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디자인에 관한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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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의상디자인의 본질과 개념

1. 의상 디자인의 본질…………………………………………………………………………2p
2. 의상디자인의 목표………………………………………………………………………… 2p
3. 의상디자인의 의미………………………………………………………………………… 2p
4. 감각 디자인과 행동 디자인……………………………………………………………… 3p
5. 의상 디자인의 과정…………………………………………………………………………3p
6. 디자인 영감의 발상…………………………………………………………………………5p
7. 의상 디자인의 성공…………………………………………………………………………6p

제 2장 의상디자인의 요소

2.1. 의상디자인의 요소……………………………………………………………………… 7p
2.1.1. 선…………………………………………………………………………………………7p
2.1.2. 색채………………………………………………………………………………………9p
2.1.3. 재질…………………………………………………………………………………… 15p

제 3장 의상디자인의 원리

3.1 디자인의 원리…………………………………………………………………………… 18p
1. 조화(Harmony)………………………………………………………………………… 18p
2. 통일(Unity)…………………………………………………………………………………18p
3. 균형(Balance)………………………………………………………………………………19p
4. 비례(Proportion)………………………………………………………………………… 19p
5. 리듬(Rhythm)………………………………………………………………………………20p
6. 강조(Emphasis)……………………………………………………………………………20p
7. 착시(optical illusion)…………………………………………………………………… 21p

☆참고문헌……………………………………………………………………………………… 21p


본문내용
제 1장 의상디자인의 본질과 개념

1. 의상 디자인의 본질

意匠--意 : 생각하다
--匠 : 技, 術
즉 생각하여 제작한다, 의중에 있는 계획이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 형태가 있는 것으로 고안한다.
design 라틴어 designare 불어dessin, dessein 이태리어desegno
sign 알리다, 표시하다, 계획하다, 기호로 나타내다. 계획을 기호(sign)로 나타내다
디자인의 조건--용도(기능) + 美
"기능은 형태에 따른다." 패션에 있어서는 물리적 용도 외에 표현적 사회심리적 기능을 함께 고려해야 함
fashion 라틴어 facto, 만드는 것, 행위, 활동 : 만듦새, 양식, 型, 스타일, 방식, ....식, ...투, 유행, 풍조, 유행양식, 상류사회의 풍습, 사교계 인사, 유행계
style 라틴어 stilus 갈대, 펜, 붓, 문체 구분하는 특징,

의상디자인은 아름다움이라는 美적 요소와 인체의 동작에 적합한 기능성을 갖추어야 한다.
착용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왜 옷을 입게 되었나를 분석해 볼 필요 있다. 특히 착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잘 수행해 주어야 한다.

2. 의상디자인의 목표

1) 디자인 요소의 조화

조화는 모든 조형 디자인의 목표이며, 조화된 상태를 보고 아름다움을 느낀다.
디자인 요소의 통일 : 조화의 기본은 통일이며 통일은 일관성을 의미한다. 선, 색채, 재질이 한가지 주제를 향하여 일관성있게 사용되어 의상 전체의 분위기, 느낌, 용도, 성격 등이 통일된 감정을 갖도록 한다.
디자인 요소의 변화 : 통일을 이룬 후에는 적합한 요소를 적합한 위치에 적합한 양만큼 변화시켜 변화 있는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2) 적합성의 증대
용도
착용자 역할
개성
참고문헌
☆★강추!참고사이트★☆
http://www.kanmoonja.pe.kr/sub/data/site.htm
http://www.icoordi.com/fhistory.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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