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의 발달과 정치구조의 변화의 문제 -미디어, 감시, 의사소통에 관한 철학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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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대중매체의 기능 개괄

대중매체의 발달에 따른 부작용
성의 상품화, 외모 지상주의의 확산, 무의식적 주입 등의 사례를 통한 고찰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대중 매체 大衆媒體
<언론>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따위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
≒ 대중 매개자, 매스 미디어

산업사회의 발달과 더불어 정보매체의 발달이 급속히 진전되어 TV, Radio, 신문 등의 언론 매체들도 급속히 일반화 되었다. 대중 매체가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대중 매체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은 우리의 삶을 재점검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대중 매체의 발달에 따른 영향에 있어 가장 우선시할 수 있는 것은, 지식의 일반화, 비계급화이다. 대중 매체가 발달되기 전에는 정보란 부유한 소수 층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대중 매체로 인해 중하층의 사람들도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어 정보의 계급화가 거의 사라지게 되었다. 그러나 대중 매체에 있어 순기능만 있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월터 리프만이 <여론>이라는 책에서 지적하고 있듯이, 현대인은 직접경험 외의 세계에 대한 지각을 형성하는 데 매스 미디어의 정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조건하에서의 매스 미디어는 사회적 현실을 구성 또는 정의하는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다. 사람들이 사회 환경 속에서 무엇에 주목하고, 무엇을 무시하는가를 미디어가 규정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시 말해, 미디어에 의한 사회적 현실 구성 작용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말하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세계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결코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뉴스 매체는 세계를 보는 우리들의 ‘지적인 창’ intellectual window 으로 묘사되어 왔다. 또, 비슷한 맥락에서 뉴스매체의 과제는 ‘현상’ reality을 비추는 거울로서 묘사되어 왔다. 위의 두 가지 은유적 표현은, 보도 기관은 적합한 기능이 독자와 현대 세계사 사이의 통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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