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트레이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례 》

Ⅰ. 페어트레이드란 무엇인가. - page 2
① 행복하고 올바른 소비, ‘FAIR TRADE’ 운동
② 공정무역, Fair Trade는 윤리적 소비운동이자 환경운동이다

Ⅱ. 페어트레이드의 역사 와 개관 - page 3 ~ 4

Ⅲ. 그들에게 정당한 값을, 윤리적으로 소비한다는 것 - page 4

Ⅳ. 페어트레이드의 장점, 양질의 웰빙 상품 공급 - page 4 ~ 5

Ⅴ. 네슬레의 페어트레이드. - page 5

Ⅵ. 뉴질랜드의 페어트레이드 사례. - page 6

Ⅶ. 페어 트레이드가 가져온 것들 - page 6 ~ 7
① 가난과의 전쟁
② 수출시장개방
③ 품질의향상

Ⅷ. 페어 트레이드의 가장 큰 문제점 - page 8
- 소비자의 지갑은 가볍다

Ⅸ. 문제점 해결 방안 - page 8 ~ 9
① 소비자 측면
② 생산자와 거래자 측면

Ⅹ. 페어트레이드의 미래, 소비자의 힘으로 세상을 바꾼다 - page 10 ~ 11

Ⅺ. 마치면서 - page 12

《 참고자료 》 - page 13
본문내용
※ 본론에 앞서 바른 경영, 가치 경영과 FAIR TRADE의 관련성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을 하겠다. 바른 경영, 가치 경영 수업을 한 학기 동안 들으면서 앞으로의 사회에서 올바른 경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듣고 생각해보았다. “더불어 사는 사회” 가 중요한 하나의 기업 트렌드로 자리 잡아감에 따라, 기업의 사회 공헌이 큰 사업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FAIR TRADE는 세계화의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중간 유통기업이 다소 불합리한 수익구조를 가졌던 것에 반해 FAIR TRADE는 이보다 훨씬 윤리적이고 깨끗한 수익구조를 표방하며, 진정으로 공정한 무역에 대해 한 발 다가선 것이다. 또 단지 표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 3세계의 빈곤한 농민들을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Fair Trade 운동을 우리의 주제로 삼았다.
그렇지만 이글에서는 너무 폭넓은 주제로 다가가지 않고, 페어트레이드의 인식과 확대라는 측면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일반적인 사항과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주제로 서술하겠다. 특히 그 중에서도 페어트레이드 운동의 인식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주목되는 네슬레 사의 예를 들어 서술하고자 한다.

Ⅰ. 페어트레이드란 무엇인가.

① 행복하고 올바른 소비, ‘FAIR TRADE’ 운동
우리가 마시는 커피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 누구의 땀과 노력이 섞인 것인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실제로 남미와 아프리카의 커피 농가에선 지금도 학교에 다녀야할 어린아이들이 가족의 생계를 위해 자기 몸무게만큼이나 무거운 커피자루를 나르고 있다. 오늘날 수많은 나라에서 커피를 그렇게 많이 소비하는데 아프리카나 남미같은 가난한 나라의 커피 농가는 왜 여전히 빈곤할까? 평소에 우리가 잘 생각해보기 어려운 문제들이다. 실제로도 이런 문제에 주목하고 소비하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하지만 소비자의 시각으로, 약자의 편에서 이런 문제에 눈을 뜬 운동이 있다. 공정무역 또는 대안무역으로 불리는 ‘페어 트레이드’ 운동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페어 트레이드를 알아야 하는지, 그것은 무엇이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Anti-Starbucks 운동으로 살펴본 환경 리더 기업 전략』 김선우 Emars 2004.09.16

2. 브라질 시장 조사기관 Estudos & Pesquisa 『1997년자 시장 상황 통계 자료』

3. Fair Trade Labeling Institute 『2003년 연도별 통감 자료』

4. Finantial Times 2005.10.26 Europe 사회면 기사.

5. 2006년 6월 25일 MBC 시사매거진 2580 방송내용 『국경넘은 페어트레이드』

6. PRWeb (Press Release Newswire) 2006. 5. 9 기사내용
http://www.prweb.com/releases/20060509

7. FLO 2005 Fair Trade 진행 보고서, FLO 2005 세계시장 실태 조사 보고서,
2003 FLO 통계 ⇒ 『Fair trade for all : how trade can promote development』
Joseph E. Stiglitz and Andrew Charlton 공저 2005 , 내용 중 통계자료만 참조.

8. 직접 네슬레 방문 인터뷰 자료, 네슬레 코리아 홍보과 자료 제공
http://www.nestle.co.kr/ ,
Nestle embraces 'fair trade' label By Alan Beattie, World Trade Editor, FT.com site Published: Oct 07, 2005

9. Fair Trade Association of Australia and New Zealand & Oxfam NZ 2005 설문조사
http://www.maketradefair.com

10. 스타벅스 2005년 자사 공정무역 관련 보고서, 통계자료.
http://www.starbucks.com/aboutus/csrannualreport.asp

11. England FairTrade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음 뭔가 조금 아쉽네요. ㅠㅠ
  • cjadldi***
    (2012.06.04 23:58:45)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마케팅] 한국 프로축구 K리그 촉진 방안
  • 김찬희의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 여러모로 활용도가 매우 큰 선수임에 분명하다. 김찬희는 경기 경험만 좀 더 쌓이면 포항의 스타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기대가 크다.기사를 통해 알 수 있듯 포항의 프랜차이즈 스타 육성은 오래 전부터 클럽 유스 시스템을 단계별로 확립한 결과. 이를 통해 여성 팬들의 증가 뿐 아니라 팬들의 팀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다.

  •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기업보고서(NR1)
  •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기업분석보고서(NR2)
  • 공정무역 회사에 관해 - ㈜페어트레이드 코리아 ‘그루’
  • 공정무역 회사에 관해 - ㈜페어트레이드 코리아 ‘그루’1. 배경페어트레이드(Fairtrade) 인증된 공정무역. 페어트레이드인증기구(Fairtrade Labelling Organisation, FLO)의 시스템에 의거해 인증을 받은(certified) 공정무역, 또는 그 시스템이나 제품을 말한다. 인증을 받은 제품에 대해 페어트레이드 마크(Fairtrade Mark)를 부착할 수 있다. 공정무역(Fair Trade)은 공정무역 운동 전반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어 온 일반적인 용어이며, 페어트레이드(Fairtrade)는 공정무역(

  • 주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마케팅
  •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LOGOContents3. 맺음말2.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1. 공정무역이란?2-1) 비전 및 경영원칙2-2) 사업과 운영2-3) 홍보 및 마케팅1. 공정무역(Fair Trade)이란?Oxford “involving trade which supports producers in developing countries by paying fair prices and making sure that workers have good working conditions and fair pay”Wekipedia“다양한 상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