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와 논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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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중문화 속에서 ‘논술’이라는 단어가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 시험의 도구로서 변질되어버린 논술의 문제점과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본문내용
** 대중문화와 논술

언젠가부터 대중문화 속에서 ‘논술’이라는 단어가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대형 서점에 가면 논술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 이다. 2006학년도 대입 수시·정시 모집에서 논술을 요구하는 대학은 31개에 이른다. 논술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이 느는 데다 고교 1학년 대상인 2008학년부터 서울대를 중심으로 각 대학들이 대입 전형에서 논술고사를 강화 한다고 한다. 지금 중학교, 초등학교 어른들에 이르기 까지 논술에 따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대중문화 속에서 논술의 등장과 그리고 논술교육은 가지고 있는 파장과 문제점이 없는지 알아보고 해결책을 찾아보려한다.
문야분야와 논술은 늘 함께 있게 되었다. 특정한 분야를 공부해야만 논술을 하는 것이 아니다. 각각의 모든 분야에 대해서 비판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교육은 주입식의 교육으로 이어졌다. 단순 교육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1986년 1월 13일 실시된 서울 대 논술고사가 실시되었다. 당시 전국 63개 전기대 중 서울 대를 포함한 53개 대가 논술고사를 대입 전형에 포함시켰다. 논술고사는1986, 87년도 두 차례만 실시된 뒤 결국 폐지됐다. 정부가 내세운 이유는 ‘교육기능이 미흡하고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일찌감치 논술고사에 대비하기 위해 초등학생들까지 가세했던 작문 공부 붐이 일순간에 가라앉았다. 당시엔 태권도 피아노 웅변학원에서도 ‘작문반’을 운영했었다. 이때 작문 공부를 그만둔 초등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할 무렵인 1994년, 논술고사는 홀연히 부활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 내신 성적과 함께 대학별 고사가 입시 전형에 포함되면서 논술고사를 재도입하는 대학이 생겨났다.
하지만 시험의 도구로서 사용되었다. 그래서 시사성이 주제로 된 논술이기는 하나 일반 형 논술이 되어버린다. 논술 또한 여전히 기존 수입과 별 차이 없는 암기 화 되어버린다. 그 후 1998년도 고전 논술이 등장하게 된다. 제시 문을 주고 이에 대해 얼마나 독해를 잘하는지를 알아본다. 이는 제시 문을 빠짐없이 읽고 제시 문이 주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 까지 포함된다. 독해력 까지 필요로 하게 된다.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선 많은 책을 읽는 것이 첫 번째로 중요하다. 필자의 의도를 집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여기서 바로 논술의 특징으로......
첫째 독서 붐을 일으키게 된다.
국정원 브리핑에 의하면 지난 1년 동안 1권 이상의 책을 읽은 성인이 전체의 76.3%로 유럽 선진국이나 미국에 비해서도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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