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과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다. 끝으로 우리나라의 기업 지배구조를 분석하고 일반주주와 관련된 가장 핵심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바람직한 기업과 주주와의 관계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론

Ⅰ. 기업의 이해관계자 정의

기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접환경을 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이라 하는데 정부, 일반주주, 노동조합, 소비자, 금융기관, 협력기업, 지역사회, 경쟁기업 등을 들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해관계자란 기업경영활동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이득이나 손해를 보는 과업환경을 지칭하며,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조직 또는 집단을 의미한다.
1차적 이해관계자로 일반주주, 근로자집단, 소비자집단, 중소기업(협력기업)을 말하고, 2차적 이해관계자로는 지역사회, 생태환경, 해외진출지역 등이 있다. 우리가 중점적으로 다룰 일반주주는 대주주를 제외한 주주를 말하는 것으로서 주로 소액주주들이 포함된다.
주주(stockholder, shareholder)란 기업의 금융 또는 실물자본 중 자기자본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공하는 개인이나 투자집단 또는 투자기관을 지칭하는데 여기서 소액주주란 일반적으
참고문헌
→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와 개선” - 한국증권연구원. 최은경 (1997)
→ “한국의 지업지배구조 문제와 경제 선택”- 한*독 사회과학 논총 이두환 (2000)
→ “한국 기업지배구조의 현재와 미래”(논문) - 미래경영개발연구원 이선외2인 (2002)
→ “기업 경쟁력과 지배구조”-한국금융연구원 정광선 (2000)
→ 각종 포털 싸이트 : 다음, 네이버, 구글, 야후, 엠파스
→ 삼성 경제연구소 : www.seri.org
→ LG 경제연구원 : www. lgeri.com
→ 참여연대 : www.peoplepower21.org
→.공정거래위원회 : www.ftc.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마케팅 키워드별 요약 정리1. 마케팅 개념, 정의, 의의, 기능, 종류, 과업, 고객만족,통제, 능률, 사회적 책임 등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의 기능마케팅의 사회적 책임전사적 마케팅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그린 소비자(Green Consumer)내부 마케팅(Internal Marketing)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네트웍 마케팅(Network Marketing, Multi Level Marketing)글로벌 브랜드의 그레이 마케팅(Gray Marketing

  • 직업의 의미 보고서
  • 기업 외부의 제3자로서 감사를 담당하는 공인회계사의 경우는 물론, 기업 내의 제3자로서 감사를 실시하는 감사 감사부문 등도 독립의 제3자이어야 한다. 【목적】 회계감사의 목적은 시대와 함께 변천하여 왔다. 근대에 있어서 감사의 주된 목적은 기업의 재정상태 및 경영실적을 판정하는 데 있다. 판정에 따라 당해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기업의 재정상태와 경영실적을 알게 된다. 이에 의해서 주주와 채권자가 불측(不測)의 손해를 모면할 수 있으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사회학, 인류학, 그리고 소통 연구 등 외부 학문분야에 “속”한 듯한 방법론들을 사용함에 있어 더 높은 불확실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이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가 질적 연구라 부르는 이 복잡한 영역을 (지나친 단순화를 배제하며) 그 모든 중의성, 긴장관계, 상호관련성 등과 함께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다. 아울러 적절한 양질의 연구를 생산할 수 있기 위하여 이 영역을 항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 책의 주목표는 상이

  • [경영학의 이해] 경영학의 본질과 연구대상, 경영학의 흐름, 경영자론
  • 관하여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회조직 전체의 경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경제학이 있으며, 개별조직의 경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이 있다.다시 말하여 경영학은 전체경제인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구성인자로서의 개별경제인 경영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자본주의 경제사회에 있어서 이의 대표적인 형태는 기업이다. 따라서 경영과 경제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I. 경영학과 경제학경영학이 학문으로서의 과학성을 강조함

  • [기업분석]SK Telecom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 연구
  • 관계론적 편견 등이 존재할 수 있다. 3) 팀단위 교육의 부재팀단위 교육은 기업 차원의 전사적인 프로그램은 없는 실정이다. 단지 팀장의 재량껏 신청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구성원 개인의 자기 계발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이러한 팀단위 교육훈련은 실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1999년의 경우 겨우 두건만 있었고, 그 중 한건만이 그나마 교육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팀단위 교육은 sk-telecom의 개인적 / 개별적인 교육문화로 인한 팀 혹은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